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멕시코, 경제위기에도 미용시장 꾸준한 성장세 유지
  • 경제·무역
  • 멕시코
  • 멕시코시티무역관 조혜연
  • 2012-02-14
  • 출처 : KOTRA

 

멕시코, 경제위기에도 미용시장 꾸준한 성장세 유지

- 다양한 브랜드의 제조공장 설립으로 저렴한 가격에 구매 가능해져 –

 

 

 

 멕시코, 미용시장 성장세 지속

 

 Ο 멕시코의 화장품, 개인위생용품이 포함된 미용시장이 경제위기에도 지속적인 성장세를 보임. 멕시코의 미용산업 규모는 2010년 91억 달러에 달한 것으로 추정되며 아메리카 대륙에서 미국과 브라질에 이은 3위 규모임.

 

 Ο 멕시코 미용산업은 멕시코 전체 GDP의 1%, 전체 산업의 5.1%를 차지하는 중요한 산업임. 2010년 미용산업은 7.6%의 성장을 거두었으며, 2011년 6.5%의 성장률을 보였음.

 

 Ο 자유무역 협정체결로 관세가 낮아지면서 멕시코에는 다양한 브랜드의 뷰티 제품들을 선보이게 됐으며 저렴한 가격으로 뷰티제품 선택의 폭이 넓어지게 됐음. 또한, 멕시코에서 제조 공장을 설립하면서 저렴한 가격으로 뷰티 제품들을 공급하기 시작했으며, 이는 멕시코 소비자들의 취향 변화를 가져왔음.

 

 Ο 이로 인해 수요에 있어 꾸준한 성장률을 보였으며 최근의 경제 위기에도 미용 시장은 꾸준한 성장세를 보임.

 

□ 멕시코, 소비자의 제품 동향

 

 Ο 멕시코의 미용상품 시장은 양극화가 심함. 우선 제품과 브랜드의 이미지가 상당히 중요하게 작용하는데 멕시코 소비자들은 외국 브랜드의 품질이 국산 브랜드보다 낫다고 생각함. 멕시코 화장품과 개인위생산업협회(CANIPEC)에 따르면 수입 시장의 대부분이 미국산 제품들이며 프랑스 콜롬비아의 제품들이 뒤를 이음.

 

국가별 브랜드 분포 현황

자료원: 멕시코 화장품 및 개인위생 산업 협회(CANIPEC)

 

 Ο 멕시코 소비자들은 뷰티 제품 구입에 있어 대부분이 직접 판매를 통해 구매하며 백화점과 화장품 전문 매장을 통해 구매하기도 하며 월마트, 소리아나 등의 일반 대형 할인점에서도 저렴한 가격에 뷰티 제품을 구매할 수 있음.

 

자료원: 미 상무부, 화장품 및 개인위생산업협회(CANIPEC)

 

 Ο 상기 국가들의 브랜드들은 주로 소매시장을 통해 제품을 판매하며 멕시코의 가장 큰 유통 채널인 직접판매를 통해서도 제품을 구입함. 직접 판매는 모든 계층에 구매를 조장할 수 있는 가장 큰 유통 채널이며, Avon, Amway, Arbela, Belcorp, Cristian Lay, Duleri Jafra, Natura, Nuskin 등은 20년 이상의 직접 판매 경력을 가짐. 최근 들어 Mary Kay, Yves Rocher 등은 직접 판매의 새로운 강자로 떠오르는 브랜드임.

 

 Ο 멕시코 중·고소득층에서는 잡지와 TV광고를 통해 유럽의 셀러브리티들이 사용하는 제품들을 통해 트렌드를 익히고 모방하며 이들을 위한 제품들은 주로 백화점이나 고급 부티끄에서 구입할 수 있음. 그러나 멕시코 소비자들은 중소득층 이하의 가정이 대부분으로 이들에게 있어 구매의 가장 중요소는 가격으로 카탈로그를 통한 직접 판매나 약국, 대형 할인점에서 주로 뷰티 제품을 구입함.

 

 Ο 최근에는 남성들에 의한 뷰티제품 수요가 증가함. 이들은 예전과 달리 스킨케어 등의 미용상품들에 관심을 가지는 이들이 늘어나면서 유럽의 일부 기업들은 이러한 세태를 빠르게 포착해 뷰티 제품을 시장에 내놓으며 주로 남성용 뷰티제품들은 디자인과 포장에 큰 중점을 두고 생산됨.

 

 Ο 기초 뷰티 제품들은 꾸준한 소비를 보여주며 피부암에 대한 인식이 높아지면서 선블록 수요가 눈에 띄게 증가했음. 또한 국제적인 트렌드에 맞춰 멕시코에서도 유기농 천연제품들에 대한 소비가 증가하나, 대부분의 유기농 천연제품들은 중소득층 이상의 소비자들에게는 큰 관심을 끌지 못함.

 

□ 관련 전시회

 

 Ο Expo La Belleza Profesiional 2012

  - 개최기간  2월 19일 ~ 20일

  - 개최장소: Centro de Conveciones de Puebla “Williams O. Jenkins”

  - 전화번호: 01 222 232 1839 Ext.103,106,117

  - 이메일: contacto@expolabellezaprofesional.com.mx

  - 홈페이지: www.expoalabellezaprofesional.com

 

 Ο Expo Belleza Monterrey 2012

  - 개최기간: 5월 20일 ~ 21일

  - 개최장소:  Cintermex

  - 전화번호: 01 81 8350 6169/01 81 8135 0150

  - 이메일: belleco@prodigy.net.mx

  - 홈페이지: www.expobellezamonterrey.com.mx

 

 Ο Expo Spa 2012

  - 개최기간: 5월 25일 ~ 26일

  - 개최장소: World Trade Center

  - 전화번호: 52 55 5277 1776

  - 이메일: altspa@yahoo.com.mx

  - 홈페이지: www.expospa.com.mx/spa/

 

□ 시사점

 

 Ο 멕시코의 미용시장은 꾸준한 성장세를 보일 것임. 그러나 멕시코로의 시장 진출은 쉽지 않은 편임. 이는 브랜드 이미지를 중요시하는 멕시코 소비자들의 특성 상 초기 홍보 비용이 적지 않게 소요되기 때문임.

 

 Ο 또한, 아시아 국가와 멕시코 소비자들의 선호제품이 다르기 때문에 멕시코 소비자들의 기호를 파악하는 것이 우선시돼야 할 것임.

 

 

 자료원: 미 상부무 자료, 멕시코 화장품 및 개인위생 산업협회 CANIPEC, KOTRA 멕시코시티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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