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일본, B급 전략으로 새로운 소비 트렌드 만든다
  • 경제·무역
  • 일본
  • 오사카무역관 이상진
  • 2012-02-01
  • 출처 : KOTRA

 

일본, B급 전략으로 새로운 소비 트렌드 만든다

- 장기불황 속 가격, 시간, 만족도 등 현실적 니즈로 소비 트렌드 변화 -

- 백화점, 편의점 등 B급 전략으로 소비자층 확대 -

- 한국 소비자의 트렌드 변화도 주목 필요 -

 

 

 

□ 가격, 시간, 만족도 등 점점 까다로워지는 소비 트렌드에 재부각되는 B급 마켓

 

 ○ B급 전략: 단순히 A, B같은 랭크의 구분뿐 아니라 소비자의 니즈에 세심하게 고려한 맞춤형 전략, 표준형을 벗어난 약간은 매니아적인 부분이 가미된 전략을 총칭. 최근엔 소외된 부분을 공략해 중심을 취하는 전략을 말함.

 

 ○ 일류, A급(=고품질 이지만 고가)을 고집하던 버블시대를 지나 엔고 현상, 동일본 대지진, 장기 경기침체 등으로 A급에 반하는 '저렴하면서도 내게 가장 필요한, 품질이나 내용도 결코 나쁘지 않은' 비용대비효과가 뛰어난 B급 마켓이 호황을 누림.

 

 ○ 'OOO(이)니까~'라는 기존의 발상에 반해 실질적 가정경제를 고려한 합리적인 가격의 B급 상품들이 붐을 일으켜 B급 시장이 다양한 형태로 발전

  - 고급 레스토랑은 아니지만 온가족 각자 먹을 것을 고를 수 있는 B급 패밀리 레스토랑, 잘 알려지진 않았지만 다녀간 사람들의 평이 좋은 B급 여행지, 작은 기스가 있지만 여전히 쓸만한 B급 가구,저 예산이지만, 평이 좋은 B급 영화와 그 외 B급 의류, B급 자격증에 이르기까지 분야별 B급 열풍이 붐.

 

지역별 B급 요리대회                                       B급 영화 포스터

   

 

 ○ Goo리서치와 주간동양경제에서 공동으로 조사한 ‘의류 구매를 위해 주로 찾는 곳’을 묻는 질문에 대해 상위 5위 안에 있는 곳 중 5위 락텐(인터넷 쇼핑몰)을 제외하고는 모두 저가형 브랜드가 차지할 정도로 일본의 소비 트렌드가 실질적, 합리적으로 변화함.

 

의류를 구매 하기 위해 주로 찾는곳(2011년, 1069명 조사)

유니클로

210인

이온몰, 자스코, 사티

135인

시마무라

65인

이토요카도, 아리오

35인

락텐

21인

자료원: 닛케이 트렌드

 

□ 백화점, 편의점 등도 B급 전략으로 소비자층 확대와 매출 증대

 

 ○ B급 트렌드의 호황으로 상대적으로 불황을 맞은 일류전략 기업들의 B급 소비자 시장 공략이 불가피. 구매력이 높은층뿐만 아니라 소비트랜드 변화에 따른 실질적이고 합리적인 소비자층 공략에 힘을 씀.

  - 동경 오타구 소재 다이신 백화점의 페트병 하나도 배달해주는 행복배달 서비스는 무거운 짐을 들수 없는 노약자와 임산부등 쇼핑 약자층 유치에 적중했으며, 디지털에 약한 노년층을 위한 세탁과 탈수가 분리된 구형세탁기와 임산부를 위한 아기용품 매장 확대 등 공략층 에 맞춘 상품 구색으로 6년 연속 매출 증대를 기록, B급 맞춤 전략이 성공함.

  - 편의점 업계는 노년층 수요를 잡기 위해 생선·농산물 등의 상품을 늘리고, 도시락을 배달하거나 생필품 택배서비스를 제공. 또 편의점에 노년층이 쉽게 이용할 수 있는 조제약국도 배치. 편의점업계는 저가상품을 원하는 소비자를 위해 모든 상품을 100엔에 파는 '저가형 편의점', 부유한 노년층을 위해 유기농산물 등 고급상품을 파는 '고가형 편의점' 등 새로운 형태의 점포개발로 노년층 매출 증대를 기록함.

 

모든 상품을 100엔에 파는 100엔 편의점

 

□ 한국형 B급 전략 서비스 현황

 

 ○ 대한항공의 플라잉맘 서비스(A Letter from FlyingMom)

  - 보호자 없이 홀로 항공을 이용하는 어린이 승객을 걱정하는 부모를 위해 담당 승무원이 엄마처럼 어린이 승객의 식음료 섭취내역, 수면, 휴식, 기분, 건강상태 등 세심하게 보살핀 후 편지를 작성해 도착지의 부모에게 전달하는 서비스로 2002년 첫 서비스 실시 후 매년 1만 명 이상 이용객을 확보함. 또한 서비스 이용 후에도 편지에 답신하는 서비스를 추가해 리피터를 확보함.

 

대한항공 플라잉 맘 서비스

 

 

□ 시사점

 

 ○ 2012년 한국의 소비시장은 유럽 재정위기 지속과 미국 경기회복 지연, 신흥국의 경기둔화 우려 탓에 3년 전부터 글로벌 금융위기로 움츠렀던 소비심리가 올해도 회복되기 어려울 것으로 전망

 

 ○ 이에 따라 분야별 멀티포지셔닝을 만족시킬 B급 전략이 불가피할 것이며, 한국형 B급 마케팅이 새로운 소비 트랜드로 움츠러든 한국 소비시장의 활력소가 될 것으로 기대

 

 

자료원: 닛케이 트렌드. KOTRA KOTRA 오사카 무역관 보유자료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일본, B급 전략으로 새로운 소비 트렌드 만든다)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국가별 주요산업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