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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인터넷시장, 분야별 성장 추이
  • 경제·무역
  • 중국
  • 난징무역관
  • 2012-02-01
  • 출처 : KOTRA

 

중국 인터넷 시장, 분야별 성장 추이

- 제삼자 지불제가 1위, 온라인 게임 시장 다소 주춤 –

 

 

 

□ 중국 인터넷 시장 열기, 여전히 뜨거워

 

 ○ 2011년 유럽 채무 위기와 썰렁해진 해외 시장 상황에도 중국 인터넷 산업은 여전히 고속 성장세를 유지했음.

 

 ○ 인터넷 경제 관련 전문 리서치 회사인 iResearch가 최근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제삼자 지불제, 인터넷 동영상 포털, 모바일 인터넷이 상위권을 차지했으며, 온라인 게임시장은 성장 둔화를 보임.

 

□ 상위 3위권 산업성장률 놀라워

 

 ○ 제삼자 지불제, 거래규모 2조 위안 돌파

  - 전자상거래의 발전과 함께 제삼자 지불제 또한 산업 황금기를 맞게 됐음. 특히 모바일 결제 서비스가 향후 산업 발전의 핵심 역량이 될 것이라는 전망임.

  - 2011년 중국 제삼자 인터넷 지불제 분야는 월등한 성장세를 보였으며, 전체 거래 규모도 2조2038억 위안(약 396조7000억 원)에 달했음. 그 중 Alipay(支付)의 시장 점유율이 49%로 1위를 차지했으며, 다음으로 tenpay(付通)가 20.4%로 2위, UnionPay Online Payment(银联线), 99bill(快), ChinaPnR(付天下)이 각각 8.4%, 7.5%, 7.4%로 3, 4, 5위를 차지했음.

  - 지난해 제삼자 지불산업 전체 거래규모 성장률은 100%를 넘어섰음. 게다가 관련 관리 감독 법규가 연이어 공포되면서 101개 기업이 영업 허가권을 획득함에 따라 인터넷과 이동통신, 선불카드, 은행카드 결제 관련 기업들을 포함해 더욱 광범위한 사업 파트너를 유치할 수 있게 됐음.

 

자료원: 江苏经济报

 

 ○ 인터넷 동영상 포털분야, 기틀 마련 완료

  - 지난 해 중국 동영상 포털은 자금 유동성 문제와 나날이 높아가는 저작권 사용료로 전체 산업 측면에서는 손해를 보았다는 평가임.

  - 이러한 상황에도 비즈니스 모델의 완성도와 산업 자체가 가진 매력이라는 부분에서 자리매김을 확실히 하는데다 신진 경쟁자가 줄어 들고 있어 전체 산업이 초기 안정화 단계에 진입했다고 볼 수 있음.

  - 2011년 시장 규모는 62억7000만 위안(약 1조1286억 원)으로 동기 대비 99.9% 성장했음. 광고와 판권이 여전히 인터넷 동영상 포털의 주요 수입원이 될 것이며, 특히 2012년에는 광전총국(家广播电视总局)의 TV 드라마 중간 광고 제한령으로 광고주들의 관심이 인터넷 동영상 포털 쪽으로 옮겨갈 가능성이 커 예상 수익 성장률은 101.5%에 달할 것임.

 

 ○ 모바일 인터넷, 클라우드 컴퓨팅 시대의 도래

  - 2011년 중국 모바일 인터넷 시장 규모는 393억1000만 위안(약 7조758억 원)으로 동기 대비 97.5% 성장했음. 이 가운데 모바일 전자상거래가 전체 모바일 인터넷 산업 전체의 30.5%를 차지하면서 비약적인 성장을 이루었음.

  - 현재 모바일 인터넷은 꾸준히 새로운 영역을 개척 중에 있어 창업자와 투자가들에게 매력적으로 작용하는 것은 사실이나 수익 창출 부분에 있어서는 더 많은 연구가 필요함.

  - 2012년 모바일 인터넷분야는 웹 브라우저, 지능형 단말장치, 운영체제, 모바일 IM이 주요 경쟁 무대가 될 전망임. 또한 인터넷 관련 기업·모바일 사업 운영자들이 클라우드 컴퓨팅에 더욱 무게를 실을 것으로 기대됨. 이에 따라 곧 관련 제품과 서비스가 제공될 예정임.

 

□ 온라인 광고의 영향력

 

 ○ 검색엔진시장 인기 여전해

  - 2011년도 검색엔진 시장규모는 187억8000만 위안(약3조3804억 원)으로 70.2% 성장을 달성했으며, 향후 5년간 40%대 이상의 성장 속도를 유지할 것으로 전망됨.

  - 지난해 중국 검색엔진 시장의 고속 성장에는 두 가지 요소가 작용했음. 첫째는 전자상거래, 공동구매 관련 기업들이 검색 포털에 투입하는 광고 비용을 대폭 늘렸기 때문이며, 둘째는 기업들의 마케팅 범위가 오프라인 위주에서 온라인으로 확장됨에 따라 중소기업뿐만 아니라 대기업에 있어서도 중요한 마케팅 수단이 됐기 때문임.

  - 중국의 대표적인 검색포털인 바이두(百度)의 2011년 시장 점유율은 2010년 대비 4.4% 증가한 76.1%를, 구글은 6% 하락한 19.8%, Sogou(搜狗)와 Soso(搜搜)는 각각 2.3%와 1.4%의 점유율을 기록했음.

