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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도 프랜차이즈 사업 동향 및 진출 전략
  • 투자진출
  • 인도
  • 뭄바이무역관 백승호
  • 2014-06-24
  • 출처 : KOTRA

 

인도 프랜차이즈 사업 동향 및 진출 전략

- 인도 시장을 효과적으로 공략할 수 있는 사업방식으로 대두됨. –

- 우리 기업의 인도 진출 시 프랜차이즈 방식을 고려해봐야 함. -

 

 

 

□ 성공적인 사업방식으로 각광받고 있는 프랜차이즈

 

 ○ 인도 프랜차이즈 사업 성장과정

  - 1990년에 IT 기업인 Aptech이 프랜차이즈 사업을 시작하기 전까지 인도에서 프랜차이즈 사업방식은 생소한 사업방식이었으며 그 뒤로 1996년 도미노(Dominos)피자, 맥도날드(McDonalds) 등이 프랜차이즈 사업을 시작함.

  - 1999년부터 인도 시장 개방과 함께 주요 대도시를 중심으로 프랜차이즈 창업이 늘어나기 시작했으며 2014년 현재까지 이러한 경향은 지속되고 있음.

  - 특히 지난 2013년에는 역대 가장 높은 시장 성장률을 기록했으며 프랜차이즈 사업은 인도 시장에서 가장 지배적인 사업방식으로 자리 잡음.

 

 ○ 높은 성장률을 기록한 인도 프랜차이즈 사업

  - 인도 프랜차이즈 사업 규모는 2012년 150억 달러, 2013년 189억 달러로 오는 2014년 말에는 251억 달러 규모까지 성장할 것으로 예상되며 평균 산업 성장률은 30%임.

  - 2014년 현재 인도에는 3700여 개의 프랜차이즈 업체가 사업을 하고 있으며 전국에 약 20만 개의 프랜차이즈 체인점이 있음.

  - 프랜차이즈 사업은 소매, 식품, 교육, 의료분야 등 다양한 분야에서 막대한 영향력을 행사하고 있으며 향후 더 높은 성장률을 기록할 것으로 전망됨.

 

성장하는 인도 프랜차이즈 산업 규모

자료원: FRANCHISING WORLD

 

□ 프랜차이즈 주요 사업 동향(2013년)

 

 ○ 유망 사업분야

  - 2014년 현재 인도에서는 많은 프랜차이즈 기업들이 거의 모든 분야에서 사업을 진행하고 있으며 특히 그중에서도 의류, 식품 및 음료, 교육, 미용 분야에서 많은 사업기회가 창출되고 있음.

  - 특히 의류, 식품 및 음료 분야에서는 라코스테, 캘빈클라인, 버거킹, 맥도날드, 피자헛 등 해외 글로벌 기업들이 활발히 활동하고 있어 그 시장규모는 더욱 커짐.

  - 인도 전체 인구의 10%가 영유아층이며 이 연령층을 공략하기 위한 pre-school 프랜차이즈가 각광받고 있음.

 

 ○ 대기업 및 글로벌 기업의 사업 참여 증가

  - 과거 인도에서는 자금력과 시간이 부족한 소규모 기업들만 프랜차이즈 사업방식으로 사업을 확장했지만 2013년에는 Unilever와 Magppie와 같은 대기업들도 프랜차이즈 사업방식으로 사업 확장을 진행함.

  - 그 이유는 인도 전역에서 도시화가 진행되어 직영점보다 가맹점을 늘려 빠른 속도로 점포 확장을 할 필요가 있었기 때문임.

  - 대기업 프랜차이즈는 소매 체인점 확대뿐만 아니라 온라인 쇼핑몰 사업을 병행하여 프랜차이즈 시장 점유율을 늘려가고 있음.

 

□ 인도 프랜차이즈 사업 향후 전망

 

 ○ 더 많은 프랜차이즈 전시회가 개최될 것임.

  - 전반적으로 인도 시장에서 프랜차이즈 사업이 성장하고 있으며 해당 투자자들을 유치하기 위한 대규모 전시회, 콘퍼런스, 박람회 등이 개최될 것으로 전망됨.

  - 해당 박람회에서는 다양한 프랜차이즈 기업이 각 사의 사업 플랫폼을 선보이고 투자자들은 다양한 프랜차이즈 기업들을 비교 및 분석하여 다양한 분야에 투자가 이어질 것으로 보임.

  - 벵갈루루에서는 프랜차이즈 인디아(FRO 2014)가 매년 개최되며 이를 통해 활발한 산업 동향을 확인할 수 있음. 인도에 사업 진출을 노리는 한국 기업들은 전시회를 참고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될 수 있음.

