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세계적 명품 브랜드와 어깨를 나란히 한 중국 명품
  • 경제·무역
  • 중국
  • 광저우무역관
  • 2012-01-13
  • 출처 : KOTRA

 

세계적 명품 브랜드와 어깨를 나란히 한 중국 명품

- 마오타이와 우량예, 벤츠와 구치 제치고 4, 7위 차지 -

- 영국의 버버리, 미국의 티파니 상위권 진입 못해 -

 

 

 

□ '2012년 후룬 TOP 10 최고 가치 사치품 브랜드' 발표

 

 ○ 10대 최고가치 브랜드 중 중국 브랜드 2개 차지

  - 2012년 1월 11일, 중국의 포브스로 불리는 후룬바이푸(胡百富)는 올해 처음으로 ‘후룬 TOP 10 최고 가치 사치품 브랜드’ 발표

  - 이번 조사의 주요 참고 요소는 ① 기업주가, 상장회사일 경우 2011년 12월 31일의 주가를 기준으로, 비상장회사일 경우 유사기타 상장회사 주가를 참고로 비교한 것임. ② 브랜드 외 기타 요소 영향(디자인, 품질 등), ③ 프리미엄 브랜드 비례(Brand Premium, 설계·원자재·가공 등 같은 물건이 소유한 브랜드의 다름으로 가격이 달라짐을 말함.).

  - 10대 최고 가치 사치품 브랜드에는 의류, 피혁브랜드 루이비통, 에르메스, 샤넬, 구치가 포함됐고 자동차브랜드는 BMW, 벤츠가 포함됐음.

 

 ○ 중국의 마오타이, 우량예 10위권 진입

  - 중국 주류 브랜드로 마오타이와 우량예가 각각 4위, 7위를 차지했음.

  - 마오타이는 브랜드 가치가 120억 달러로 벤츠, 샤넬 제치고 4위, 우량예는 브랜드 가치가 70억 달러로 구치, 롤렉스를 제치고 7위를 차지했음.

 

2012년 후룬 TOP 10 최고가치 사치품 브랜드

순위

브랜드명

브랜드가치(억 달러)

소속국가

1

루이비통

205

프랑스

2

에르메스

145

프랑스

3

BMW

130

독일

4

마오타이

120

중국

5

벤츠

100

독일

6

샤넬

90

프랑스

7

우량예

70

중국

8

구치

65

이탈리아

9

롤렉스

60

스위스

10

까르띠에 SA

59

프랑스

자료원: 후룬바이푸

 

□ 마오타이(茅台, MOUTAI)

 

 

자료원: www.moutaichina.com

 

 ○ 중국 백주(白酒)의 넘버원 마오타이

  - 궈이저우마오타이그룹(州茅台集)에서 생산하는 백주 브랜드 마오타이는 중국의 궈이저우성런화이시마오타이진(州省仁怀市茅台)에서 생산해 MOUTAI의 명칭을 사용함.

  - 1915년 국제박람회에서 마오타이는 프랑스의 Cognac brandy, 영국의 Scottish whisky와 함께 3대 증류주로 꼽히면서 세계에 알려지기 시작. 현재 마오타이는 외빈접대용 공식 주류로 사용되고 중국의 국주(酒) 칭호를 얻으면서 고급 선물용으로 인식되기 시작

 

 ○ 10년간 주식 270배 상승

  - 마오타이의 주식은 2001년 9월의 0.81위안에서 2011년 12월 219.50위안까지 도달한 10년간 무려 270배 이상의 성장세로 놀라울 만큼의 확대를 가져왔음.

  - 마오타이 가격은 100위안짜리 있는 반면 '황금술'인 300만 위안짜리도 있으며, 그 가격대가 다양함. 황금시기(10월 1일 국경절)에 따라 수요 증가에 따른 가격인상의 품절현상이 나타나기도 함.

 

 ○ '마오타이 사치품자격 신청'에 대한 소문 불거짐.

  - 2011년 말, '마오타이의 사치품자격 신청'한다는 소문이 자자한 가운데 마오타이그룹 이사 袁은 '마오타이 사치품자격 신청에 관해서 어떠한 인터뷰․입장도 표명한 적 없다'고 표시했지만 현재 가격으로 이미 사치품이라는 민중의 소리가 높아짐.

 

□ 우량예(五粮液, WULIANGYE)

 

 

자료원 : www.wuliangye.com.cn

 

 ○ 중국 백주(白酒)의 유명브랜드 우량예

  - 우량예그룹은 스촨성이빈시(四川省宜市)에 위치하고, 농후한 향기로 유명하며 루이저우로우(州老窖), 구징꿍(古井酒) 등과 함께 중국 명주로 꼽힘.

 

 ○ 2011년 순이익 40% 좌우 증가할 것

  - 2010년 매출액은 전년 동기대비 15.22% 증가한 403억6100만 위안 도달했음. 아직 공개하지 않은 2011년 순이익은 전년 대비 40% 좌우의 성장세를 보일 것이라는 추측이 속출하며, 올해 우량예는 지속적으로 가격 상승세를 보임.

 

□ 10대 상위권에서 밀려난 유명 브랜드

 

 ○ 영국의 버버리(Burberry), 미국의 티파니(Tiffany)

  - 영국의 유명 레인코트 전문 메이커회사 버버리와 미국의 유명 보석회사 티파니는 의외로 상위권에 진입하지 못함.

 

 ○ 미국의 애플(Apple), 중국의 중화담배(中香烟)

  - 후룬은 연구과정에서 미국의 컴퓨터 제조회사 애플과 중국의 넘버원 담배 브랜드 중화담배를 사치품 범위에서 배제했음. 후룬은 애플을 사치품으로 여기면 당연히 넘버원이라고 주장했고, 중화담배를 사치품으로 보면 최고가치 사치품 샤넬을 제치고 6위를 차지할 것이라는 주장

 

 ○ 기타 유명 주류

  - 꼬냑 헤네시(Hennessy)와 레미 마틴(Remy Martin), 샴페인 모에 에 샹동(Moet & Chandon) 등 전 세계적인 유명 주류를 제치고 마오타이와 우량예 상위권에 진입으로 사람들을 놀라게 했음.

 

 

자료원: 후룬바이푸 '2012년 TOP 10 최고 가치 사치품 브랜드'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세계적 명품 브랜드와 어깨를 나란히 한 중국 명품)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