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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車 'CRETA', 인도시장에서 돌풍 일으켜
  • 트렌드
  • 인도
  • 첸나이무역관 이승현
  • 2015-08-25
  • 출처 : KOTRA

 

현대車 'CRETA', 인도시장에서 돌풍 일으켜

- 출시 3주 만에 판매 예약 3만 대 돌파, 대기기간만 최소 6개월 -

- 감각적인 디자인 내세워 당분간 상향세 지속될 듯 -

 

 

 

□ 7월 현대자동차 판매, 전년 대비 24.7% 급증

 

 ○ 7월 현대자동차 인도 법인의 판매는 전년 대비 24.7%나 급증했으며, 이는 신차 CRETA의 돌풍에 기인함.

 

 ○ CRETA는 지난 7월 21일 출시된 현대자동차의 전략 차종으로 출시하자마자 소형 SUV 시장에서 판매 1위를 차지함

  - 출시 이전에 이미 1만 대 이상의 사전 예약이 이루어졌으며, 출시 3주 만에 예약 판매가 3만 대를 돌파함.

  - 7월 판매량만 6783대를 기록하며 경쟁제품인 Bolero, EcoSport 등을 제침.

 

 2015년 7월 인도 SUV 판매 실적

자료원: Hindustan Times

 

  - 이러한 성적은 CRETA의 주요 경쟁 차종인 르노의 Duster, 포드의 EcoSport, 닛산의 Terrano가 출시 첫 달에 각각 1194대, 4715대, 3079대 판매를 기록한 것에 비해 상당히 높은 수치임.

  - 라케쉬 스리바스타바(Rakesh Srivastava) 현대자동차 인도 법인 마케팅 담당 수석 부사장은 CRETA의 월 생산량을 현재 5000대에서 7000대로 40%가량 증가시켜 늘어나는 수요를 맞출 예정이라고 밝힘.

  - 또한 이번 회계연도 판매 목표를 5만 대에서 8만 대로 상향 조정함.

  - 한편 CRETA의 수출은 당초 9월 중으로 예정돼 있었지만 내수 수요를 먼저 맞추기 위해 11월 이후로 미뤄짐.

 

 ○ 현대자동차 7월 판매 실적은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24.7% 늘어난 3만7000대를 기록함.

  - 이는 마힌드라(-7.9%), 포드(-42.5%), 르노(-44.1%), GM(-52%)의 판매 감소폭과 비교하면 더 두드러지는 실적임.

  - 또한 현대자동차는 7월 인도 내수 자동차시장에서 점유율 16.5%를 기록해 2011~2014년 14~15%를 유지하던 것에서 상승함.

  - 시장점유율은 스즈키 마루티(50.0%)에 이어 2위를 차지했으며, 현대자동차 외에는 혼다(8.4%), 마힌드라(5.8%), 타타(4.8%)가 뒤를 이음.

 

□ CRETA의 성공 요인

 

 ○ 인도 소비자의 기호에 맞는 제품 개발

  - 'CRETA'라는 이름은 그리스 전성기 시절 무역과 문화의 중심지였으며 유럽과 아시아, 아프리카를 연결하는 요충지로 잘 알려진 ‘크레타’ 섬에서 따옴.

 

현대자동차 CRETA

 

자료원: 현대자동차 인도법인 홈페이지

 

  - CRETA는 현대자동차의 소형 SUV로 작년 9월 중국에서 출시한 ix25의 실내외 디자인 및 사양을 현지에 맞게 개선한 모델임.

  - CRETA는 인도의 취약한 도로 사정을 고려해 차체를 튼튼하게 했으며 자가 운전자와 여성 운전자가 늘어나는 경향을 고려해 자동변속기 모델도 출시함.

  - 또한 CRETA는 부품의 90%가량을 현지화해 가격경쟁력을 확보함.

  - 출시 가격대는 86만~130만 루피(한화 약 1560~2460만 원)로 인도의 중상층이 구매하기에 큰 부담이 없는 수준임.

  - CRETA는 현대자동차 인도법인이 직접 생산하는 차량 중 가장 고급 차종이며, 이는 현대자동차가 소형차 위주에서 벗어나 Segment를 다양화하는데 기여할 것으로 보임.

 

  인도 SUV 시장 규모 확대

 

지난 9년간 SUV 판매량 추이

         (단위: 대)

자료원: Autocar Professional

 

  - 최근 2년 SUV 판매량은 크게 늘지 않았지만 지난 9년간 판매량을 보면 2006/2007년 22만306대에서 2014/2015년 55만3699대로 150%의 성장률을 보임.

  - 이유는 인도의 열악한 도로 사정과 더불어 경제 성장으로 늘어난 중산층이 가족단위 여행을 위해 SUV를 구매하기 때문임.

  - 최근에는 협소한 주차공간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미니 SUV가 인기를 얻음.

 

경쟁제품과 주요 사양 비교

자료원: The Economic Times

 

□ 시사점 및 전망

 

 ○ CRETA 출시는 현대자동차 인도법인의 올해 목표 실적인 내수 판매 14% 성장을 달성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할 것임.

  - 현대자동차는 인도에서 CRETA 연간 8만 대 판매를 목표로 하며 향후 중동, 중남미, 아프리카 등에도 출시할 계획임.

 

 ○ CRETA의 돌풍은 인도 소형차 시장에서 이미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는 현대자동차의 판매 차종 확대로 이어지고 있으며 전반적인 한국 이미지 제고에도 도움이 될 전망임.

  - 이는 현대자동차 및 관련사의 투자 확대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을 것임.

 

 

자료원: Hindustan Times, Autocar Professional, 현대자동차 인도 법인, The Economic Times 및 KOTRA 첸나이 무역관 자료 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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