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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인을 이어주는 작지만 거대한 펭귄, 텅쉰(QQ)
  • 경제·무역
  • 중국
  • 다롄무역관
  • 2011-12-16
  • 출처 : KOTRA

 

중국인을 이어주는 작지만 거대한 펭귄, 텅쉰(QQ)

- 인터넷 메신저분야 유일무이한 독점적 지위 차지 -

- 끊임없는 연구개발과 영역확대로 성장 지속 -

 

 

자료원: 百度

 

□ QQ로 중국 대표기업으로 성장

 

 ○ 텅쉰(騰訊)은 중국에서 최초이자 가장 성공한 인터넷 기업 중 하나로 기업 자체와 기업의 대표작 QQ는 시장에서 높은 가치를 인정받음.

  - 통신, 인터넷게임, SNS 등 다양한 영역에서 다양한 수익원을 갖고 있으며 각 분야가 모두 탄탄한 발전을 거둠.

  - 텅쉰의 메신저 프로그램인 QQ는 중국 내 독보적인 지위를 차지하고 있으며 후발 탐색엔진인 소소(搜搜)와 C2C 전자비즈니스 서비스인 파이파이(拍拍)는 기존 각각 선발주자인 바이두(百度)와 알리바바(阿里巴巴)를 추격 중임.

  - 통신사와의 관계를 활용해 최초로 영리를 실현한 중국 인터넷 회사 중 하나로 높은 현지시장 이해도로 창의성 있는 신상품과 서비스를 제공하면서 10년간 발전을 거듭해 중국에서 대표적인 브랜드 중 하나로 성장함.

  - 2009년 텅쉰은 포천지의 세계에서 존경받는 50대 기업에 선정됐으며 미국 블룸버그 비즈니스 위크지는 2010년 ‘올해 최고 IT기업 베스트 50’에서 중국 텅쉰을 미국 애플을 제치고 1위로 선정함.

  - 2011년 3분기 기준 텅쉰의 수입은 74억 9620만 위안으로 전년 동기 대비 43.4% 성장했으며 시장가치는 2009년 기준 400억 달러 이상임.

  - 텅쉰 QQ는 2011년 9월 기준 사용인구 7억 1170만 명을 보유하고 최다 동시 접속자 수는 1억 4540만 명, 광고 수는 최대 10억 회를 기록함.

 

 ○ 1999년 메신저 사업 시작해 10년 만에 중국 메신저 분야에서 독점적 지위로 발전함.

  - 1999년 2월 텅쉰 CEO 마화텅(馬化騰)은 이스라엘 ICQ와 유사 형태인 실시간 통신 소프트웨어 QQ99를 발표하고 자사 사이트에서 무료 배포함.

  - QQ는 초기 인터넷 사용자 수요에 맞춘 간단한 화면과 무료, 용이한 접근성을 강점으로 단기간 내 인터넷 사용자들을 사로잡음.

  - 발표 9개월만에 가입 계정 수가 100만 명을 돌파했고 2000년 5월 27일 동시 접속자수가 10만 명을 돌파했으며 가입 계정 수는 1000만 명을 돌파함.

  - 2010년 3월 동시 접속자수가 1억 명을 돌파하며 인터넷 업계에서 쉽게 깨기 어려운 기록을 세움.

  - 2000년 5월 텅쉰은 선전차이나유니콤(深聯通)과 협력해 ‘이동QQ’ 소프트웨어를 발표해 단문 메시지와 QQ 연동을 지원했고 6월에는 광둥차이나모바일(廣東移動)과 ‘실시간 이동QQ’ 협약을 체결함.

  - 2001년 이동QQ를 통해 텅쉰은 메신저를 통한 이윤모델 창조에 성공해 발표 한달 만에 이윤을 얻고 최단기간 이윤을 얻은 인터넷 회사로 기록됨.

  - 2010년 기준 텅쉰은 MSN, Skype 등 각종 대형 해외 메신저를 제치고 실시간 메신저 분야에서 76.56%의 점유율을 기록하며 중국 내에서 독점적 지위를 차지함.

  - 2010년 12월 16일 중국 최대 IM 서비스업체 텅쉰은 해외진출을 강화할 것이라고 발표하면서 영어, 일본어, 프랑스어 버전의 QQ 인터내셔널(QQ國際)를 발표함.

 

□ 메신저QQ에서 중국 대표 브랜드로 성장

 

 ○ QQ플랫폼을 기반으로 성장

  - 텅쉰은 메신저 기반에서 점차 사업영역을 유사 인터넷 영역으로 확대시키며 인지도와 기존 사용자를 이용해 인터넷 회사의 핵심 업무영역에도 뛰어들어 높은 성장을 거둠.

  - 텅쉰의 회사 사이트 www.tencent.com을 QQ와 함께 보급시켜 2001년 1월에는 중국 포털사이트 검색순위 6위를 차지함.

