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중국 노동비용 상승, 美 물가 상승 유발
- 경제·무역
- 미국
- 뉴욕무역관 임소현
- 2011-12-16
- 출처 : KOTRA
-
중국 노동비용 상승, 美 물가 상승 유발
- 11월 소비재 가격 올 초 대비 2.1% 상승 -
- 중국산 제품 수입가 3.9% 상승해 3년 내 가장 큰 폭 상승 -
美 노동청의 인플레이션 보고서에 따르면 경기 침체에도 11월 식품과 에너지를 제외한 소비자 가격이 올해 초 대비 2.1% 상승함. 미국의 저가 소비재 상품의 공급원인 중국의 노동비용 상승으로 인한 대미 수입가격 상승이 주요 원인으로 11월 신발, 가구, 가방 등 노동집약적 상품의 수입가격 6~8% 상승. 중국의 노동비 상승 원인은 빠른 경제 성장으로 중국 내 기회 증가와 이로 인해 청년 노동자의 수요 감소. 중국 노동비용 상승으로 인한 미국 내 소비재 가격 인상은 계속 지속될 전망
□ 경기 침체에도 美 소비재 가격 상승세
ㅇ 지난 금요일 美 노동청에서 발표한 인플레이션 보고서에 따르면 식품과 에너지를 제외한 11월 美 소비재 가격은 올해 초 대비 2.1% 상승
- 이것은 그동안의 물가 상승 추이를 고려했을 때 美 연준의 정책 결정자들의 경기 부양 노력에 제동을 걸 만큼 큰 상승은 아니나 2008년 10월 이후 가장 큰 증가
ㅇ 美 소비재 가격 상승의 주요 원인은 지난 십여 년간 미국의 저가 소비재 상품의 주요 공급 국가였던 중국의 노동비용, 원자재비용 상승과 이에 따른 중국 제품의 수입 가격 상승
- 미술/DIY 용품 전문점 Michaels Store Inc.의 CEO John Menzer에 따르면 인조 크리스마스트리 등 몇몇 제품에 대해 가격 인상을 계획하고 있는데 이것은 중국에 있는 하청업체의 노동비용이 15~20% 상승했기 때문
- 중국의 노동 비용 상승은 내년에도 계속 될 것으로 전망됨에 따라 Michaels Store Inc.는 중국의 여러 다른 하청업체들의 상품을 모아 한꺼번에 선적하는 방법으로 운송비용을 줄이는 등 노동 비용 증가를 상쇄시킬 방법을 모색 중
□ 중국산 제품의 수입가격 상승, 美 소비재 가격 상승에 직결
ㅇ 美 노동부 발표에 따르면 지난달 중국산 수입 제품의 가격은 작년 같은 시기 대비 3.9% 상승해 2008년 10월 이후 전년 대비 수입 가격 상승률 최고치 기록
- 전체 수입 중 80%를 차지하는 중국산 신발의 11월 수입 가격은 지난해 대비 6.1% 상승
- 전체 수입 중 60%를 차지하는 중국산 수입 가구의 11월 수입 가격은 지난해 대비 6.1% 상승
- 전체 수입 중 80%를 차지하는 중국산 가방류의 11월 수입 가격은 지난 해 대비 8.3% 상승
중국산 제품의 대미 수입 가격 증가율
자료원 : 美 노동 통계청
ㅇ 미국의 가구 제조·판매 업체 Hooker Furniture에 따르면 중국에서 수입하는 가구의 가격이 지난 2년간 지속적으로 상승해 옴에 따라 Hooker Furniture는 지난 9월 전체 품목의 3분의 2에 해당하는 제품의 가격을 5% 인상했다고 밝힘.
ㅇ 중국산 제품의 수입가격 상승은 중국의 빠른 경제성장과 함께 청년 이주 노동자의 공급 감소로 인한 중국 내 노동비용 상승이 주요 원인
- 중국의 경제 성장으로 인한 산업 분화로 중국 내 기회가 증가에 따른 청년 노동자의 공급 감소는 생산직 임금 인상을 압박
- Hooker Furniture에 따르면 중국의 하청업체들은 근로자를 모집하기 위해 임금을 인상하는 추세로 앞으로 20~30% 노동 비용 상승을 예상
- 중국 인적 자원 및 사회보장부의 발표에 따르면 중국에서는 지난 10월까지 평균 21개 지역에서 최소 임금이 연간 22% 인상
ㅇ Bank of America-Merrill Lynch의 경제 전문가 Ethan Harris는 중국의 임금 상승은 지난 몇 년간 지속돼 왔는데 그 동안 중국 내 하청업체가 노동 비용 상승을 흡수해 왔으나 노동비용이 더 이상 감당할 수 없을 만큼 상승하자 대미 수출 가격을 인상하는 것으로 분석
중국 인형 봉제 공장의 노동자
자료원 : 월스트리트 저널
□ 중국 노동비용 상승에 따른 美 소비자가격 상승 지속 전망
ㅇ 주로 중국산 수입 신발을 판매하는 美 신발 제조·판매 업체 Eugene Running Co. 제품의 판매 가격은 대부분 100달러 정도인데, 최근 중국 내 노동비용 상승으로 지난 10월과 11월 신제품 출시와 함께 2007년 이후 처음으로 가격 인상 단행
ㅇ 텐트 제조·판매 업체 Big Agnes Inc.는 텐트 제작에 단가가 낮은 원단을 사용해 증가한 노동비용을 상쇄시키거나 현재 199달러에 판매되는 침낭의 소비자 가격을 2012년부터 239달러로 인상할 계획
- Big Agnes Inc.의 공동 오너 Bill Gamber은 현재 중국이 지배하는 노동집약적산업은 모두 비용 인상에 대한 어려움을 겪는 상황이므로 경쟁업체가 Big Agnes보다 낮은 가격을 제시할 것이라는 우려는 하지 않는다고 언급
자료원 : 월 스트리트 저널, 美 노동청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KOTRA의 저작물인 (중국 노동비용 상승, 美 물가 상승 유발)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
1
[신성장산업기술] 홍콩, 계속되는 태블릿의 인기
홍콩 2011-12-16
-
2
독일, 2012년 모바일 트렌드 Top 5
독일 2011-12-16
-
3
[신성장산업기술] 2012년 獨 모바일 콘텐츠 트렌드, SNS와 LBS가 주도
독일 2011-12-16
-
4
프랑스 전자상거래시장,두자릿수 지속 성장
프랑스 2011-12-16
-
5
[신성장상품] 러시아 E-book시장 고속 성장세
러시아연방 2011-12-16
-
6
폴란드 소비자를 분석하다
폴란드 2011-12-16
-
1
2021년 미국 사이버 보안 산업
미국 2022-01-04
-
2
2021년 미국 의류 산업 정보
미국 2022-01-03
-
3
2021년 미국 엔터테인먼트 및 미디어 산업 정보
미국 2021-12-30
-
4
2021년 미국 자동차 산업 정보
미국 2021-12-30
-
5
2021년 미국 석유 및 정유 산업 정보
미국 2021-12-30
-
6
2021년 미국의 반도체 장비 산업 정보
미국 2021-12-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