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美, 올해 주목해야 할 10대 소비트렌드와 신제품
  • 경제·무역
  • 미국
  • 시카고무역관 황선창
  • 2012-02-16
  • 출처 : KOTRA

 

美, 올해 주목해야 할 10대 소비트렌드와 신제품

- 편리성을 크게 개선한 신제품 대거 출시 -

 

 

 

미국 소비재 제품을 생산하는 제조업체들은 빠르게 변화하는 소비자의 주요 트렌드를 분석하고, 이를 통해 신제품을 출시함. 최근 미국 소비자의 트렌드는 좀더 편리하고 손쉽게 사용할 수 있는 제품에 대한 선호도가 크게 높아짐.

 

□ 미국 소비재시장 트렌드 변화

 

 ○ 미국 소비자 선호도 빠른 변화

  - 제조업체들은 미국 소비재 제품시장은 짧은 제품 수명과 소비자들의 선호 변화로 끊임 없이 새로운 디자인, 원료, 기능을 가진 제품을 개발 출시하며 경쟁이 아주 치열한 시장임.

  - 소비자들은 좀더 편리하고 쉽게 그리고 효율성이 높은 제품에 대해 지속적으로 높은 관심을 보이고 있어 제조업체들도 이러한 트렌드에 대응하기 위해 노력함.

 

 ○ 소비자 눈을 사로 잡기 위한 업체 간 경쟁 심화

  - 미국시장에서 소비재를 생산하는 업체들은 대형 업체인 Procter & Gamble, Kraft, Kimberly-Clark에서부터 잘 알려지지 않고 방송 판매 등에 주력하는 중소업체에 이르기까지 아주 다양하고 소비자들의 눈길을 잡기 위한 업체 간 경쟁이 매우 치열함.

  - 또한 제조업체들은 제품 가격을 유지하거나 내리기 위해 점차 소비재 제품은 용량을 줄이는 추세가 더욱 확산될 것으로 전망됨.

 

 ○ 편리성과 기능성 제품 더욱 확대

  - 올해 새롭게 선보이는 소비재 제품들은 제품을 구매한 소비자들에게 돈과 시간을 절약하고 편리성으로 현명한 선택을 했다는 느낌을 줄 제품이 주종을 이룸.

 

 10대 주요 트렌드 및 신제품

 

 ○ 제품 하나로 모든 것을 편리하게 해결할 수 있는 복합제품

  - 종종 신제품이 시장의 경쟁 구도를 완전히 바꾸는 경우가 종종 있음. P &G가 출시한 신제품 세탁용 비누인 'Tide Pods'는 세개 방으로 구성돼 있어 각각 방에는 세탁기능과 얼룩제거기능, 색상을 더욱 밝게 하는 기능의 세제가 담긴 제품이 미국 세탁 비누시장의 판도와 소비자들의 세탁 습관을 바꾸어 놓을 수 있는 제품으로 전문가들은 평가함.

  - 이 제품의 가장 큰 특징은 가격이 약간 고가에 판매되지만 세탁 시 계량컵을 사용해 매번 물세탁 비누와 얼룩 제거제 등을 부어야 하는 불편함을 덜 것으로 기대되며 가격은 57개가 들어 있는 한박스에 15.99달러에 판매됨.

  - P &G사의 부사장인 Alex Keith씨는 지난 30년간 미국 세탁비누 시장에서 가장 혁신적인 발명 품으로 자평하며 젊은 소비층으로부터 인기를 끌 것으로 기대함.

 

자료원 : USA Today

 

 ○ 개인 맞춤형 제품 더욱 확대된다

  - Kimberly-Clark사는 휴지 박스에 소비자들이 원하는 가족 사진이나 친구 사진 등을 인쇄해 판매하는 MyKleenexTissue 2.0을 출시했음.

  - 처음 출시됐을 때 소비자 반응이 별로 좋지 않았으나 메이저 리그 야구 구단로고나 디즈니랜드 캐럭터 등과 연계해 가족 또는 자식 사진을 넣어 인쇄할 수 있는 제품 증가로 선택의 폭이 다양해짐에 따라 선물용으로 점차 인기를 끌고 있음.

  - 판매 가격은 비슷한 크기 일반 휴지제품은 1.99달러에 판매되나 이 맞춤 제품은 5.99에서 7.99달러에 판매됨.