  - 2002년 4월 아바타를 이용한 첫 부가가치 상품인 ‘QQ슈(QQ秀)’를 발표함.

  - 2003년 9월에는 기업 내 실시간 메신저 상품으로 ‘텅쉰퉁(騰訊通)’을 발표해 중국 최초로 기업 내 실시간 통신 서비스를 제공했으며 12월에는 Tencent Messenger(TM)을 발표해 일반 환경뿐만 아니라 사무환경에서 특성화된 실시간 메신저 서비스 프로그램을 제공함.

  - 텅쉰은 2005년 블로그 기능을 갖춘 개인 홈페이지 ‘QQ콩젠(QQ空間)’을 개설해 QQ와 연동시킴으로써 메신저를 자신의 개성을 담을 수 있는 문화공간으로 발전시킴.

  - 2011년 스마트폰 시장공략을 위해 스마트폰용 메신저 앱인 ‘웨이신(微信)’을 발표해 스마트폰 메신저 시장에서도 시장점유율을 빠르게 높이고 있음.

 

 ○ QQ메신저 외 분야에서도 계속된 도전으로 진화

  - 2003년 텅쉰은 뉴스 사이트인 텅쉰왕(騰訊網)을 개설하고 ‘QQ게임’을 발표해 인터넷 게임 서비스를 제공함. 이를 통해 기존 게임기업과의 협력 및 게임 자체개발, 운영 영역에 뛰어듦. 1년 뒤인 2004년 8월 ‘QQ게임’의 동시 접속자수가 62만 명을 돌파하며 발표 1년 만에 ‘QQ게임’은 중국 최고 게임 포털사이트로 성장함.

  - 2004년 텅쉰왕이 상업사이트 1위를 차지하며 신랑(新浪), 왕이(網易) 등 사이트를 따돌림. 중국에서 가장 시장가치가 높은 5대 사이트 중 하나로 성장하면서 영향력이 더욱 강해짐.

  - 2005년 9월 제 3자 지불방식인 ‘차이푸퉁(財付通)’ 서비스 시행, 2006년 3월 인터넷 C2C사이트 ‘파이파이망(拍拍網)’과 간편한 검색엔진 사이트 ‘소소망(搜搜網)’을 발표하고 운영을 시작함.

  - 2010년 4월에는 Twitter 및 Facebook에 대응해 중국 최초의 SNS인 ‘텅쉰웨이보(騰訊微博)’을 발표함.

  - 2010년 7월 자체 소셜커머스 사이트인 ‘QQ퇀거우(QQ團購)’를 개설해 소셜커머스 영역에도 뛰어들었으며 2011년 2월 세계적인 소셜커머스 그룹인 Groupon과 손잡고 합작투자해 두 번째 소셜커머스 사이트 가오펑(高朋)의 서비스를 시작함.

 

 ○ 연구개발에 대한 투자가 가장 많은 인터넷 기업

  - 텅쉰은 중국 인터넷 기업 가운데 연구개발에 대한 투자가 가장 많은 기업으로 2009년 기준 연구개발비로 11억 9000만 위안을 투자함. 이는 중국 최대 검색엔진인 바이두(百度)의 세 배에 육박하는 금액이며 중국 거대 메일 사이트인 왕이의 5배에 달함.

  - 2005년부터 텅쉰의 연간 연구개발 투자액은 연간 매출액의 10.3%로 중국기업 중 매우 보기 드문 케이스임. 지속적인 투자로 기존 제품의 업그레이드, 활용 가능한 단말의 다양화, 온라인 상품과 활동의 영역확대 등을 지속적으로 이뤄냄.

  - 텅쉰은 2009년 7월 기준 이미 400개가 넘는 특허를 보유하고 세계 인터넷분야 특허권이 가장 많은 기업 대열에 들어섬.

 

□ 시사점

 

 ○ 텅쉰은 QQ메신저라는 단일상품 전문기업에서 다각화된 종합 인터넷 기업으로 성장한 것은 사용자 층에 대한 정확한 파악과 적기에 수요를 읽어내고 필요한 제품을 출시했기 때문임.

  - 정확한 시장수요 파악, 신중한 연구개발을 통한 높은 기술력의 제품 개발, 신속한 시장진출과 시장 선점으로 이어지는 유기적인 연결이 매우 돋보이는 기업임.

  - 초기 시장진출로 인해 발생 가능한 문제와 고객 이탈을 상품의 지속적인 개선과 투자를 통해 극복함으로써 지속적으로 높은 시장점유율을 유지함.

 

 ○ 텅쉰의 다양한 수입원 확보와 연구개발은 다른 기업들의 우수 모델로 손꼽힘. 처음에는 해외기업의 모방에서 시작했으나 단순한 모방이 아닌 모방을 바탕으로 한 창조성이 있었기 때문에 텅쉰은 지속적으로 발전을 이어올 수 있었음.

 

 

자료원: 騰訊 홈페이지, 百度, 新浪科技, CNNIC, KOTRA 다롄무역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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