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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 패션시장, 주머니 달기 나름
  • 경제·무역
  • 일본
  • 오사카무역관 이상진
  • 2012-02-29
  • 출처 : KOTRA

 

일본 패션시장, 주머니 달기 나름

 - 절전에 따른 쿨비즈 정착, 주머니의 진화 -

- 자전거 통근, 전차 정기권, 스마트폰 사용 등으로 주머니 필요성 많은 일본 -

- 기존 아이템이 주머니 달아 새로운 아이템 출시 -

 

 

 

□ 절전에 따른 쿨비즈 정착, 주머니의 진화

 

 ○ 동일본 대지진 이후 절전 대책의 일환으로 나온 쿨비즈. 줄어든 수납공간을 보충하기 위한 다양한 주머니 등장

 

 ○ 쿨비즈로 양복재킷을 걸치지 않고도 휴대전화, 지갑 등을 바지에 넣을 수 있도록 하는데 올여름 출시하는 남성용 바지의 80% 이상에 이중 주머니를 장착할 예정임.

  - 2012년 여름도 최대 25%의 전력 수요 부족이 예측되는 가운데 슈퍼 쿨비즈의 유행이 예상됨.

 

□ 자전거 통근, 전차 정기권, 스마트폰 사용 등으로 주머니의 니즈 많아

 

 ○ 전차로 출근하는 일본 직장인들에게 정기권은 필수품. 최근 양복 브랜드인 아오키는 정장 팔소매에 정기권 주머니를 넣을 수 있도록 함.

  - 정장 브랜드 다카큐는 겉과 안 합쳐 모두 10개의 주머니을 장착한 정장을 출시. 스마트폰 수납을 위한 특수소재 안주머니를 비롯해 명함 주머니 등 특정 목적의 주머니들을 다양하게 디자인함.

 

 정기권 주머니가 부착된 소매                           10개의 안주머니가 달린 정장  

 

 ○ 자전거 탈 때 주머니가 흔들리고 물건이 빠지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정장 윗도리 주머니 부분을 접어서 버튼으로 고정하는 디자인도 등장

 

자전거 탈 때 접이식 주머니

 

 

□ 기존 아이템에 주머니 달아 새로운 아이템 출시

 

 ○ 최근 동경의 패션업체(주) 성화는 주머니가 달린 수건을 출시함. 여름철 휴대하는 수건에 작은 소지품을 넣을 수 있도록 주머니를 달았음. 여성들이 화장실을 갈 때도 주머니 안에 간단한 화장용품을 넣을 수 있도록 함.

 

 ○ 가방 메이커 에이스는 최근 쿨비즈로 넥타이를 안 매는 직장인들이 구겨지지 않고 넥타이를 휴대할 수 있도록 넥타이 전용 주머니가 달린 서류 가방을 출시

 

넥타이 전용 주머니가 달린 가방                              주머니 달린 타월

 

 

□ 2012년 여름도 일본은 슈퍼 쿨비즈

 

 ○ 2011년 절전으로 인한 쿨비즈 특수로 일본 어패럴 시장이 4년 만에 플러스 성장을 기록했음.

  - 2012년도 쿨비즈의 특수는 계속될 것이며 특히 전년 대비 가격 경쟁이 더욱 치열할 것으로 노무라 경제 연구소는 전망함.

 

 ○ 주요 브랜드들은 나름대로 전략과 정책으로 오랜만에 찾아온 의류시장 특수를 최대한 누릴 준비를 함.

 

12년 쿨비즈에 대한 회사별 상품정책과 판매전략

 

상품정책

판매전략

산요상회

소매 뒷부분에 접촉냉감각소재의 재킷 발매

신사복과 부인복을 연동한 재킷 판매 캠페인

온워드 카시야마

 

감색 재킷을 중심으로 구두나 가방의 교차판매 캠페인. 슈트 판매는 전체적으로 앞당길 예정

아오야마쇼지,

도심개점'TSC'

청량소재를 재킷에도 사용

상품회전율 향상을 위해 탈의실 증설

아오야마쇼지

'양복의 아오야마'

반팔셔츠 등의 판매량을 전년 대비 10% 올림.

부채나 청량 스프레이도 확충하는 전략

메이커즈 셔츠

 카마쿠라

비즈폴로의 생산능력을 전년대비 3배로 확충하고, 소재 품질을 높임. 마와 면을 혼합한 신형 비즈니스 셔츠도 발매

 

미마츠쇼지

4월 이후에는 넥타이 소재를 응용해서 우산이나 벨트를 투입

넥타이는 3월까지 단기적으로 판매

자료원: 닛케이MJ

 

□ 시사점

 

 ○ 일본 쿨비즈는 이상 고온현상이 예상되는 2012년 여름, 한국시장에서도 유행할 것임.

 

 ○ 쿨비즈·IT 기계 사용 등이 늘어남에 따라 주머니 구성과 디자인을 이용한 상품이 계속해서 등장할 것임.

 

 ○ 최근 한류붐으로 일본시장에서 한국패션이 주목받는 가운데, 쿨비즈와 주머니를 활용한 상품 전략도 기대해볼 만함.

 

 

자료원: 닛케이 마케팅 저널, 닛케이 신문, KOTRA 오사카 무역관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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