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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 음식, 점차 현지인의 입맛까지 사로잡아
  • 현장·인터뷰
  • 체코
  • 프라하무역관 슈퍼관리자
  • 2012-02-09
  • 출처 : KOTRA

 

한국 음식, 점차 현지인의 입맛까지 사로잡아

- 한식당 프라하, 오스트라바에 15개 이상 존재 -

- 일부 현지인에게만 인기, 적극적인 홍보 필요 -

 

 

 

□ 체코 내 한식당 15개 넘어서

 

 ○ 주로 프라하, 오스트라바에 위치

 

구분

상호명

지역

주소

전화번호

(국가: +420)

설립연도

1

한일

프라하

Slavikova 24, Praha3

222 715 867

2001

2

한국관

프라하

Sokolska 52, Praha2

224 266 246

2001

3

사미

프라하

Anny Letenske 1235/5, Praha2

222 524 666

2008

4

도쿄

프라하

Balbinova 409/26, Praha2

233 326 670

2002

5

삼청옥

프라하

Havelska8,Praha1   

224 247 494

2010

6

코바

프라하

Dusni 6, Praha1

224 813 433

2005

7

요스시 그랜드

프라하

Mozartova 942/10, Praha5

257 218 559

2011

8

요스시

프라하

Sladkovskeho nemesti, Praha3

722 947 211

2011

9

마나스시하우스

프라하

Slezska 1668/56, Praha2

222 513 369

2007

10

태양

오스트라바

28.října193/33,702 00 Ostrava

734 386 190

2009

11

김치레스토랑

프리덱-미스텍

Nove dvory-Hliny 1940

558 622 226

2008

12

궁전식당

프리덱-미스텍

Slezska 763

603 479 413

2006

13

한마음

프리덱-미스텍

Sadova 3469

739 204 696

2007

14

미소

프리덱-미스텍

Reznicka 32

604 616 551

2007

15

코스모스

프리덱-미스텍

Narodnich mucedniku 586

722 116 217

2010

16

해바라기

도브라

dobra 559

608 277 563

2011

자료원: KOTRA 자체자료

 

  - 체코에는 프라하와 오스트라바, 프리덱-미스텍 지역에 총 16개의 한식당이 있음.

  - 특히 오스트라바 근교 지역은 2006년 7월 체코 노쇼비체에 현대자동차 생산 공장과 협력업체들이 진출하면서 한식당이 증가함.

  - 한국은 체코와 다른 식문화임에도 현지인의 한식당 인기는 계속돼 2011년 요스시 2호점과 체코 최초 한국 실내 포장마차인 삼청옥이 생겨남.

 

□ 언제 어디서나 거부감 없는 비빔밥과 불고기

 

 ○ 현지인 선호 음식은 비빔밥과 불고기

  - 비빔밥과 불고기는 체코뿐만 아니라 국제적으로 외국인이 선호하는 음식으로 유명함.

  - 일식인 초밥을 제외하고, 현지인이 가장 선호하는 한국 음식은 비빔밥과 불고기임.

 

한식당 4군데의 가격

          (단위: 체코 코루나)

구분

‘T’ 레스토랑

'H' 레스토랑

‘S'레스토랑

‘S’포장마차

비빔밥

300

320

260

280

불고기

350

495

300

700

주: 1체코코루나= 약 60원

자료원: 무역관 자체자료

 

 ○ 고객의 80%가 현지인, 'T'레스토랑의 비결은?

  - 비결은 현지인의 입맛에 맞춘 제공 방식임. 현지인들은 한국인보다 음식을 더 짜게 먹기 때문에 현지인이 주문 시 조금 더 짜게 요리함.

  - 또한 체코의 전통 음식은 매운 음식이 거의 없음. 따라서 매운 맛에 익숙하지 않은 현지인들을 위해 비빔밥은 고추장을 따로 제공해 매운 맛을 조절하게 함.

  - 또한 점심가격은 12시~2시까지 성인 250크라운(약 1만5000원), 학생은 학생증 지참 시 2~4시까지 150크라운(약 9000원)임. 이러한 할인을 통해 더 많은 체코인들이 한국음식을 맛 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함.

 

‘T’레스토랑의 김치찌개와 파전

            

자료원: 'T'레스토랑 홈페이지

 

 ○ 안주문화로 승부하는 'S' 포장마차

  - 10시가 되면 대부분 문을 닫는 체코 레스토랑과는 달리 'S' 포장마차는 새벽 2시까지 운영함.

  - 음식을 제공할 때에 비빔밥의 유래, 불고기의 재료 등 손님들에게 한국 음식에 대해 설명을 해줌.

  - 체코는 안주가 없는 음주문화가 특징이지만 현지인들은 안주 때문에 빨리 취하지 않는다며 한국 식문화를 긍정적으로 인식함.

 

‘S'포장마차의 외국인 손님

자료원: 'S'포장마차

 

□ 내륙국가 체코, 해산물 한식 선호

 

 ○ 새우튀김과 해물라면 또한 현지인에게 인기

  - 체코는 바다가 없는 내륙 국가이기 때문에 해물종류가 가장 잘 판매됨.

