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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계 2위 이륜차 국가 인도, 2012년 시장 판도는?
  • 트렌드
  • 인도
  • 뉴델리무역관 슈퍼관리자
  • 2012-01-29
  • 출처 : KOTRA

 

세계 2위 이륜차 국가 인도, 2012년 시장 판도는?

 

 

 

 인도 이륜차, 2011년에도 고속 질주

 

 O 이륜차, 인도 자동차 산업 성장 견인하며 승승장구

  - 인도 이륜차 산업은2011년 4월~12월 15.3% 성장률을 기록, 전반적인 산업 성장 둔화 추세에도 시골 지역의 수요 증가와 신용 의존도 향상 효과를 입증함.

  - 이 기간 전체 자동차 산업 성장률은 13%로, 이륜차와 상업용 경차 판매가 자동차 산업 전체 성장률 견인 역할을 한 것으로 평가됨.

  - 특히 2011년 11월에는 전년대비 25.27% 성장률을 기록한 가운데, 주요 생산업체인 Hero MotoCorp 및 Honda(HMSI)는 각각 27.3%, 59%의 높은 성장률을 기록

  

 O 인도, 세계 2위 이륜차 생산 국가에서 수출국가로 발돋음

  - 2011년 기준 인도 이륜차 산업이 총생산량은 1000만 대로 그 중 80% 이상이 내수 판매, 나머지는 수출됨.

  - 인도 이륜차 산업 수출은 30% 고성장률을 기록, 2011년 11월에 수출 판매량 최고치를 달성함.

  - 주요 수출 대상 지역은 동남아시아, 아프리카, 남미 지역임.

 

자료원: SIAM

 

 O 스쿠터, 이륜차 시장 신성장 품목으로 주목

  - 인도 이륜차 품목은 아래 모터사이클, 스쿠터, 모페드로 분류되며 최근 2년간 스쿠터 판매량이 20% 넘는 증가세를 기록

  - 스쿠터 시장 1위는 HMSI(Honda)사로 현재 인기 모델인 Dio를 업그레이드한 신모델 출시를 예정

  - 스쿠터 수요가 활기를 띠면서 각 기업의 신모델 출시도 활발해져 Yamaha는 향후 2년간 스쿠터 시장에 집중할 것이라 발표함과 동시에 2012년 하반기 첫 모델을 출시할 예정.

  - Suzuki 부사장 Mr Atul Gupta 역시 향후 스쿠터 시장이 이륜차 시장의 중심 분야로 도약할 것이라 언급하며 2012년 오토 엑스포에서 여성 소비자를 타깃으로한 Swish 를 선보임.

  - Hero사 역시 최초 하이브리드 스쿠터 Leap를 오토 엑스포에서 공개했으며 TVS 또한 하이브리드 스쿠터 Qube를 2013년에 출시할 예정이며 TVS의 경우 인기 모델인 Scooty (96cc)와 Wego(110cc)은 한달 판매량 4만5천대를 기록함.

 

 

구분

배기량

2011년 12월 기준

이륜차 시장  점유율

전년도 대비

판매 증가율

모터사이클

100-250cc

75.9%

14.01%

스쿠터

100-150cc

18.4%

22.50%

모페드

50-100cc

5.7%

9.69%

자료원: SIAM

 

 인도 이륜차 시장 구매 동향

 

 O 인도 이륜차 소비자 주요 구매 우선순위

  - 인도 이륜차 구매 동기는 가격이 절대적이며, 안전도, 연료 효율성, 승차감 순으로 조사됨.

  - 인도 중산층 인구증가와 농촌지역의 수요 증가와 대중 교통수단 이용의 제한으로 이륜차 이용이 증대됨.

  - 인도 다수 도시와 시골지역의 협소한 도로 사정으로 이륜차가 자동차보다 크게 선호됨.

  - 휘발유 가격 인상으로 자동차 구입을 늦추는 소비 동향도 이륜차 판매 성장 요인

 

 O 최근 스포츠형과 프리미엄 바이크 수요 증가 추세

  - 성능뿐 아니라 제품 외관과 디자인에 대한 관심도 늘어남.

  - 최근 Suzuki Hayabusa, Kawasaki Ninja, Suzuki Zeus, Hero Honda Karizma, Bajaj  Pulsar Honda Unicorn과 같은 스피드 성능 위주의 슈퍼 바이크가 인기를 끄는 등 모터사이클 구매 다각화가 진행 중

 

 O 모페드 시장의 경우 경쟁의 압박이 적고 상대적으로 안정적인 수요와 성장이 기대됨.

  - 모터를 단 자전거인 모페드는 저가로 구매 가능하며 주로 인도 서민층의 통근용 또는 소규모 거리 상점(kirana)의 배달용 등 시골 지역의 주요 교통수단으로 여전히 인기

  - 인도 국내 모페드 생산업체는 현재 인도 3위 이륜차 제조기업인 TVS Motor가 유일하며 스쿠터와 함께 TVS 전체 판매량의 56%을 차지함.

