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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얀마, 건설시장 동향
  • 현장·인터뷰
  • 미얀마
  • 양곤무역관 양영철
  • 2011-12-17
  • 출처 : KOTRA

 

미얀마, 건설시장 동향

- 도로, 철도, 항만 건설 및 정비 대대적 시행 –

- 우리나라 기업, 미얀마 인프라 구축 진출 시도해 볼만 -

 

 

 

□ 건설시장 동향과 특성

 

  미얀마는 외견상 시장경제체제를 지향하지만 1962년부터 1988년까지 26년 동안 실시됐던 사회주의 경제체제의 잔재가 각 분야 구석구석에 남아 있어 시장에 대한 정부의 통제와 간섭이 빈번하며 경제활동에 있어 공공부문의 비중이 큰 것이 현실임.

 

  특히, 미얀마의 엔지니어링 관련 정부 프로젝트는 대부분 현지 업체가 수주하는 것이 관례임.

  - 도로, 교량 등의 건설은 미얀마 건설부 산하 Public Works에서 직접 시공함.

  - 정부가 발주하는 프로젝트는 형식적으로는 입찰의 형태를 취하나 실제로는 사전에 업체가 미리 선정되는 것이 일반적임.

 

  엔지니어링 관련 현지 발주처는 정부와 민간기업이 있으나 정부 발주액은 대부분 작고 민간기업이 발주하는 프로젝트는 거의 없음.

  - 정부가 발주하는 프로젝트도 자체 정부 예산이 아닌 외국에서 차관을 들여오는 것이 대부분으로 해당차관을 제공한 국가의 기업이 수주하는 것이 일반적임.

  - 정부 자체예산으로 발주하는 경우 규모가 크지 않은 경우가 많으며 정부가 재원부족을 이유로 대금지급이 지연되거나 수입허가권 혹은 사업권으로 대체하는 경우가 있어 외국기업이 직접 참여하기 어려움.

  - 정부 프로젝트 정보는 공개되지 않으며 해당 관청의 장관미팅이나 실무 고위급 미팅을 통해 입수가 가능하며 수주 자체도 실질적으로 공개입찰방식이 아니므로 수주를 위한 로비활동이 필수적임.

  * 현지 건설업체에 따르면, 정부 발주 프로젝트는 Under Table Money가 소요되는 것이 일반관례이며, 건설공사는 규모에 따라 다르나 공사대금의 약 3~8%가 Under Table Money로 소요됨.

 

□ 미얀마 도로 산업 동향

 

 미얀마의 간선도로는 가장 최근 통계인 2008년도 기준 1만9314마일이며 2000년 이후 약 1440마일 정도 증설됐음.

  - 도로 형태별로는 아스팔트가 9616마일로 약 50%를 차지함.

 

미얀마 간선도로 현황

            (단위: 마일)

Type of Road

2000년

2001년

2002년

2003년

2004년

2005년

2006년

2007년

Bituminous

8,029

8,232

8,435

8,829

8,972

9,296

9,508

9,616

Metalled

2,991

3,080

3,194

3,264

3,360

3,487

3,557

3,583

Surface

3,125

3,175

3,163

3,112

3,089

2,971

3,062

3,085

Earth

3,729

3,508

3,320

3,231

3,219

3,267

3,068

3,030

합계

17,874

17,995

18,112

18,436

18,640

19,021

19,195

19,314

자료원: 미얀마통계청, Statistical Yearbook 2009

 

  미얀마의 도로여건은 정부의 장기적인 개발계획이나 투자없이 오랫동안 방치되거나 매년 땜질식 부분 보수로 매우 열악한 상태임.

 

  미얀마의 주요 도로(고속도로 포함)는 주로 민간업자에 의해 건설, 유지보수되며 BOT(Build-Operate-Transfer)시스템에 따라 민간업자가 통행료를 징수함.

  - 미얀마 건설부는 미얀마 주요도로의 유지보수를 위해 국내 주요 건설사 6개와 MOU를 체결한 바 있음. 6개 업체가 보수할 도로의 총길이는 797마일임.