 

 ○ 인터넷 광고시장, 아날로그 매체와 격돌

  - 지난해 신문광고 시장 규모는 453억6000만 위안(약 8조1648억 원)이었는데 반해 인터넷 광고 시장 규모는 511억9000만 위안(약 9조2142억 원)으로 2010년 대비 57.3%나 증가했음. 검색포털 상에서의 광고가 36.7%, 전자상거래 사이트 광고시장이 17.5%, 인터넷 동영상 포털 사이트 상의 광고는 두 배 가량 증가한 7.1%를 기록했음.

  - 이 중 바이두 광고 수익이 143억5600만 위안, 타오바오가 87억9000만 위안, 구글 차이나가 36억5000만 위안으로 각각 1, 2, 3위를 차지했음.

 

□ 온라인 거래·서비스의 보편화

 

 ○ 인터넷 쇼핑 이용 고객 1억8700만 명

  - 지난해 인터넷 쇼핑 시장의 거래규모는 7735억6000만 위안(약 139조2408억 원)으로 8000억 고지를 목전에 두며, 이는 2010년 대비 67.8% 성장한 수치임.

  - 인터넷 쇼핑 거래액은 중국 전체 사회 소비재 총액의 4.3%를 차지하며, 이용 고객수도 1억8700만 명에 이름. 총 거래액 가운데 C2C거래 규모는 5944억5000만 위안으로 전체 산업 규모의 76.8%를 점유하며, B2C거래 규모는 1791억1000만 위안으로 23.2%를 차지했음.

  - 특히 B2C시장의 성장이 두드러지며, 향후 인터넷 쇼핑산업의 주요한 추진력으로 작용할 것으로 기대됨.

 

 ○ 전자상거래 시장, 안정적인 성장세 유지

  - 2010년도에 이어 2011년도에도 지속적인 성장세를 유지했음. 2011년도 전체 거래 규모는 7조 위안(약 1260조 원)으로 동기 대비 46.4% 성장했음. 향후 3~5년 동안 중국 전자상거래 시장은 평균 35% 성장률을 기록하며 안정적인 성장세를 유지할 전망이며, 2015년에는 26조5000억 위안을 달성할 것으로 기대를 모음.

  - iResearch 통계 자료에 의하면, B2B거래액 비중이 전체의 86.6%를 차지하며 이 가운데 중소기업의 B2B 전자상거래 규모가 48.9%로 가장 높고 대기업은 37.7%를 차지함.

 

 ○ 온라인 여행 예약 서비스의 보편화

  - 온라인 여행 예약 서비스 시장규모는 1672억9000만 위안(약 30조1122억 원)으로 2010년의 1037억4000만 위안에 비해 61.3% 증가했으며, 이 가운데 서비스 에이전시 기업의 영업 수익은 90억 5000만 위안으로 2010년 대비 33.9% 증가했음.

  - 온라인 여행 예약 서비스 시장 가운데 호텔이 차지하는 비중은 45.2%로 가장 높으며, 항공권 판매 시장이 40.8%, 여행상품 등 기타 시장이 14%를 차지함. 향후 2~3년 내, 항공권 예약 판매에 따른 시장 점유율은 다소 하락할 반면, 여행 상품 등 분야의 영업 수익은 한 단계 상승할 전망임.

 

□ 온라인 게임시장, 돌파구 찾아 나서야 할 듯

 

 ○ 2011년 유료 온라인 게임시장 규모는 413억8000만 위안(약 7조4484억 원)으로, QQ(腾讯)가 168억7000만 위안으로 점유율 1위를 차지했으며, NetEase(易)와 Shandagames (盛大游)가 각각 2위와 3위를 차지했음.

  - 온라인 게임 시장은 2002~2005년 대대적인 양적 성장 이후, 2006~2008년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이 구축되고 나서인 2009년부터는 다소 주춤했음.

 

 ○ 또한 2010년 들어 소셜 네트워크와 핸드폰을 통한 모바일 게임 등의 발전으로 인터넷 사용자들에게 제공되는 서비스 범위가 확대, 분할돼 인터넷 분야에서 지주 산업으로 자리매김했던 온라인 게임 산업은 한동안 하락세가 이어질 것으로 전망됨.

 

□ 모바일 인터넷이 산업 발전의 관건 될 것

 

 ○ BBC의 지난 11월 보도에 따르면, 전 세계가 향후 인터넷을 이용한 경제 활동이 2016년에는 현재 수준의 2배까지 늘어날 전망이라고 함. 이는 스마트폰과 같은 모바일 기술·설비의 발전과 가장 큰 연관성이 있다고 발표했음.

 

 ○ 중국의 경우, 2011년 10월까지 등록된 핸드폰 사용자 수는 약 9억6000만 명으로 이 가운데 3G 서비스 가입자는 약 1억1000만 명, 인터넷 서비스 사용자 수는 3억 명이 넘어 중국은 모바일 인터넷 산업이 본격화됐다고 할 수 있음.

 

 ○ 또한 제삼자 지불제가 모바일 결제 서비스로 발전 확대되는 것처럼 기타 분야에서도 모바일 분야를 응용한 상품·서비스가 늘어날 전망임.

 

 

자료원: 江苏经济报,新, DoNews, baidu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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