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러시아 샴푸시장에서 토종브랜드의 선전
  • 트렌드
  • 러시아연방
  • 모스크바무역관
  • 2012-03-16
  • 출처 : KOTRA

 

러시아 샴푸시장에서 토종브랜드의 선전

- 러시아 토종브랜드'치스따야 리니야(Pure Line)', 샴푸브랜드 1위에 뽑혀 -

- 저렴한 가격, 다양한 제품군, 디자인 등을 앞세워 글로벌회사에 당당히 선전 중 -

 

 

 

□ '나로드나야 마르까-올해의 국민브랜드'란?

 

 ㅇ '나로드나야 마르까-올해의 브랜드(이하 올해의 브랜드)'는 리서치 기업 COMCON의 주관으로 1998년부터 매해 하는 러시아의 대표적인 브랜드 선호도 조사임.

 

 ㅇ 인지도(가장 먼저 떠오르는 상표)와 소비자들이 느끼는 품질(선호도, 신뢰도, 추천정도)이 평가의 주요 요소로 재화 및 서비스(프린터, DVD, 타이어, 플라스틱창, 가구, 식물성 기름, 시리얼, 맥주등) 중 20여 개 이상의 제품군을 매년 평가·선정 발표하며 러시아 내에서 공신력이 매우 큼.

 

□ 러시아 스킨케어 브랜드 '치스따야 리니야(Pure Line)', 샴푸 브랜드 부문 1위로 뽑혀

 

 1) 러시아 샴푸시장

 

 ㅇ 러시아 샴푸시장은 이미 거대 외국계 기업들이 좌우함.

  - 주요 진출 브랜드는 Shauma, Gliss Kur, (Schwarzkopf & Henkel, Germany),«Wash & Go (Procter & Gamble Co., the US), Timote”, Clear and Sunsilk(Unilever), Fructis and Elseve (L’Oreal, France) 등임.

  - 헤어케어 제품 시장에서 상위 4개 기업이 모두 외국계 기업으로 점유율은 도합 62.9%에 달하나 러시아 토종브랜드 치스따야 리니야는 이러한 악조건 속에서도 러시아 국민의 사랑을 받음.

 

 2) '치스따야 리니야'의 성공 요인

 

 ㅇ 제1의 성공요인은 가격 경쟁력

  - '치스따야 리니야'의 일반 소매상 가격은 종류에 따라 250ml 기준 49루블(1.7달러)에서 95루블(3.2달러) 정도로 가장 저렴한 샴푸 중 하나임.

 

치스따야 리니야                           치스따야 리니아 샴푸 브랜드

   

 

 ㅇ'치스따야 리니야'의 다른 성공비결은 소비자의 다양한 기호를 충족시킨 것도 주요했음.

  - 소비자의 다양한 기호에 대응하기 위해 '치스따야 리니야'는 의학적 효능이 있는 식물원료를 주성분으로 하는 20여 종 이상의 제품을 갖춰 소비자의 선택의 폭을 넓힘.

   . 제품 종류는 모발강화(쐐기풀), 회복(카모마일), 윤기(클로버), 집중케어(인삼), 볼륨(밀), 보습(알로에), 매끄러움(까막까치밥나무), 지성모발관리(칼렌듈라), 2-in-1 케어(홉), 비듬방지(우엉) 등 20여 종의 제품군 형성

 

 ㅇ 또한, 품질은 물론 디자인, 유통망 구축, 가격 등 다양한 요인으로 소비자를 유인하고자 노력했고 소비자 기호 변화에 유연하고 신속히 대처하고자 노력

 

 ㅇ 광고에도 공을 들여 연중 광고를 방영하기보다는 주로 사람들이 선물을 준비하는 특별한 기간

  - 새해나 여성의 날 등에 집중적으로 광고를 내보냄.

 

 ㅇ 그외 샴푸뿐만 아니라 기타 헤어, 스킨, 바디 제품(젤, 스크럽, 크림, 헤어오일, 스킨, 비누, 린스, 로션 등)으로 브랜드를 구성, 브랜드 입지를 강화하고자 함.

 

□ 시사점

 

 ㅇ 상품의 성공에는 가격경쟁력과 더불어 품질, 유통력, 디자인 등 다각적 노력이 필요함.

  - 러시아의 지난 4년간 실질 소득은 경제 위기의 영향으로 제자리 걸음(2008: 2.7%, 2009: 1.9%, 2010: 4.3%, 2011: 0.8%), 국민이 가구 지출을 줄여야 하는 상황에서 가격경쟁력이 있는 제품이 소비자를 끌어들임.

  - 이미 많은 러시아 브랜드와 외국브랜드의 다양한 상품을 쏟아내기 때문에 소비자들은 저렴하면서도 가격 외 요인을 충족시켜 주는 상품에 매력을 느낌.

 

 참고사항: 2011년 1위 브랜드

 

 

러시아 브랜드

외국 브랜드

보험사 '리쏘-가란찌야'

환전'꼰딱뜨'

디지털 TV '뜨리깔로르 떼베'

모바일 체인 '스뱌즈노이'

전자기기 체인 'M. Video'

화장품·향수 매장체인 '레뚜알'

스포츠의류 매장체인 '스뽀르트마스쩨르'

상의(上衣) 매장체인 '스녜쥐나야 까롤례바'

침구·소파 매장체인 '지바늬 이 끄례슬라'

약국 체인 '리글라'

플라스틱창 '빠브리까 아꼰'

옷장 및 선반·책장 '라주릿'

주방가구 '마리야;

욕실가구 '아끄바똔'

매트리스 'ASKONA'

위생도기(변기, 세면대 등) '산텍'

정수필터 '바리예르'

간편 레스토랑 '빅란치'

맥주 '쥐굴리'

보드카 '질룐나야 마르까'

가공생선 '산타 브례모르'(*벨로루시)

마요네즈 '랴바'

해바라기유 '알례이나'

포장초콜릿 '꼬르꾸노프'

씨리얼 '류뱌또보'

포장샐러드 '벨라야 다차'

유아식 '프루또 냐냐'

비타민제 '알파빗'

НОВО-ПАССИТ 진정제 '노보-빠씻'

건강보조제 '에발라르'

관절 연고 '혼드락싯'

샴푸 '치스따야 리니야'

핸드크림 '바르하뜨니에 루치끼'

접착제 '모멘트'(2010~2011 연속 1위)

프린터 'HP'

DVD 플레이어 '베베까'

홈시어터 '필립스'

타이어 '콘티넨탈'

식기세척기 'BOSCH'

전기포트 'VITEK'

오븐 'MOULINEX'

패스트푸드점 '맥도날드'

고양이 사료 'WHISKAS'

개사료 'CHAPPI'

가공치즈 'HOCHLAND'

갑자칩 '레이즈'

커피 'MACCOFFEE'

유아용 기저귀 'LIBERO'

바디클렌져 '도브'

치약 'LACALUT'

얼룩제거제 'VANIS'

 

 

자료원: Narodnayamarka.ru, KOTRA 모스크바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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