  - 소비자들은 한 박스의 휴지를 사는 것이 아니라 특별한 선물을 구매하는 것으로 약간 고가이지만 그 정도 사진을 인쇄해 주는 것에 대한 프리미엄 가격을 기꺼히 지불함.

 

자료원 : USA Today

 

 ○ 단순하고 편리한 식사 준비를 위한 제품 선호 증가한다

  - 대형 식품 제조업체인 Kraft사는 집에서 편리하고 손쉽게 먹을 수 있으며 요리시간을 절약할 수 있는 제품을 개발 출시했음. 이 회사가 출시한 샐러드 저녁 패키지는 샐러드 소스와 요리 소스가 포함됨.

  - 소비자들은 식품점에서 식재료인 샐러드 야채와 닭고기를 구입해 손쉽고 짧는 시간에 요리할 수 있는 양념 소스 제품이 인기를 끌고 있음.

 

자료원 : USA Today

 

 ○ 한 제품으로 모든 것으로 해결한다

  - 소비자들이 가정에서 가장 하기 싫어하는 것 중 하나는 부엌, 화장실을 포함한 청소하는 일임.

  - SC Johnson사에 따르면, 지난 2004년부터 부엌과 집안청소 주기는 약 22%, 화장실 청소는 28% 각각 감소했다고 발표했으며, 소비자들은 가능한 빠르고 편리하게 청소하길 원함.

  - SC Johnson사는 소비자들의 편리성 향상을 위해 한 제품으로 유리창 가구 화장실 청소를 할 수 있는 제품을 올 여름에 출시할 예정이며, 가격은 2.99달러에 판매할 예정임.

 

자료원 : USA Today

 

 ○ 외국 식품들 점차 주류시장으로 확대된다

  - 미국 인구 구성이 점차 변함에 따라 소비패턴 형태로 변화함. 특히 히스패닉 인구 증가해 외국인 비중이 커지고 외국 식품에 대한 선호도가 높아짐에 따라 외국 식품 수요도 급격히 증가함.

  - 히스패닉 인구는 미국 인구의 약 16%를 차지하고 있어 주력 고객으로 자리잡고 있으며, 이에 따라 General Mills사는 히스패닉 시장을 겨낭한 Dulce de Leche 시리얼을 출시했음.

  - 12 ounce 한 박스에 3.99 달러에 판매되며 특정 인종을 겨낭해 생산한 첫번째 시리얼 제품임.

 

자료원 : USA Today

 

 ○ 절약을 위해 집에서 직접한다

  - 대다수 여성들은 찰랑찰랑하고 직모 머리카락을 선호하나 미용실에 가서 머리를 반듯하게 필경우 약 200달러 이상을 지불해야 함.

  - Suave사는 이러한 소비자들의 수요에 대응하기 위해 집에서 직접 머리를 펼 수 있으며, 적어도 30일 정도 직모 형태를 유지할 수 있는 'Keratin Infusion 30'를 출시했고 판매 가격은 12.50달러임.

 

자료원 : USA Today

 

 ○ 빠르고 손쉽고 건강하게 먹을 수 있는 식품 인기 확대되고 있다

  - 통밀 제품 및 유기농 식품 등 약간 고급품을 전문적으로 생산 판매하는 Kashi사는 빠르고 편리하면서 건강하게 먹을 수 있는 제품을 출시했음.

  - 그 동안 경쟁업체들이 냉동식품 판매 확대로 매출 확대에 어려움을 겪었으며, 이에 대응하기 위해 건강하게 먹을 수 있는 냉동식품을 출시했음.

  - 이 회사에서 출시한 냉동식품은 특수포장이 돼 있어 봉지 그대로 마이크로웨이브에 넣어 5분 정도 가열한 후 즉시 먹을 수 있는 제품으로 맛과 영양의 균형을 맞춘 제품임.

 

자료원 : USA Today

 

 ○ 간식도 맞춤형 시대

  - 우리는 지금 맞춤형 시대에 살고 있음. 예를 들자면 스타벅스 커피의 성공 요인이 여러가지가 있겠지만 가장 핵심은 자기에 입맛에 맞는 커피를 주문해 먹을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해 크게 성공한 것임.

