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中, 서부・중부 협력 강화할 新석탄운송 철도
  • 경제·무역
  • 중국
  • 시안무역관
  • 2012-02-15
  • 출처 : KOTRA

 

中, 서부·중부 협력 강화할 新석탄운송 철도

- 내몽고서부(蒙西)-화중(華中) 간 석탄운송 철도 프로젝트 -

- 중부지역 극심한 석탄부족 해소에 기여 -

 

 

 

□ 남북 가로지르는 석탄길 열린다

 

 ○ 북방의 석탄을 남방으로(北煤南運)

  - 2012년 2월 1일 국가발전개혁위원회가 내몽고서부(蒙西)-화중(華中) 지역을 연결하는 석탄 운송 철도 사업을 정식 승인함.

  - 12.5 규획의 중요 부분으로, 화중지역으로 석탄 자원을 원활히 공급해 자원의 유동성을 늘리고 지역 간 에너지 불균형을 조정하기 위한 국가 에너지 발전 전략

  - 국가발전개혁위원회의 적극적 지휘 아래 철도부, 鐵三院(철도, 국도, 도시철도 담당 국가급 연구원), 주변 7개성 그리고 석탄개발, 전력생산 기업이 공동으로 참여하는 대형 프로젝트임.

  - 현재, 본 프로젝트의 실행 가능성 연관 작업이 신속히 추진 중이며, 부분 노선이 연내에 선행 착공을 개시해 2017년까지 모든 노선 완공 예정임.

 

 ○ 7개 성을 관통하는 대륙 종단 철로

  - 네이멍구 하오러바오지(浩勒報吉)에서 시작해 산시(陜西)성 징볜(靖邊), 옌안(延安), 산시(山西)성 윈청(運城), 허난성 산먼샤(三門峽), 후베이성 샹양(襄陽) 징저우(荊州), 후난성 웨양(岳陽)를 통과해 장시성 지안(吉安)에 이름.

  - 총 길이 1860km, 총 투자액 1598억 위안(28조4000억 원)의 쌍방향 철로

  - 장기적으로 연 화물 운송량 2억 톤으로 추산됨.

 

자료원: 바이두

 

□ 화물철도의 중요성

 

 ○ 화물철도 이용한 자원 공급이 산업 발달의 관건

  - 중국 철도부의 통계에 의하면 중국 내 철도 이용 화물 운송은 매년 일정한 성장세를 보임. 그 중 석탄 운송량은 2010년도 기준 20억 톤을 넘어서며 전년 대비 14.3%의 증가세를 보임.

  - 전국 철도 주요 화물 운송품목 중 석탄은 11차 5개년 계획에서 10차 5개년 계획 대비 61.4% 증가율을 보이며 가장 큰 폭으로 상승함.

  - 하지만 현재 중국 내 화물철도는 전체 수요의 30%밖에 충족시키지 못함. 과잉 투자로 투자와 수익 불균형에 시달리는 고속철도에 비해 화물철도는 정반대의 양상임.

  - 중국 정부가 12.5 기간 화물운송 노선 건설의 중요성을 피력함에 따라 멍시-화중 석탄 운송 노선 또한 건설 의지가 고조될 전망임.

 

 

 

전국철도 주요운송품목

            (단위: 만 톤, %)

품목

2010년 총량

2009년 대비

증가율

10.5 규획 결과

10.5규획대비

증가율

석탄

200,043

14.3

836,499

61.4

제련물자

85,500

10.1

372,789

48.1

식량

10,109

-0.3

54,737

8.4

석유

13,834

4.5

72,619

10.3

화학비료

8,618

3.1

42,352

29.6

컨테이너

8,612

20.1

37,146

33.9

자료원: 중국철도부

 

□ 멍시-중화 석탄 운송 철도 사업, 왜 필요한가

 

 ○ 화중지방의 만성적 석탄 부족

  - 최근 몇년 내, 내몽고 지역은 산시(山西)성을 대신해 중국 내 제1의 석탄 생산지로 변모함. 동시에 화중의 후베이, 후난, 장시 등 지역은 중국에서 두 번째로 석탄이 부족한 지역으로 화중 지역의 석탄 부존량은 전국의 4.5% 수준이며 주로 허난 성에만 분포함.

  - 화중 지역은 수력 에너지가 상당히 풍부한 편이지만 수자력은 확연한 계절성을 보이는데다 석탄 보유량 또한 매우 부족해 현재 화중은 중국 내 계절성 전력난이 가장 극심한 지역으로 꼽힘.

