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싱가포르, 공공아파트에 기계주차설비 도입
- 경제·무역
- 싱가포르
- 싱가포르무역관 이상훈
- 2012-01-13
- 출처 : KOTR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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싱가포르, 공공아파트에 기계주차설비 도입
- 주차난이 심각한 지역 위주로 운영, 설치 예정 -
- 관련 프로젝트 주목 필요 -
□ 주거지역 주차난을 해결하기 위한 방안
○ 싱가포르 국가개발청(Ministry of National Development)은 오래된 HDB(공공 아파트)지역을 중심으로 기계식
주차장을 운영하는 방안을 검토 중
- 한정된 주차 공간을 효율적으로 활용하기 위한 선택
- 오래된 HDB지역은 건설/입주 당시에는 주민들의 자가차량이 많지 않았기 때문에 문제가 없었지만 현재에는
주차난이 심각한 수준임.
- 최근에 지어지는 HDB는 주차공간도 많이 확고하고 주변을 공원이나 놀이터로 꾸미는 등 공간활용에 대해 다양한
노력을 하고 있지만, 오래 전에 지어진 HDB시설은 대대적인 개조가 필요한 상황
□ 주거지역에 알맞는 모델을 찾기 위해 여러가지 시스템을 동시에 연구 중
○ 현재 싱가포르에서 기계식 주차장을 사용하는 곳은 상업빌딩, 병원, 혹은 일부 콘도미니엄 정도 임.
- 상업용 빌딩이 아닌 대규모 주거지역에 들어가는 시설이므로, 규모나 활용 방식면에서 기존 설비들과 차이가
있을 것으로 예상 됨.
○ 기계식 주차시설도 한가지 모델이 아니기 때문에 다양한 사전 검토가 선행될 예정
- 기계식 주차시설은 특징별로 크게 3가지 형태로 구분할 수 있으며, 한국의 경우 9가지 종류로 분류하고 있음.
기계식 주차설비 종류 및 특징
순환식
다단식
왕복식 및 기타
수직순환식주차장치 : 주차에 사용되는 부분에 자동차를 들어가도록 한 후 그 주차구획을 수직으로 순환이동하여 자동차를 주차하도록 설계한 주차장치
수평순환식주차장치 : 주차구획에 자동차를 들어가도록 한 후 그 주차구획을 수평으로 순환이동하여 자동차를 주차하도록 설계한 주차장치
다층순환식주차장치 : 주차구획에 자동차를 들어가도록 한 후 그 주차구획을 여러 층으로 된 공간에 아래․위 또는 수평으로 순환이동하여 자동차를 주차하도록 설계한 주차장치
2단식주차장치 : 주차구획이 2층으로 배치되어 있고 출입구가 있는 층의 모든 주차구획을 주차장치출입구로 사용할 수 있는 구조로서 그 주차구획을 아래․위 또는 수평으로 이동하여 자동차를 주차하도록 설계한 주차장치
다단식주차장치 : 주차구획이 3층이상으로 배치되어 있고 출입구가 있는 층의 모든 주차구획을 주차장치출입구로 사용할 수 있는 구조로서 그 주차구획을 아래․위 또는 수평으로 이동하여 자동차를 주차하도록 설계한 주차장치
승강기식주차장치 : 여러층으로 배치되어 있는 고정된 주차구획에 아래․위로 이동할 수 있는 운반기에 의하여 자동차를 자동으로 운반이동하여 주차하도록 설계한 주차장치
승강기슬라이드식주차장치 : 여러층으로 배치되어 있는 고정된 주차구획에 아래․위 및 옆으로 이동할 수 있는 운반기에 의하여 자동차를 자동으로 운반이동하여 주차하도록 설계한 주차장치
평면왕복식주차장치 : 평면으로 배치되어 있는 고정된 주차구획에 운반기에 의하여 자동차를 운반이동하여 주차하도록 설계한 주차장치
특수형식주차장치 : 제1호 내지 제8호 이외의 형식으로 설계한 주차장치
자료원: 건설교통부 (이미지 출처: 구글 웹사이트)
□ 진행 상황 및 시민들의 의견
○ 기계식 주차설비 테스트 계획을 주도하고 있는 국가위원회(Government Parliamentary Committee) 회장인
Lee Bee Wah의원은 동료 의원들과 함께 기계식 주차설비가 운행되고 있는 현장을 직접 방문하여 아이디어를
얻고 있음.
- 가능성이 있는 시범운영 지역에 대해서는 본인의 담당지역인 Yishun Ring Road도 배제하지 않음.
○ 주차장에 대한 주민들의 의견과 반응이 진행방향에 가장 중요한 요소라는 의견
- 설비운영에 있어 중점을 두는 점은 주차시간, 고장횟수 그리고 운영비용 임.
- 현재 싱가포르에서 기계식 주차장을 운영하고 있는 M-Park@Club Street에 따르면 한 주차구획의 한달 관리비는
대략 70 싱가포르달러정도 임.
- 평균적으로 한달에 3번~4번정도 기계 고장이 발생하고, 복구시간은 1시간 정도가 걸린다고 함.
- 따라서 주민들의 차량이용이 몰리는 시간에 고장이 발생할 경우, 큰 문제가 생길수 있음.
- 하지만 기계식 주자장 시설을 사용하고 있는 한 시민은, 가장 바쁜 시간대에는 기계 주차를 기다리는데
15분~20분 정도가 걸리기도 하지만, 빈 주차공간을 찾아다니는데는 더 많은 시간이 소요된다며 새로운 시설에
대해 긍정적인 의견을 보임.
□ 시사점 / 전망
○ 기계식 주차설비는 비싼 건설비와 운영비용 때문에 주거지역민들에게 그다지 환영받지 못했지만, 지속적인
기술발전과 사용가능한 공간이 점점 줄어드는 상황에서 만성적인 주차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방법으로 다시
논의되고 있음.
○ 아직은 시범적인 운영을 검토하는 단계이지만, 첫번째 테스트 시설이 좋은 반응을 얻을 경우 전국적으로
대대적인 시설 증축이 예상됨.
- 관련 시장 및 프로젝트 진행상황을 지속적으로 주목할 필요가 있음.
자료원: Today, Strait Times, 건설교통부, KOTRA 싱가포르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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