 

 2012년 이륜차 제조 기업 주요 동향

 

인도 이륜차 시장 주요 업체 점유율 (2011년 4월~11월)

  

자료원: SIAM

 

 O Hero Motocorp Ltd, 인도 내수 시장 1위 넘어 수출 강화 전략

  -  2010년 말 Honda와의 파트너십 종료 후 현재는 이륜차 시장 제조·판매 1위를 점유하며 주요성공요인은 연비 절감과 최소 배기량 이륜차 집중으로 평가됨.

  - Hero사는 2012년 말까지 연생산량을 650만 대로 증대할 계획이며 3개 공급사를 통해 유통망을 확충할 계획

  - 최근 총 수입의 85%이상을 차지하는 인도 내수 시장에 대한 의존도를 낮추고 수출 증대를 목표로 하며 신규 시장 개척을 위해 남미 지역 진출을 계획 중

 

 O Bajaj Auto, 고급 스포츠형 바이크 부문 포지셔닝 강화

  - Bajaj Auto는 인도 2위 이륜차 기업이자 최대 이륜차 수출 기업으로 Kawasaki사와 활발한 합작 생산을 해왔으며 2012년 1월 오스트리아 KTM사와 합작, 프리미엄 바이크 모델인  ‘KTM Duke’를 인도에서 출시

  - 향후 3년간 KTM사의 신모델을 매년 출시할 계획이며 인도 Chakan에 소재한 Bajaj사의 공장에서 제조 조립할 예정

  - Bajaj사는 KTM사와의 합작으로 2011년에만 1만1000대를 수출했으며 2012년 2배 이상 수출 판매 증대를 기대함.

 

2012년 1월 24일 출시한 KTM-Bajaj 합작 모델 ‘KTM Duke’

자료원: Economic Times

 

 O 인도 대표적 자동차 기업 마힌드라&마힌드라, 이륜차 시장 재공략 시동

  - 마힌드라는 최근 새로운 버전의 스쿠터 ‘Duro’를 출시하고 2012년 1월 오토쇼를 통해 상반기안에 이륜차 Stallio를 재출시할 계획임을  발표

  - 또한 기존 마힌드라 자동차와 농업 장비류 글로벌 네트워크를 통해 이륜차 수출 판로를 확장할 계획이며, 주요 수출 대상 국가는 현재 인도 OEM 수출 대상국인 남미, 아프리카와 중앙 아시아라고 밝힘.

 

 O HMSI(Honda Motorcycle & Scooters India), 신모델과 생산 증설로 HERO에 도전장

  - 일본 혼다가 1999년 인도 현지 법인으로 설립한 HMSI는 혼다의 이륜차 최대 생산 판매 현지 기업으로 성장했으며 고효율 연비와 저가 오토바이와 스쿠터를 내세워 급성장, 최근 인도 이륜차 시장 3위를 유지해온 TVS를 위협함.

  - 주요 제품인Activa는 인도 스쿠터 시장에서 디자인과 성능 면에서 혁신을 이루었다고 평가 받음.

  - 또한 2012년 오토 엑스포에서 110CC 바이크 Dream Yuga를 공개, Hero사의 동종 경쟁 모델에 도전장을 내고,  2012년도 부터 2014년까지 생산 라인을 증설,  현재 연 160만 대 생산량을 연 400만 대로 끌어올린다는 계획

 

 2012년 이륜차 시장, 성장은 계속되나 시장 환경은 악화

 

 O SIAM에 따르면 2013/2014년 회계연도 성장률을 8%로 전망, 기존의 14% 예상률을 하향 조정했으며 성장률 완화 추세가 한동안 이어질 것이라는 분석

 

 O 이륜차 시장의 50%를 차지하는 시골 지역은 향후 제한적 정책 지원과 농업 분야 신용 리스크 상승으로 수요 위축을 야기할 주요 동인으로 지목되며, Hero MotoCorp과 TVS가 가장 큰 영향을 받을 것으로 분석됨.

 

 O 성장 모멘텀을 유지하기 힘들 것이라는 전망은 업계에서도 나오나 이륜차는 전체 가구수의 35%만을 차지, 인도 이륜차 내수시장의 침투율이 여전히 낮은 편임을 고려해 성장 잠재력은 충분한 것으로 평가됨.

 

 시사점과 전망

 

 O Hero 사가 지배적 우위를 점한 100CC 배기량 바이크 부문은 Honda, Suzuki사가 각각 신모델을 출시하고 마힌드라사까지 110CC 배기량의 Stallio를 출시해 경쟁이 격화될 전망

 

 O 인도 이륜차 시장은 브랜드 기반의 시장으로 성숙하며 최근 소개된 혼다의 Dream Yuga와 Suzuki의 신모델 바이크는 모두 Hero사 바이크 모델을 벤치마킹한 'Me Too' 제품으로 평가받음.

  - Hero사는 수출 위주 전략에 집중해 대내외적 성장을 동시 추구해 Hero의 시장 내 우위는 당분간 유지될 것으로 업계는 평가

 

 O 인도 이륜차 시장은 2011년 사분기 두드러진 성장 가속화에도 현재 경쟁 격화 상태로 제조사별 수익성이 감소될 수 있으며 시골 지역의 수요 증가세 둔화, 연료비 인상, 고이자율등이 내수 시장 악재로 작용함.

 

 

자료원: Economic Times, Siam 사이트, Daily News Analysis, Emkay Global 보고서 및 뉴델리 무역관 의견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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