  - 이러한 트렌드가 간식 제품에까지 확대되고 있음. 미국인들이 가장 많이 먹는 간식 중 하나인 팝콘을 자기 입맛에 맞게 먹을 수 있도록 치즈맛, 계피맛, 짠맛, 식초맛 등 자기가 원하는 맛을 선택해 마이크로웨이브에서 튀긴 팝콘에 섞어 먹을 수 있는 제품을 개발 출시했음.

 

자료원 : USA Today

 

 ○ 건강 음료와 에너지 드링크의 만남으로 새로운 시장 개척

  - 한국의 박카스와 비슷한 맛이 나는 '레드 불스'라는 에너지 드링크가 종합 야채 음료수인 V8에 큰 영향을 미침.

  - 설문 조사에 따르면 소비자들의 세명 중 두명은 일상생활을  하면서 에너지가 부족하다고 응답했고, 또한 40% 정도는 시중에 판매되는 에너지 드링크가 건강에 좋지 않다고 밝힘. 이러한 소비자들의 트렌드와 의견은 전통 건강 아채 음료수인 V8에 새로운 기회를 제공함.

  - Campbell사는 야채 음료수인 V8에 몸에 에너지를 불어넣을 수 있는 V8 V-Fusion + Energy 드링크를 출시해 높은 건강 음료 브내드 인지도와 에너지 드링크가 만나 새로운 시장이 창출될 것임.

 

자료원 : USA Today

 

 ○ 손쉽고 편안한 구강 청결제품

  - 미국 시장에 출시된 치아 미백제는 스트립(Strip)이나 입을 행구는 청결제가 주로 사용됐음. 스트립은 일정기간 동안 입에 끼고 있어야 하는 불편함이 있었음.

  - Orabrush사는 이를 개선한 신제품은 치약 처럼 젤 형태로 치솔을 이용해 양치질을 하면 살균과  입냄세 제거효과 얻을 수 있도록 개발됐음.

  - 중소기업인 Orabrush사가 지난해 처음 신제품을 출시 한다고 쇼셜미디어에 알렸을 때 소비자들로부터 폭발적인 관심을 보였으며 현재 판매 가격은 4.99달러임.

 

자료원 : USA Today

 

□ 시사점

 

 ○ 2012년 소비재 제품 핵심 트렌드는 편리성

  - 2012년 신제품 출시 성공을 위한 핵심은 제품의 성능을 증명해 소비자들은 설득하는 것이 관건이며, 특히 소셜네트워크의 활용이 크게 강화될 것으로 전망됨.

  - 올해 미국 소비재시장의 핵심 트렌드는 편리성을 향상시킨 제품이 주종을 이루며, 또한 하나의 제품이 다양한 기능을 할 수 있는 제품, 그리고 각자 독특한 제품을 합해 새로운 시장을 창출한 제품들도 많이 출시됐음.

 

 ○ 소비 트렌드를 반영한 신제품 개발 중요성 더욱 확대

  - 미국 시장에 출시되는 소비재 신제품들은 각 기업의 핵심 브랜드 중 하나이며, 특히 경기가 침체된 현 상황에서 그 중요성은 더욱 확대됨. 또한 신제품 성패에 따라 기업 수익성과도 직결될 수 있어 기업이 제품 개발에서부터 디자인, 그리고 마케팅에 이르기까지 회사 역량을 집중하는 제품들임.

 

 ○ 미국 소비 트렌드 더욱 복잡하고 다양해짐,

  - 소비자의 소비심리 기본은 좀더 적게 가격을 지불하고 더 많은 것을 얻으려고 하지만 어떤 때에는 더 많이 지출하고 더 적게 얻어도 제품을 구매하는데 주저하지 않은 경우도 있어 소비패턴을 한마디로 정의하긴 매우 힘듦.

  - 또한 소비트렌드는 다양한 인종과 소비계층의 세분화로 시장 차별화, 틈새시장 생성으로 더욱 복잡하고 다양해지고 있어 제품을 생산하는 제조업체는 신제품 개발 시장에 출시해 성공하는 확률이 점차 낮아짐.

 

 

자료원 : ABC News, USA Today, www.bizjournals.com, www.trenddiggers.com,, KOTRA 시카고 무역관 종합 및 의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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