 

전시회명

FRO 2014

개최기간

2014년 8월 16~17일

장소

Nimhans Convention Centre, Bangalore

분야

프랜차이즈 및 소매분야

참여 기업

Aura spa, DBD, Reliance, DLF, Subway, KAMA 등

주요 안건

프랜차이즈 브랜드, 소매 운영방안, 소매 디자이너, 스타트업 분야

홈페이지

http://www.franchiseindia.net

 

 ○ 프랜차이즈 사업은 주요 대도시뿐만 아니라 Tier2, Tier3 도시까지 진출할 전망임.

  - 급속도로 도시화가 진행되면서 Tier2, Tier3 도시에도 충분한 수요가 창출됨.

  - 주요 대도시는 임대료가 비싸기 때문에 운영비용 절감과 새로운 소비자 층을 확보하기 위해 프랜차이즈 기업들의 진출 러시가 이어질 것으로 전망됨.

  - 업계 관계자들은 글로벌 기업보다는 인도 기업이 우선적으로 진출할 것으로 예상되며 진출 분야는 음식 및 음료 분야가 주를 이룰 것이라고 밝힘.

 

□ 시사점 및 전망

 

 ○ 인도 프랜차이즈 사업의 성공 비결

  - 세계화의 물결과 더불어 통신의 발달로 인도인들의 라이프스타일이 변화하였으며 인도인이 글로벌 브랜드를 수용하고 선호하는 경향이 강해지고 있음.

  - 인도 전체 인구의 약 54%를 차지하고 있는 중산층의 구매력이 상승하여 인도는 거대한 상품 소비시장으로 성장하였으며 따라서 프랜차이즈 상품의 판매량이 자연스럽게 증가함.

  - 인도 평균 연령은 27세로 상당히 젊으며 해당 연령층은 구매력이 높고 최근 트렌드에 민감한 편임.

 

 ○ 인도 사업 진출 방식

  - 인도 사업 진출 방식으로는 크게 직접투자, 프랜차이즈, 합작투자방식이 있으며 빠르고 비교적 적은 자본으로 진출이 가능한 프랜차이즈 사업방식이 최근 각광을 받고 있음.

  - 일반적으로 프랜차이즈 브랜드들은 소비자로부터 긍정적인 브랜드 회상, 브랜드 재인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효과적으로 소비자에게 다가갈 수 있음.

 

인도 시장 진출 방식

구분

직접투자

프랜차이즈

합작투자

 정의

국내 본사에서 해당 국가에 직접 법인을 설립한 후 직영점을 운영

국내 본사가 현지의 마스터 프랜차이지에게 가맹 사업 권한을 부여

국내 본사가 현지 파트너와 함께 운영하는 방식

장점

파트너와 법적 분쟁 없음

- 사업 확장이 빠름.

- 시장조사, 마케팅, 인프라 구축 등 직접적 부담 감소

- 적은 자본투자 가능

사업에 직접 참여, 효과적 통제 가능, 합작회사 직원을 통한 정보 획득 가능

단점

- 진입 초기에 문화 장벽 경험 가능성

- 상대적으로 큰 리스크 동반

- 가맹본사가 새 시장에서 시스템 통제가 어려움.

- 마스터 프랜차이지 적합성 문제, 계약 미이행 문제

- 정착할 때까지 추가적 비용

- 현지 법 관련 세금, 판결 영향

- 분쟁, 소송 등 비용 증가 가능성

자료원: 전국 경제인 연합회

 

 ○ 인도 프랜차이즈 진출 전략 및 주의점

  - 인도 소비자들은 지역마다 특성과 선호하는 상품이 다르기 때문에 충분한 사전조사를 거쳐 현지화된 상품을 개발하는 것이 중요함.

  - 인도 소비자들에게 신뢰를 줄 수 있는 운영 시스템이 필요하며 이 시스템을 효과적으로 형성하기 위해서 믿을만한 현지 직원 및 현지 협력기업을 발굴하는 것이 중요함.

  - 최근 성장하고 있는 분야의 기업이 진출하는 것이 좋으며 인도에서는 한국의 교육, 요식업, 뷰티 분야의 관심이 증가하고 있으므로 해당 기업들은 인도 진출을 고려해보는 것도 좋은 기회가 될 수 있음.

  - 소매분야에 대한 FDI 규정과 같은 법안을 지속적으로 주시하여 불필요한 피해를 방지할 필요가 있음.

 

 

자료원: 전국 경제인 연합회, THE FRANCHISING WORLD, Business Line, Mint 및 KOTRA 뭄바이 무역관 보유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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