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中, 2012년 용띠 베이비시장 사로잡아
  • 경제·무역
  • 중국
  • 광저우무역관
  • 2012-01-29
  • 출처 : KOTRA

 

中, 2012년 '용띠 베이비'시장 사로잡아

- '금 돼지 베이비', '올림픽 베이비'에 이어 '용띠 베이비' -

- 분유·기저귀·의류·완구 등 베이비시장 호황기 찾아올 듯 -

 

 

 

□ '금 돼지 베이비'와 '올림픽 베이비'

 

 ○ 2007년 돼지해로 인한 '금 돼지 베이비'

  - 지난 2007년, 60년에 한번 돌아오는 돼지해여서 '금 돼지 베이비' 출생으로 2007년 신생아는 1594만 명, 출생률 12.10%였음. 산부인과, 분유 등 유관산업의 더 빠른 성장을 가져다준 한해

 

 ○ 2008년 베이징 올림픽 열풍으로 '올림픽 베이비'

  - 2008년 베이징 올림픽 개최 영향으로 신생아 1608만 명, 출생률 12.14%였음. 주로 7, 8월 출생률이 집중됐고 유명 산부인과, 산후조리사는 1년 전 부터 예약해야만 가능했음.

 

2008년 8월 8일 광저주에서 출생한 '올림픽 베이비'

자료원: 광저우대양망

 

□ '용띠 베이비'

 

 ○ 2012년 '용띠 베이비'

  - 미국언론에 따르면 중국 산아제한정책의 완화와 2012년 용띠 해를 맞이해 영아시장에 큰 기회를 가져준다고 보도. 중국은 2005~2020년 인구 증가가 빠를 것으로 보고 2016년에 최고봉에 이를 것이며, 2020년에는 13억8800만 명 달할 것(2009년 인구 13억3400만 명)으로 예측함.

  - 중화민족은 예로부터 '용의 후대'로 자칭하고 고대사회 황제를 '용의 아들'로 간주해 용을 숭배하는 경향이 있음. 홍콩 Prince of Wales Hospital의 산부인과 주임 장더캉(德康)은 "2012년은 용띠 해로 용은 예로부터 권리와 부귀의 상징으로 '용자'(용의 자식) 출산율은 전년대비 5% 증가할 것이다."고 함.

 

□ 2007년, 2008년 과다 출산으로 인한 영향

 

 ○ 유치원·초등학교·중학교·고등학교·대학교 입학 줄줄이 문제될 듯

  - 2007년 '금 돼지 베이비'와 2008년 '올림픽 베이비' 현재 이미 4~5살 정도여서 유치원 입학 시기지만 한해 태어난 아기가 많다보니 입학에 어려움을 겪으며, 사회적 문제로 부상함.

  - 2010년 중국청년보 사회센터에서 전국 31개 성시를 대상으로 1만400명을 상대로 앙케트를 한 결과 78.5%의 사람이 유치원 입학이 어렵다고 표시. 89.6%의 사람이 유치원 입학을 의무교육(현재 초등학교 1학년부터 중학교 3학년까지 9년제 의무교육제를 실시함.) 범주에 포함해야 한다는 태도임.

  - 중국 유치원 교육비용은 전체 교육비용의 1.3% 좌우 차지해 교육자원이 부족함. 매년 유치원 입학시기면 부모들은 여러 유치원을 돌아다니며 밤새 줄서서 순서를 기다리는 상황 발생. 또한 유치원 지출비용이 대학 지출비용을 초과하는 보편적인 현실에 가정의 물질적·정신적으로 압력이 큼.

  - 유치원뿐만 아니라 이후 초등학교, 중학교, 등학교․대학교 줄줄이 학생은 많고, 교육자원이 상대적으로 부족한 것으로 연쇄반응이 일어날 것으로 추측함.

 

유치원 입학 순서를 기다리는 가족

자료원: 산둥상보

 

□ 유관시장 전망

 

 ○ 시장규모

  - 파리은행 소비분석가 Michelle mark는 "중국경제 부상과 더불어 2010년 1인당 GDP 전년 동기대비 8% 증가한 1만9109만 위안으로 5년 전에 비해 5배 늘어난 것이다. 용띠 해 출산증가에 따라 육아에 대한 소비시장 예하면 분유, 기저귀, 의류 등 수요 증가할 것이다."라고 함.

