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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도 스타벅스 개점 선포, 커피시장 후끈 달아올라
  • 트렌드
  • 인도
  • 뉴델리무역관 슈퍼관리자
  • 2012-01-20
  • 출처 : KOTRA

 

인도 스타벅스  개점 선포, 커피 시장 후끈 달아올라

 

 

 

□ 중국에서 성공한 스타벅스, 인도 시장 진출 철저히 준비

 

 O 연간 100억 달러이상의 매출을 기록하는 세계 최대 커피기업 스타벅스(Starbucks)가 Tata 그룹과 파트너쉽을 통해 인도 시장 진출을 공식 발표함.

  - 스타벅스는 이를 위해 Tata Coffee사와 1월말까지 파트너쉽 계약을 최종 체결할 예정

  - 파트너쉽 게약은 양사가 40억루피(약 9천8백만 달러)의 초기 투자를 50:50으로 부담해 진행한다는 내용을 골자로 함.

  - Tata Coffee사 대표Hameed Huq은 공식 발표를 통해 스타벅스 측과 최종 형식적 사항들만 검토중이며, 올해 하반기 중 1호점을 개점할 것이라고 언급

  - 스타벅스 커피점은 1년동안 뉴델리 뭄바이를 중심으로 50개점 오픈을 목표로함

 

 O 스타벅스는 세계 최대 커피전문점 기업으로 현재 전세계 57개국에 진출, 1만7천여점의 까페를 운영하고 있으며, 커피 및 제과 및 기타 음식류를 판매

 

 O 스타벅스의 인도 진출은 2011년 1월 Tata Coffee와 커피 콩(bean) 공급 계약을 맺으며 본격 진출에 대한 기대와 추측을 양산한 바 있음.

  - 당시 Tata Coffee사의 주식은 4년반만에 최고치인 11% 상승을 기록하며 화제가 됨.

  - Tata Coffee는 세계 최대 커피 농장 운영 기업중의 하나로 카르나타카 주의Coorg, Chickmaglur 및 Hassan 지역 및 타밀나두 주의 Valparai 지역에서 8000 헥타르 면적이 넘는 커피 생산기지를 운영중임.

 

 O 스타벅스는 인도의 경제 발전과 함께 중산층의 성장 등 시장 환경 변화에 주목, 인도 진출을 단계별로 준비해 옴.   

  - 스타벅스 CEO Howard Schultz는 작년 Tata Coffee사와 소싱 계약을 맺으며 스타벅스가 인도 진출을 본격화한다면 중국에서 지난 5년간 1500개 지점을 확대해온 속도에 못지않은 성장 가능성을 기대한다고 언급한 바 있음.

 

인도 주요 커피 카페 체인 소개

브랜드 명

국적

설립연도

(인도진출)

 매장수 (2011년 기준)

경영 기업 및 운영방식

인도

1996년

1185개

 

- Amalgamated Coffee Bean & Co

- 프랜차이즈

- 1000-1500Sqft 매장 규모

인도

2000년

200개

 

- Barista Lavazza India

- 프랜차이즈 방식

- 2012년까지 300개 매장 오픈 목표

영국

1971년

(2005년 진출)

75개

- Whitbread사/ 인도Jaipuriya 그룹

- 프랜차이즈 방식

-1000-1300sqft 매장 규모

- 향후 3년간 300개 이상 오픈 목표

- 평균 객단가 150루피(3불)

호주

2008년 진출

35개

 

- 인도 Citimax India (Landmark 그룹)

- 프랜차이즈

- 2012년까지 50개점 오픈 목표

- 대도시외 2선 도시까지 진출 목표

미국

2011년 진출

2012년 하반기 1호점 오픈 목표  

 

- 인도 Tata Coffee사와 협력

- 목표 매장수 미정

- Tata 그룹의 호텔 등 뭄바이 중심으로

   1호점 오픈할 것으로 추정

 

 

□ 인도 커피체인 업계의 반응

 

 O 인도 정부가 소매유통 단일브랜드에 대한100% FDI 허용 방침을 발표하자마자 스타벅스 커피 체인 진출이 공식화돼 업계에선 향후 스타벅스가 100% 지분 인수 수순을 밟지 않겠냐는 추측이 나오고 있음.   

  - 반면 스타벅스사는 진출 준비 단계에서부터 인도 시장의 복잡한 구조와 운영 환경을  감안, 현지 파트너기업의 중요성을 인식해 온 것으로 알려짐.

 

 O 현재 인도 최대 커피 전문점 체인을 운영중인Café Coffee Day는 성명을 통해 스타벅스의 진출은 아직까지 미성숙기 단계인 인도의 커피 소매시장의 전체 규모를 확대하는 효과 및 더 많은 글로벌 커피 체인 진출이 잇따르는 결과를 가져올 것이라고 언급

 

□ 인도 커피 카페 체인 시장 현황

 

 O 인도는 세계 6대 커피 생산국으로 연간 전세계 커피 생산량의 4%에 해당하는 3십만톤을 생산하고 있지만 연간 소비량은 1십만톤에 머물고 있어 12억 인구 대비 적은 소비량을 나타내고 있음.