 

미얀마 주요건설사와 도로보수계획 현황

업체명

도로구간

길이(miles)

Shwe Thanlwin

Kyaikto-Thaton-Mawlamyine

78.75

Nansiaung-Namti

89

구간 합계

797

 

  최근 대통령 특별 지시로 양곤시 시내 주요 교차로인 Hledan, Shwegonedaing, Bayintnaung, Tarmwe 총 4곳에 고가도로를 건설할 계획

  - 양곤시 인구는 약 800만 명 정도로 추산되며 인구 증가로 교통체증이 크게 증가했음. 이 고가도로 프로젝트는 양곤시청(YCDC)에서 발주해 미얀마 기업이 건설할 예정이며, 4곳 중 2곳은 민간은행 차입을 통해, 나머지 2곳은 BOT 방식으로 건설할 예정

  - 대통령은 외국인 관광객 증가, 2013년도 동남아게임 개최, 2014년 아세안 의장국 수행 등으로 양곤시 유동인구가 증가할 것으로 예상하고 싱가포르를 모델로 고가도로, 스카이 트레인(Sky Train) 등의 인프라 구축을 지시했음.

 

□ 미얀마 철도산업 동향

 

 미얀마 철도청(Myanmar Railways)에 따르면, 미얀마의 총 철도길이는 약 5403km(3357마일)이며 858개의 철도역이 있음.

  - 미얀마 철도는 약 1m 간격의 협궤철도로 충분한 속도를 내는데 제한이 있음.

 

  1988년부터 2010년까지 최근 20여년 동안 철도 길이는 점차 늘어나나 철도분야에 대한 정부와 민간 투자는 매우 미미한 수준임.

 

  도로와 마찬가지로 철도 인프라도 매우 열악한 상황이며, 시설 낙후와 관리부실로 일부 구간의 경우 우기(5월부터 10월까지)에는 철도 운행이 불가능

  - 노후된 철도와 교량으로 열차의 운행속도는 엄격히 제한됨. 특히 화물열차의 최대 속도는 시속 24km로 제한됐으며, 구간에 따라서는 12~14km로 제한됨.

 

 미얀마에서 주요 상업도시인 양곤과 만달레이를 잇는 철도는 물동량과 이용승객이 가장 많은 구간으로 길이는 620km(385마일)이며 약 12시간 소요됨.

  - 양곤-만달레이 철도는 2004년도 침목을 기존 목재에서 콘크리트로 교체한 바 있고 2007년도에는 Pyinmana-Myo Haung 간을 복선화하면서 전체 구간이 복선화된 바 있음.

  - 2004년도 침목교체사업은 인도에서 5700만 달러의 공적자금을 받아 수행했음.

 

 미얀마 철도청은 2010년에 약 9개, 총 1909km의 철도건설 프로젝트를 진행하며 구간별 길이는 다음과 같음.

 

미얀마 철도청 철도확장 계획

순번

구간

길이(킬로미터)

1

Motagyi-Bhamo

130

2

Mongnai-Kyaingtong

346

3

Minbu-An-Yechanpyin

395

4

Dawei-Myeik

213

5

Pathein-Nyaungdon-Yangon Hlaingthaya

143

6

Pyay-Taungoo-Naypyidaw

193

7

Hinthada-Nyaungdon

77

8

Thayet-Kyunchaung

307

9

Ywataw-Kanpya

105

 

합계

1,909

자료원: 미얀마 철도청

 

  철도건설 프로젝트는 대부분 미얀마 정부(미얀마 철도청)에서 사업계획단계부터 시공까지 모두 담당하며 민간기업은 철도건설에 필요한 건설 기자재를 입찰방식으로 납품함.

  - 최근 Max Myanmar, Asia World 등 민간기업들이 미얀마 정부에서 철도건설 허가를 받고 철도공사를 진행 중인 것으로 알려짐.

 

 

자료원: 현지 주간지. 관계자 인터뷰, KOTRA 양곤 무역관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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