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美, 장난감도 이제는 디지털 시대
- 경제·무역
- 미국
- 로스앤젤레스무역관 송용진
- 2012-02-28
- 출처 : KOTR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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美, 장난감도 이제는 디지털 시대
- 스마트폰, 태블릿 PC 앱과 연동되는 보드게임 -
- 디지털 카메라 장착한 바비인형과 비디오 촬영 가능한 Spy 안경 -
□ 디지털 시대에 따라 진화하는 장난감
○ 이제 고정적인 틀이란 없다
- 오랫동안 Monopoly 보드게임, Hot Wheels 미니카, 바비인형은 특별한 변화 없이 다양한 버전을 추가하는 방식으로 유아와 아동에게 어필함.
- 그러나 부모가 보유한 스마트폰과 태블릿 PC를 사용하면서 신기술을 자연스럽게 받아들이는데 익숙한 유아와 아동의 수가 증가해 기존의 장난감의 인기가 떨어짐.
- 시장조사기관인 Common Sense Media에 따르면 8세 이하 유아와 아동의 33% 이상이 아이패드와 스마트폰을 사용하며 5~8세 유아와 아동의 25%가 디지털 기기를 사용함.
- 이에 따라 장난감 제조업체들은 기존 장난감에 디지털 기술을 결합한 차세대 장난감들을 선보이면서 변화한 소비욕구에 대응함.
- Mattel 북미지역 마케팅 부문 Senior Vice President인 Chuck Scothon은 어린이들이 앞으로 아이패드, 아이폰, 안드로이드폰을 더 많이 가지고 놀 것이기 때문에 이러한 트렌드에 대응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언급함.
- 이에 따라 그동안 큰 변화가 없었던 장난감들도 디지털 기술을 반영해 업그레이드돼 주목됨.
- 이렇게 업그레이드된 제품들은 침체된 장난감 시장에도 활력소로 작용할 수 있기 때문에 주요 장난감 제조업체들은 적극적인 자세를 보임.
- 미국 장난감 시장은 2011년에 침체된 양상을 보였으며 가장 장난감이 잘 팔리는 4분기에도 Hasbro와 Mattel의 판매실적이 전년도에 비해 2% 하락함.
- 그러나 어린이용 태블릿 PC인 LeapFrog LeapPad Explore는 큰 인기를 끌어 재고가 없을 정도여서 신기술에 민감한 유아와 아동 소비자들의 뚜렷한 장난감 선호도를 반영함.
- 유통업체 Amazon의 장난감·게임 부문 디렉터인 John Alteio는 어린이들이 부모가 사용하는 디지털 기기를 사용해보려는 욕구가 강하다고 언급하면서 이들을 공략할 수 있는 장난감이 필요하다고 강조함.
어린이용 태블릿 PC인 LeapFrog LeapPad Explore
자료원: engadget.com
○ 디지털 카메라 장착한 바비인형
- Mattel은 어린이들이 어떻게 여가시간을 활용하는지 조사한 결과, 어린이들이 디지털 기기를 가지고 노는 경우가 많다는 것을 발견함.
- 이러한 트렌드를 반영해 Mattel은 디지털 카메라가 장착된 바비인형을 선보임. 새로운 바비인형은 등에 카메라 렌즈를 장착해 어린이들이 바비인형의 허리띠에 있는 버튼을 누르면 사진을 찍을 수 있음.
- 촬영된 사진은 바비인형이 입은 티셔츠의 앞부분에 이미지로 나타나며 컴퓨터에 사진을 다운로드할 수도 있음.
사진촬영이 가능한 차세대 바비인형
자료원: NY Times
○ 남자 아이들을 겨냥한 Spy 안경과 레이저 총
- 장난감 제조업체 Jakks Pacific이 개발한 Spy Net Multi Vision Goggle은 밤낮 상관없이 비디오 촬영할 수 있는 고성능 기능을 탑재함.
- 또다른 장난감 제조업체 Hasbro가 만든 레이저 총은 아이폰을 총 안에 장착하고 아이폰 상에서 관련 애플리케이션을 작동시키면 아이폰 스크린에 주변 상황이 표시됨.
- 또한 아이폰 상에서 Laser 총의 에너지 레벨과 총싸움을 즐기는 다른 플레이어들의 프로필까지 확인할 수 있으며 방아쇠를 당기면 총에서 레이저가 발사됨.
아이폰을 탑재해 즐기는 Hasbro의 레이저 총
자료원: Imore.com
○ 미니카와 보드게임도 이제는 디지털화
- Mattel의 대표 브랜드인 Hotwheels 미니카는 아이패드 애플리케이션을 사용할 수 있음. 사용자가 센서가 달린 미니카를 실제로 움직이면 아이패드 상에서 경주용 게임을 즐길 수 있음.
- 또한 Monopoly 보드게임의 경우 태블릿 PC나 스마트폰으로 게임 참여자가 보유한 게임머니를 계산하고 Chance나 Community Chest란에 게임 참여자의 말이 도달하면 태블릿 PC나 스마트폰 상에서 미니 게임을 즐길 수 있음.
- 또한 The Game of Life의 경우, 기존의 회전판을 아이패드 상의 디지털 회전판으로 대체해 사용자들이 터치형태로 디지털 회전판을 돌리며 게임을 즐길 수 있음.
- Mattle은 기존 보드게임을 비롯한 자사 장난감에 애플리케이션을 결합한 ‘Apptivity(주: App과 Activity를 결합한 단어)’ 제품을 다수 출시할 예정임.
아이패드를 이용한 The Game of Life
자료원: NY Times
□ 시사점
○ 차세대 장난감은 디지털 기술과의 융합이 트렌드
- 신기술에 민감한 유아와 아동 소비자들을 공략하기 위해 장난감 제조업체들은 디지털 기기와 기존 장난감을 결합한 하이브리드 디지털 장난감을 선보임.
- 유통업체 Wal-mart의 장난감 부문 고위급 부사장인 Laura Phillips는 미래 놀이는 디지털 기술과 기존 장난감의 융합이 주요 트렌드라고 언급함.
- 이러한 장난감 혁신은 유아와 아동 소비자들에게 어필하면서 장난감 산업의 활력을 모색하는데 도움이 될 것임.
- 또한 조지타운 대학의 Children's Digital Media Center 디렉터인 Sandra Calvert는 가상현실과 현실을 이어주는 장난감들이 어린이들의 공간지각력 향상에 도움이 된다고 언급함.
- 그러나 디지털 카메라가 장착된 바비인형이 기존 인형보다 두배나 비싼 50달러 선에 가격이 책정되는 등 차세대 장난감들은 가격이 비싸고 스마트폰과 태블릿 PC 사용을 필요로 해 저소득층에게는 어필하기 어려움.
- 이에 따라 장난감 업체들은 기존 제품군을 유지하면서 디지털 장난감을 출시해 새로운 실험을 계속할 것임.
자료원: 각 사 웹사이트, NY Times, USA Today, LA Times, engadget.com, Imore.com, KOTRA 로스앤젤레스 무역관 자체보유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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