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키워드로 보는 일본 2012년 경제 전망(1)
  • 경제·무역
  • 일본
  • 후쿠오카무역관 조병구
  • 2012-01-03
  • 출처 : KOTRA

 

키워드로 보는 일본 2012년 경제 전망(1)

- 키워드1: 생산 기지 해외 이전 –

 

 

 

□ 日, 제조업 생산기지 해외이전 가속 중

 

 ○ 2011년 일본 제조업, 육중고(六重苦) 속 생산기지 해외 이전 가속

  - 육중고란 1) 엔고 현상, 2) 높은 법인세율, 3) 엄격한 노동규제, 4) 온실가스 규제, 5) 경쟁국에 뒤처진 자유무역협정, 6) 전력부족이 동시 다발적으로 일본 기업을 압박한다는 뜻임.

  - 2차 대전 이후 지금까지 일본 경제를 견인해온 수출이 육중고로 어려워지면서, 일본 내 생산기지를 해외로 이전하려는 움직임이 2011년부터 나타나기 시작했으며, 2012년에도 이러한 현상은 지속될 것으로 전망

 

일본 제조기업의 최근 주요 투자

 

기업명

주요 제품

투자처

내용

해외

닛산자동차

소형차

브라질

15억 달러 투자, 20만 대/년 규모 공장 건설

2014년 가동 목표

후지중공업

승용차

군마현

소형차 공장에 100억 엔 투자

도요타와 공동개발 스포츠카 2012년부터 양산

쿠라레

광학필름

애히메현

130억 엔 투자, 액정 TV용 광학필름 30% 증산

GS유아사

자동차용

리튬이온전지

사가현

미쓰비시 자동차 등과 200억~300억 엔 규모

신공장 건설

자료원: 일본경제신문

 

□ 육중고, 내수침체로 2012년에도 생산기지 해외 진출은 지속될 전망

 

 ○ 엔고, 일본 기업 체력 바닥을 드러내다

  - 2011년 8월 이후 최고 수준을 기록하는 엔고 현상 때문에 일본 제조기업들은 일본 내에서 생산하면 할수록 채산성이 악화되는 기현상이 이어지며, 이를 타개하기 위한 생산기지 해외 이전은 2012년에도 지속될 것으로 전망

  - 닛산자동차는 2011년 발표한 중장기 경영계획을 통해 2016년까지 현 생산 대수의 2배 정도인 720만 대를 목표로 내걸었는데, 발표된 신규 투자처는 브라질, 중국, 멕시코, 인도로 모두 해외 신흥시장이었으며, 이는 엔고 현상을 버티지 못한 것으로 분석

  - 파나소닉은 채산성이 악화되는 국내 TV 생산공장 5개 중 3개를 폐쇄하고, 말레이시아로 이전하기로 결정했으며, 도시바 역시 엔고의 영향을 피해 이집트로 생산 거점의 일부를 이전하기로 결정

 

 ○ 내수 침체, 인구 고령화, 해외 신흥시장을 노린다

  - 지속되는 내수 침체와 인구 고령화로 인한 인구 감소로 일본 내 생산의 메리트가 점점 적어지는 가운데 한국, 브릭스, 아세안과 같은 신흥시장의 내수 공급을 목적으로 한 생산거점 이전이 가속화함.

  - 도요타 자동차는 인도에 300억 엔을 투자해 생산라인을 증설하기로 결정했는데, 그 목적은 폭발적으로 증가하는 인도 자동차 시장에서 경쟁력을 키우기 위함임.

  - 스미토모화학은 총 2500억 원을 투자해 한국에 스마트폰용 부품 공장을 건설해 생산된 제품 전량을 삼성전자로 공급할 예정임.

  - 탄소섬유 제조기업 도레이 역시 한국에 500억 엔을 투자해 탄소섬유 공장을 건설하기로 결정했는데, 한국과 중국의 탄소섬유시장 확대와 한국의 적극적인 FTA 정책이 중요한 투자 요인으로 분석됨.

 

□ 일각에선 일본 내 생산 유지 사수 움직임도

 

 ○ 끊임없는 기술혁신, 경영효율화를 통해 일본 내 생산을 지켜내기 위한 노력 중

  - 해외 생산기지 이전은 2012년에도 일본 기업의 주류가 될 것으로 전망되지만, 이에 반해 일본 내 생산을 유지하기 위한 노력도 진행 중임.

  - 캐논은 기존의 셀 생산방식에 자동화를 접목한 ‘머신셀 생산방식’을 개발해 생산 효율을 높여 일본 내 생산을 유지하려고 노력하며, 광학필름 제조기업 쿠라레 역시 세계 시장점유율 80%를 무기로 일본 내 생산을 지켜내기로 결정

 

□ 시사점

 

 ○ 일본 기업, 2012년에도 해외로 눈을 돌린다

  - 2012년에도 일본기업의 생산기지 해외이전현상은 지속될 것으로 전망

  - 이전과 구분되는 점은 최근 일련의 해외 투자가 단순 생산비용 삭감만을 위한 것이 아니라 생산 제품의 판매까지 고려한다는 점임.

  - 이러한 점 때문에 비교적 비용은 높으나 일정 수준의 내수시장을 보유한 한국으로의 대형 투자도 자주 눈에 띄며, 2012년에도 지속적으로 투자가 이뤄질 것으로 전망

 

 

자료원: 일본경제신문, KOTRA 자체 보유자료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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