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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 중고차를 좋아하는 요르단 중산층, 그들의 구매행태는?
- 경제·무역
- 요르단
- 암만무역관 조기창
- 2012-03-06
- 출처 : KOTR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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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 중고차 좋아하는 요르단 중산층의 구매행태는?
- 요르단 중산층, 인구의 20%가량이나 최근 경기침체로 붕괴된다는 평 -
- 소득수준 낮아 한국 상품 구입여력 없어, 가격경쟁력 확보가 필수 -
□ 요르단 중산층 분류
ㅇ 요르단 중산층은 월 평균 가구소득이 800달러 정도이며, 전체 인구 620만 명 중 20%(약 130만 명) 정도로 그 층이 매우 얇음.
- 전체 인구 비율에서 고소득층은 10%, 하위층은 70%가량임.
- 최근 높은 실업률과 인플레이션으로 중산층 삶의 질이 떨어진다고 함. 심지어는 붕괴 위기라는 말도 나옴.
ㅇ 이들은 요르단 전체 소비자 구매 금액의 약 30%를 구입함.
ㅇ 중산층은 기술자와 사립학교 교사, 중간 규모의 기업에 근무하는 근로자, 중간 위치의 정부관료와 고급 군경, 소기업 운영자들이며 대부분 이스트암만(구시가지)이나 다른 대도시에 거주함.
요르단 중산층들이 주로 거주하는 이스트암만(구시가지)
□ 소비 패턴
ㅇ 중산층도 저축할 생각을 거의 할 수 없을 만큼 소득이 팍팍한 편임.
- 보통 가정은 부부와 자녀 4~5명으로 구성됨.
ㅇ 통상 요르단 전역의 슈퍼마켓이나 전통시장에서 물건을 구입하고 때로는 정부가 운영하는 슈퍼마켓에서 구매하기도 함.
- 정부가 운영하는 슈퍼마켓은 품질이 다소 떨어지나 가격이 저렴한 편임.
요르단 중산층은 주로 재래시장에서 상품을 구입
ㅇ 공산품은 주로 중국·터키·이집트·시리아산 제품을 구입함.
ㅇ 주로 여가활동과 약속을 위해 쇼핑몰을 방문하고 큰 세일이 있을 경우에만 물건을 구입함.
ㅇ 이스트암만보다 가격이 저렴하다는 사실을 인지한 후 최근 대형 슈퍼마켓을 이용하기 시작함.
ㅇ 상품 구입 시 최대 관심사는 가격이며 통상 현금으로 계산함. 브랜드 제품을 선호하지만 세일기간 중 구매하거나 재고품, 중고품을 주로 구입함.
ㅇ 일부 중산층은 과시욕이 있어 자기 소득에 비해 과다 소비하며 상류층을 모방하는 경향이 있음. 특히, 30대 이하 젊은 중산층에서 이런 현상이 두드러짐.
□ 한국 상품에 대한 인식
ㅇ 한국 상품을 높이 평가하며 한국 브랜드 가전제품, 통신기기, 자동차에 대한 인기가 매우 높으나 구입 능력이 많이 떨어짐.
- 한국 상품은 중고를 구입하거나 새제품인 경우 할부 또는 따로 저축한 돈을 모아 구입함.
ㅇ 따라서 요르단 중산층을 겨냥해 한국 상품을 공략하기에는 현재 소득수준으로는 한계가 있음.
- 이들을 공략하기 위해서는 최대한 옵션을 제거한 가격경쟁력 확보가 필수임.
□ 현지 유통망 성공사례
ㅇ 요르단의 C Town이라는 슈퍼마켓은 중산층을 겨냥해 'We save you more.'라는 표어로 고급 슈퍼마켓에 비해 품질이 다소 떨어지나 저렴한 상품으로 시장을 잠식함.
- 1995년 처음 개장해 현재 5곳에서 슈퍼마켓을 운영 중
- 상류층이 주로 이용하는 카르프, 코즈모와 비교해 가격으로 승부
가격으로 승부하는 C Town 슈퍼마켓, 주로 중산층을 타깃으로 운영
□ 요르단 중산층을 겨냥한 유망 한국 상품
ㅇ 중고자동차: 요르단 중산층에 가장 선호하는 한국 상품은 중고 자동차임.
- 가장 선호하는 모델: 1500cc급 아반테 2000년에서 2004년형(10년 정도 된 차)
- 가장 선호하는 색상: 실버
- 현지 구입 가격: 1만 달러 내외
요르단 중산층이 가장 선호하는 2000년형 아반테 실버색 중고차
ㅇ 태양열 온수기
- 태양열 온수기 생산업체 주장에 따르면 요르단 전체 가정의 30%가 태양열 온수기를 사용하는 것으로 추정(중산층 가정에서도 많이 설치함.)
- 요르단 통계청에 의하면 현재 태양열 온수기를 이용하는 가정은 12만3386세대
- 연간 태양열 패널 시장규모는 약 600만 달러에 이를 것임.
- 태양열 온수기 설치업체 중 하나인 'HANANIA'는 일평균 25~50대를 설치
난방비 절감 위해 태양열 온수기 설치
정보원: KOTRA 암만 무역관 자체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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