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中, 2012년 소비자들의 시선에서 멀어질 제품들
  • 경제·무역
  • 중국
  • 베이징무역관
  • 2012-01-11
  • 출처 : KOTRA

 

中, 2012년 소비자들의 시선에서 멀어질 제품들

- 스마트폰, 태블릿PC가 전자책, MP3 대체 -

- 클라우드 컴퓨팅 성장으로 외장하드 시장 잃어 -

 

 

 

□ 전자책(e-book)

 

 ㅇ 태블릿PC, 스마트폰이 속속 출시되면서 전자책 수요가 하락함.

  - 2009년 아마존 킨들(kindle) 출시로 전자책 열풍이 일어났고 2010년 대중화 시기에 들어섰으나 2011년 들어 성장세가 꺾임.

  - 전자책은 생명주기가 짧고 동질화 현상이 심한 단점이 있는데, 스마트폰과 태블릿PC까지 출시되면서 큰 충격을 받음.

 

한왕(漢王)전자책

 

□ 공동구매 사이트

 

 ㅇ 2012년 공동구매 사이트분야에서 인수합병 등 대규모 구조 조정이 이루어져 향후 10개 정도의 사이트만 생존할 전망

  - 2010년 초 메이투안(美團), 라서우(拉手) 등 사이트 설립을 시작으로 전국에 1만여 개의 공동구매 사이트가 생겨날 정도로 엄청난 인기를 누림.

  - 2011년 9월부터 마이너스 성장을 기록하면서 대량의 사이트가 파산하기 시작했는데, 이는 수익모델이 단순하고 산업규제 부족으로 소비자들의 신뢰를 잃었기 때문임.

 

메이투안(美團) 공동구매 사이트

 

□ 산짜이 핸드폰

 

 ㅇ산짜이(모조품, 山寨) 핸드폰은 기술력이 낮아 정품 브랜드와 비교했을 때 경쟁력이 떨어져 시장에서 퇴출될 운명

  - 2007년 중국 정부에서 핸드폰 생산업체 신규 진입을 제한해오던 정책을 취소하면서 핸드폰 생산업체가 우후죽순 생겨남.

  - 2009년부터 3G 핸드폰, 1000위안 가격대 브랜드 스마트폰이 출시되면서 소비자들은 저렴하고 기능이 우월한 정품을 선택하는 추세

  - 산짜이 핸드폰 생산·유통의 중심지인 선전(深)의 산짜이 핸드폰 생산업체는 2010년 1600개에서 현재 20개 정도 남음.

 

산짜이(山寨) 핸드폰

 

□ 넷북(NetBook)

 

 ㅇ 태블릿PC와 울트라북(Ultrabook)의 출시로 넷북 시장점유율이 떨어질 전망

  - 2008년 넷북은 참신한 디자인, 작은 사이즈로 PC시장 대표상품으로 떠올랐고 2009년 3G 허가증을 취득한 이동통신사에서 넷북에 3G 서비스를 내장해 판매하면서 열풍을 일으킴.

  - 넷북은 인터넷 속도가 느리고 기능이 단순한 단점이 있는데다가 노트북의 디자인과 기능이 한층 향상되고 태블릿PC 판매량이 증가하면서 넷북의 인기가 떨어짐.

 

소니 넷북                                   화수어(華碩) 넷북

   

 

□ 외장하드

 

 ㅇ 클라우드 컴퓨팅의 급속한 성장과 무선모바일 하드디스크 출시로 모바일 인터넷이 미래 IT발전의 주류가 될 전망으로 비싸고 크기가 큰 전통적인 외장하드는 점차 소비자들의 시선에서 멀어질 전망

  - 2002년부터 소비자들의 각광을 받은 외장하드는 2009년부터 시장수요가 왕성해지면서 시장경쟁이 치열해졌으나 2010년 클라우드 컴퓨팅 등 신기술이 등장하면서 하락세

 

시지에(希捷 Seagate) 외장하드                  아이궈저(愛國者 aigo) 외장하드

   

 

□ MP3·MP4

 

 ㅇ MP3·MP4 등 기능을 탑재한 스마트폰이 주류로 등장하면서 MP3·MP4 전성기는 이미 지남.

  - 2005년부터 2008년 사이 정교한 MP3·MP4는 대학생을 중심으로 한 젊은층의 사랑을 받아옴.

  - 2009년부터 스마트폰 시장점유율이 급격히 상승하면서 MP3·MP4 시장에 영향을 주었으며 iPad, 넷북도 MP3·MP4 시장을 잠식하기 시작함.

 

소니(SONY) MP3                                     필립스(PHILIPS) MP4

 

 

자료원: 신나닷컴, 바이두, 인터넷주간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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