  - ‘H'레스토랑에서는 새우튀김과 해물라면이 각각 300크라운(약 1만8000원), 390크라운(약 2만3000원)으로 현지인이 가장 선호하는 한식임.

 

 ○ ‘H’레스토랑의 해산물 음식 비결은?

  - 가장 중요한 노하우는 해산물의 신선도에 있음.

  - 체코는 내륙국가인 만큼 해산물의 종류가 적고, 수입을 할 경우 운송시간을 감안해야 하기 때문에 항상 신선도를 신경 써야 함.

  - 체코에서 해산물의 가격이 비싼 만큼 H 레스토랑은 고급화 전략을 내세움.

  - 따라서 가격이 높은 만큼 시각적 효과도 더해 고객들에게 고급 레스토랑임을 인식시킴.

  - 또한 모든 음식은 완전한 한국 전통식이 아닌 조금씩 현지화돼 있음.

 

H 레스토랑

     

 자료원: 무역관 촬영

 

□ 한국 구이요리 문화 전파로 고기류 또한 인기

 

 ○ 현지인에게는 낯선 한국의 구이 문화

  - 체코 음식은 모두 요리한 후 접시에 담아 나오는 문화로 즉석으로 식탁에서 고기를 구워 먹는 문화는 현지인에게 낯설게 느껴짐.

  - 하지만 현지인들은 이를 문화체험으로 여기며 매우 흥미로워하며 점차 관심을 보임.

 

 ○ 체코 유일의 그릴 ‘S' 레스토랑의 비결은?

  - ‘S'레스토랑의 비결은 한국식 설치 방법임.

  - 'S'레스토랑은 한국의 고깃집같이 테이블과 구이판이 연결돼 있으며, 종업원을 부르는 벨 또한 준비됨.

  - 고기 냄새가 옷에 베이는 단점이 있지만, 현지인들의 반응은 매우 긍정적임

  - 현지인 고객 비중은 40%이며, 이들은 각각 다른 종류의 고기를 1인분씩 주문함.

 

'S'레스토랑의 한국식 그릴 테이블

           

자료원: 'S'레스토랑 홈페이지, 무역관 촬영 자체자료

 

□ 한식, 일부 현지인들에 인기 있지만 아직은 한계점이 있어

 

 ○ 오스트라바 지역 한식당, 손님의 90%가 한국인

  - 성우하이텍, 현대자동차, 현대 글로비스 공장과 기타 협력업체 등 여러 한국기업의 오스트라바 진출로 많은 한국인들이 오스트라바 지역에 자리를 잡게 됐고, 이에 따라 한식당 수요가 점차 늘어남.

  - 그 결과, 현재 오스트라바 근교 지역 7개의 한식당의 주 고객은 한국인이며 몇몇 식당은 순수하게 한국인만을 대상으로 하기도 함.

 

 ○ 한식당, 현지인들에게는 아직 낯설어

  - 프라하에서는 한국인, 체코인뿐만 아니라 현지에 체류하는 외국인들도 한식당을 많이 찾음.

  - 우리와 비슷한 문화의 일본인뿐만 아니라 영국, 독일, 프랑스 등 서유럽 국가 사람 중에서 한식을 즐길 줄 아는 사람들은 꾸준히 한식당을 찾기도 함.

  - 하지만 한식은 체코 일반식당 가격의 적게는 2배에서 많게는 4~5배 정도의 비싼 가격이기 때문에 체코의 일반인들이 자주 즐겨 찾기에는 부담이 있음.

  - 일식, 중식에 비해 많이 알려지지 않아 현지인들을 끌기 위해서 아직은 순수하게 한국음식만 취급하는 것보다는 일식을 겸해야만 하는 한계가 있음.

  - 인접국가인 독일이나 오스트리아에 비해 한식당 수가 훨씬 적으며, 진출 역사도 10년 정도로 짧음.

 

□ 시사점

 

 ○ 2001년 한식당이 처음 설립된 이후 한식당은 점차 늘어나는 추세이고, 현지인 고객의 비중 또한 높아짐.

 

 ○ 한식당마다 각각 다른 전략을 통해 성공하며 현지인들이 각 한식당의 특징에 따라 여러 가지 한식문화를 접해 볼 기회가 많아짐.

 

 ○ 하지만 비교적 비싼 가격과 아직은 다른 아시아 음식에 비해 인지도가 낮다는 한계가 있어 효과적인 마케팅·홍보 전략이 필요할 것임.

 

 ○ 중동부유럽에서도 K-POP 등 한류열풍으로 한국문화의 인기가 확산되는 만큼 부족한 점을 조금씩 개선해 나간다면, 체코에서의 한식에 대한 이미지 제고와 성공 가능성은 충분할 것으로 전망됨.

 

 

자료원: KOTRA 자체자료, 한식당 홈페이지, 한식당 인터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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