 

중국 도시 1인당 GDP 변화추이

            (단위: 위안, %)

연도

2007년

2008년

2009년

2010년

1인당 GDP

13,789(12.2)

15,781(8.4)

17,175(9.8)

19,109(7.8)

자료원 : 중국통계국

주: * 괄호안은 전년대비 증감률

 

 ○ 2015년, 식품시장 1360억 위안 이를 것

  - 영아의 주요 음식인 분유는 2008년 중국 자체 분유브랜드에서 멜라민 함유량이 높은 분유가 유통돼 신생아의 목숨을 앗아갔던 풍파 영향으로 소비자들은 자체 브랜드에 대한 신뢰도가 급하강해 국제 분유브랜드 호황기 누림. 중국 소비자는 홍콩의 분유를 대거 사들이는 바람에 홍콩주민 분유 구매에 어려운 사태까지 일어났음.

  - 중국 식품수출입 상회 통계에 따르면 2008년 이래 분유의 수입은 지속적으로 늘어나며, 2008년 14만 톤, 2009년 31만 톤으로 전년 동기대비 무려 121% 증가, 2010년 48만 톤으로 전년 동기대비 55% 증가, 올해 상반기 분유 수입량은 2009년 한해의 량에 맞먹으며 2011년 말 65만 톤에 달할 것으로 추측

  - 중국 소비자들은 멜라민사건 이후 국내브랜드에 대한 신뢰도가 떨어지며 국내 브랜드 시장점유율은 2008년의 60%로부터 지금의 30~35%로 하강. 소비자들은 국내브랜드의 가격우세를 제치고 국제브랜드 수입제품을 고집함.

  - Euromonitor컨설팅회사는 2011년 영아식품시장은 22%의 성장률로 680억 위안 이를 것이며, 2015년에는 무려 1360억 위안에 도달할 것이라고 표시

  - 현재 중국자체브랜드 분유업체로는 YILI(伊利), MENG NIU(蒙牛), BEINGMATE(因美), YASHILY(雅士利), SYRUTRA(元), GUANG MING(光明) 등이 있음.

 

 ○ 2012년, 기저귀시장 284억 위안 이를 것

  - 중국 기저귀시장의 지속적 상승세로 2010년 기저귀소모량이 146억7000만 개에 달해 전년 동기대비 23.7% 증가했으며, 184억8000만 위안의 시장규모를 갖춤.

  - 주요 기저귀 생산업체는 광둥성, 산둥성, 저장성, 상하이에 집중됐고, 2010년 매출액 3위는 미국 P &G의 Panpers, 미국 Kimberly-Clark의 Huggies, 일본 Unicharm의 마미베이비가 꼽히며  모두 국제브랜드임.

  - 국내 유명 기저귀 생산업체로는 Vinda, Hengan, Shuang Fei 등이 있음.

  - Euromonitor컨설팅회사는 중국 기저귀 시장규모는 2011년 243억 위안에서 2012년의 284억 위안 달할 것으로 추측

 

 ○ 의류시장

  - 2010년 중국 아동복장 시장규모는 400억 위안 달했으며, 출생률 상승과 경제성장으로 앞으로 매년 10~13%의 속도로 증가할 것

  - 아동복장시장은 국내브랜드는 가격이 비교적 싸고, 인지도가 떨어지는 반면, 국제브랜드는 안전상의 인정을 받으며 가격이 비교적 비싸다는 특점을 가짐.

 

중국 2007~2010년 아동복장 매출액 추이

(단위: 억 위안, %)

자료원: '중국 아동복시장 분석과 전망'

 

 ○ 완구시장

  - 중국 내 완구기업은 2만여 개 있으며 2010년 연간 생산액은 1000억 위안으로 세계 완구시장의 무려 70%나 차지함. 중국 13억 인구 중 4억이 어린이고, 1인당 GDP 상승과 더불어 아이에 대한 투자가 점점 늘어남에 따라 어린이 완구시장도 성장세를 보일 것임.

  - 중국데이터연구센터의 '2011~2015년 중국 완구시장 분석'에 따르면 중국시장에서 봉제완구랑 유모차의 판매량이 제일 많으며 모형완구, 조종완구, 플라스틱완구가 유망완구로 부상할 수 있다는 추측임.

 

 

자료원: 중국경제망, 신화망, 중국복장망 등 현지언론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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