  - 현재 중국 내 북부 지역에서 매년 조달을 필요로 하는 석탄은 약 4억톤 정도임. 향후 수요량은 6억톤을 초과할 것임.

 

 ○ 화중지방의 석탄 운송노선 부족

  - 중국은 현재 다통-친황다오 노선(大秦鐵路: 山西 大同 - 河北 秦皇島), 선츠-황화 노선(朔黃鐵路: 山西 神池 - 河北 黃□), 허우마-지위안 노선(候月鐵路: 山西 侯馬 - 河南 濟源) 3개의 석탄운송 전용노선이 연간 전국 석탄 운송 량의 절반 이상을 운송함. 새로운 전용노선 개통의 필요성 대두함.

  - 현재 화중 지역으로의 석탄 공급은 운송력이 이미 포화상태에 달한 자오쭤-즈청 노선(焦枝鐵路: 河南 焦作 - 湖北 枝城), 베이징-광저우 노선(京廣鐵路:北京-廣州)등 몇개의 간선을 통해서만 운송됨.

  - 화중을 통과하는 몇개의 석탄운송 간선은 주로 과거에 노선을 이용한 우회 운송 방식을 통해 전달돼 매우 비경제적임.

  - 장거리 석탄 공급량은 석탄 생산량에 의해 공급되는 것이 아니라 석탄 운송능력에 의해 결정되는 것임. 따라서 현재의 비효율적인 석탄 공급 체계는 석탄의 공급량을 줄이고 가격을 상승시키는 악순환을 불러일으킴.

 

 ○ 중국 철도 지도를 바꾸는 새로운 노선의 탄생

  - 징먼-웨양-지안 노선은(荊岳吉鐵路: 荊門-荊州-岳陽-吉安)멍시-중화 노선의 남단부분으로 자오리우 노선(焦柳鐵路: 河南 焦作 - 廣西 柳州), 베이징-광저우 노선(京廣鐵路: 北京-廣州), 베이징-홍콩 노선(京九鐵路: 北京-香港)을 연결하는 간선임.

  - 징웨지 노선은(荊岳吉鐵路) 또한 설계 시속 160km/h로 화물운송과 여객운송 두 가지 기능을 함께 제공해 이용 효율을 극대화시킴.

  - 완공될 경우 창사-지안(湖南 長沙 - 江西 吉安) 을 연결하는 새로운 경로의 탄생뿐만 아니라 현재 창사에서 시안까지의 거리를 300km나 단축시키는 최단거리 노선의 탄생도 가능 (長沙-岳陽-荊州-荊門-襄樊-南陽-西安)

  - 웨양-지안(岳陽-吉安) 간 노선이 신축되면 충칭에서 푸저우를 잇는 충칭-창사-푸저우 노선(長福鐵路: 重慶-長沙-福州) 도 완성 가능

 

 ○ 철도 건설의 개혁을 알리는 실험적 모델

  - 국가발전개혁위원회는 철도부와 주변 각 성 정부, 그리고 션화집단(神華集團), 샨메이집단(陜西煤業集團)가 연합한 합자회사를 설립해 멍시-중화 사업을 운영하도록 했으며 단일 주주의 주식이 50%를 넘지 않도록 제한함.

  - 예전의 철도 사업이 국가 주도의 모델이었던 것을 감안하면 이번 사례는 기업과 지방 철도국의 경영권을 대폭 확대한 조치로 볼 수 있음.

  - 철도국의 재정난 해소와 서비스 질 향상을 도모해 철도 산업의 향상을 꾀하는 실험적 모델 성격이 강함.

 

□ 시사점

 

 ○ 멍시-화중 간 노선 신축으로 석탄을 비롯한 지하자원과 물류의 원활한 공급 가능성 기대

 

  ○ 동남부 연해와 중부, 서북부를 잇는 경로 확대로 서부 개발의 지축이 될 인프라 서비스의 참여 가능성 큼.

 

 ○ 사회간접자본과 기업 투자자본의 참여가 경영 효율적인 방식으로 이뤄지는 만큼 한국 기업의 관련 사업 참여 기회가 예상되며 철강, 부품, 시멘트, 전선, 케이블, 건설설비, 기계 부문의 수혜 가능성도 기대됨.

 

 

자료원: 中國人民共和國鐵路部, 陝西省發展和改革委員會, 東湖社區新聞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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