 

 O 하지만 인도 연간 커피 소비량은 2001년부터 2010년까지 2배이상 증가한 수치임.

  - 전통적으로 차(Tea)를 선호해온 인도인들은 지난 10년간QSR(Quick Service Restaurant) 레스토랑 및 까페의 성장과 함께 에스프레소와 카푸치노에 친숙해지면서 소비도 큰 폭으로 성장함.

  - 특히 인도 전체 인구 50%가 넘는 25세 이하 젊은 층의 강한 소비 성향, 외식 문화 발달 및 외국 문화에 대한 기호 증대도 성장 배경

 

 O 현재 인도의 커피 까페 체인 시장 규모는4억5천만 달러 규모로 추정되며 2015년까지9억달러 수준으로 성장할 것으로 전망됨.

 

 O 커피 업계는 매년 1억명 커피 소비자가 새로 추가되어 소비량은 급속히 늘어날 것으로 전망해 아직도 국내외 신규 커피전문점 브랜드가 진출해 성장할 여지는 매우 큰 것으로 보고 있음.

  - 인도의 한 소매 컨설팅사는 인도 커피 전문점 시장은 수요 증가 추세에 따라 향후 5년간 5000개 이상 생겨날 수 있다고 분석

  - 또한 향후 5년간 시장 규모 확대에 따라 글로벌 커피 브랜드 4-5개사가 추가로 진출 확장할 수 있는 여지가 있다고 평가

 

 O 인도 전역에 프랜차이즈 기업형 커피 까페은 2011년 기준 2000개 매장으로 집계되며 이는 이탈리아의 20만개 커피 까페 수와 비교해 여전히 적은 수이며 성장 여지가 큼.

 

 O 인도 국내 기업인 Café Coffee 체인이 이중 50%가 넘는 1천여 개 이상 지점을 운영 확장하고 있으며 이외 주요 커피 체인은Barista Lavazza 및 Costa Coffee으로 지속적으로 체인을 확장하고 있음.

  - 근래 Gloria Jeans와 Coffee Bean & Leaf도 인도 파트너 기업을 통해 진출, 대도시에 체인점을 운영중에 있음.

 

 O Café Coffee 체인의 경우2010년 스탠다드 차터드 펀드 투자사와 미국 벤처 투자 펀드사 New Silk Route Partners사로 부터 1억2천5백만 달러 투자를 유치해 공격적 확장을 해왔으며 오스트리아, 체코, 파키스탄 등 해외 사업 확장을 진행하고 있음.

  - 2014년까지 인도 국내에만 2천개 매장 오픈을 목표로 하고 있으며 인도의 스타벅스라는 별칭을 얻을 정도로 독점적인 위치를 확보

 

□ 시사점

 

 O 인도 젊은 층 및 중산층은 높은 교육 수준 및 인터넷 사용을 통해 글로벌 브랜드에 매우 친숙하며 특히 미국 브랜드에 대한 선호도가 높은 것으로 조사됨.

 

 O 스타벅스의 인도 진출은 뜨거운 화제를 모으며 중국 시장의 성공사례를 재현할 것이라는 평이 대부분이나 Coffee Day 등 인도 로컬브랜드들의 저가 정책 및 공격적 입점 전략에 따라 초기 장벽에 부딪힐 수도 있을 것이라는 시각도 있음.

 

 O 스타벅스의 본격적 매장 진출은 인도 소매 유통 시장을 주시하고 있는 해외투자자들에게 자신감을 부여, 연이은 투자 파급효과를 가져올 것이라는 견해가 지배적

 

 O 미국 체인 던킨 도너츠의 역시 작년 2월 인도 Jubilant FoodWorks사와 파트너쉽 체결을 맺고 진출을 발표한 이래 올해 상반기중1호점을 개점할 예정

  - 던킨 도너츠는 인도 시장에서 향후15년간 500개 매장을 오픈할 계획임을 발표함.

 

 O 스타벅스, 던킨도너츠에 이어 호주의 고급 커피 브랜드인 Di Bella Coffee 역시 인도 진출을 준비하는 것으로 알려졌으며2012년 1월 뭄바이를 기점으로 6개 매장을 오픈, 이후 델리와 하이데라바드 지역에 진출할 계획

 

 O 인도 커피 소비량 및 소비자 증가에 따라 현재 커피 까페 체인 매장 수 및 신규 브랜드 증가 추세는 향후 수년간 지속될 것이며 시장 진출을 위해선 전략적 입점 계획 이외 현지화된 마케팅 전략 및 진하고 단맛을 좋아하는 등 인도인의 취향에 맞춘 상품 개발 노력이 선행되어야 함.

 

 O 또한 커피 콩 및 우유 등 원재료 가격 인상 및 인도 대도시 중심 상가 임대료 상승으로 수익성이 감소된 측면이 있으며 기존 진출 브랜드의 선점 전략에 따른 고정 유동 인구가 확보된 기존의 대형 쇼핑몰, 공항등은 입지 선택의 폭이 제한적

 

 

자료원: Economic Times, Business Today, 각 브랜드 웹사이트 및 무역관 의견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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