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美 이러닝 시장을 해부한다
  • 경제·무역
  • 미국
  • 로스앤젤레스무역관 송용진
  • 2011-12-15
  • 출처 : KOTRA

 

美 이러닝 시장을 해부한다

- 초중등교육 및 언어 관련 분야 유망 -

- 모바일 이러닝 성장 예상 -

 

 

 

□ 이러닝(E-Learning) 시장 개요

 

 ○ 이러닝 시장 현황

  - 이러닝 전문조사기관인 Ambient Insight에 따르면 북미 이러닝 시장규모는 2004년 97억 달러에서 2009년 271억 달러로 성장함.

  - 2009년 세계 이러닝 시장에서 북미권이 차지하는 규모는 약 70%이며, 2009년 기준 미국 이러닝 시장규모는 약 200억 달러 이상으로 추산됨.

 

2004~2009년 북미권 이러닝 시장규모

자료원: Ambient Insight

 

  - 2004년부터 2009년까지 북미 이러닝시장 연평균 시장률은 약 23%이며, 이러닝 시장에서 가장 큰 규모인 Self-paced 러닝분야의 2010~2015년 성장률은 6%로 전망됨.

  - 미국 이러닝 시장은 크게 개인, 기업, 정부, 초중등교육, 고등교육, 협회, 헬스케어로 구분됐는데, 초중등교육(PreK-12), 헬스케어, 협회의 성장률이 다른 분야가 비해 향후 높을 것으로 전망됨.

 

2010~2015년 미국 이러닝 수요시장 분야별 성장률

자료원: Ambient Insight

 

  - 미국시장에서 가장 높은 성장률을 보이는 초중등 교육분야에서 2010년 기준 미국 초중등학교 수는 약 13만 개이고 학생 수는 약 5600만 명임.

  - 초중등 교육시장에서 이러닝과 관련해 현재 뉴욕과 델라웨어 주를 제외한 48개 주가 각각 주에서 Virtual School Program을 운영 중임.

  - 또한 전체 초중등 5600만 명 중 약 400만 명 이상이 이러닝 교육을 받고 있고 이 수는 계속 증가 중임.

 

미국 초중등교육 시장 현황

    

자료원: Ambient Insight

 

  - 한편, 기업 분야의 성장률은 다른 분야에 비해 낮으나 2010년 기준으로 전체 수요자 부문에서 37.4%로 가장 큰 시장이며, 2015년에도 29.4%의 높은 비중을 차지할 것으로 예상됨.

  - 제품 분야별 성장 가능성을 살펴보면 IT 콘텐츠와 제작 도구는 성숙단계에 있어 향후 큰 성장률을 보이지 않을 것이나 IT 이외의 콘텐츠분야와 서비스, 웹기반 플랫폼 등은 꾸준한 성장이 예상됨.

 

2010-2015년 이러닝 제품별 성장률

    

자료원: Ambient Insight

 

 ○ 미국 이러닝 시장 특성

  - 미국 이러닝 산업의 최근 특성 중 하나는 소셜 네트워크가 가능한 Learning Management System 등 이러닝 시스템 범위 확장임.

  - 또한 전자책 판매량 증가에 따라 기업 또는 학생들이 다운로드할 수 있는 그래픽 자료에 대한 수요 증가임.

  - 모바일 러닝의 성장도 주요 특성임. 태블릿 PC와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의 보급 확대로 모바일 러닝이 확산됨.

  - 헬스케어부문에서 이러닝이 확산됨. 특히 모바일 러닝과 관련해 헬스케어분야의 성장이 두드러질 것이며, 주요 분야는 보건 및 건강, 영양 및 체중관리, 의학용어, 증상 및 진단, 응급 및 건강관리임.

  - ESL 영어강좌 등 언어 부문의 수요가 큰 것도 특징임. 대형서점인 반스앤노블 관계자 인터뷰에 따르면 로제타스톤 등 다양한 언어를 배울 수 있는 소프트웨어가 학생과 일반인을 대상으로 꾸준한 판매를 보임.

 

 ○ 미국 이러닝 관련협회

  - 정부의 지원보다는 각 협회의 발달로 협회 차원에서의 이러닝 지원활동이 활성화됨.

  - 대표적 이러닝 협회로는 미국 정부 및 기업 교육을 대상으로 하는 민간협회인 ASTD, 미국 내 이러닝 기업으로 구성된 Elearning Guild, 미국 학교용품 생산자 협회인 NSSEA와 원거리 학습 커뮤니티에 초점을 둔 USDLA가 있음.

 

미국 이러닝 관련 협회 및 주요활동

 

□ 미국 이러닝시장 진출을 위해 알아야 할 사항

 

 ○ 미국 이러닝 기업의 특징

  - 미국 이러닝 기업의 특징은 콘텐츠, 솔루션, 서비스가 통합된 원스톱 서비스라는 점임.

  - 또한 온라인 교육 콘텐츠는 콘텐츠 우수성을 인정받기 위해 교육 관련기관의 인증을 받음. 대표적인 인증기관은 다음과 같음.

 

대표적인 교육인증기관

    

자료원: KOTRA 자체조사

 

  - 미국 이러닝 기업은 시스템 소프트웨어와 콘텐츠를 패키지로 묶어 한꺼번에 판매하는 경향임.

 

 ○ 솔루션 분야 진출

  - 솔루션 분야의 전략적 시장은 B2B 시장임. 대기업들은 이미 이러닝 관련 솔루션을 갖춘 경우가 많으므로 아직 발전단계에 있고 틈새시장에 해당하는 중소기업을 상대로 하는 B2B 시장 진출을 타진해야 함.

  - 특히 모바일 러닝 관련 기술개발을 통해 미국 시장에 진출할 필요가 있음. 국내 이러닝 솔루션 업체들은 통신 및 모바일 기기에서 경쟁력을 갖춘 대기업과의 협업을 통해 모바일 러닝 솔루션을 개발할 수 있음.

  - 미국 시장에서 고객의 통합된 서비스 요구를 충족시키기 위해서는 미국 현지 대표 이러닝 솔루션 기업과의 파트너 관계가 필요함.

  - 하드웨어 분야에서는 소프트웨어와 하드웨어의 패키지 상품을 개발하는 것도 검토가 필요함.

  - 컨퍼런스 및 박람회를 통해 자사 브랜드에 대한 인지도를 높이고 현지 기업과의 파트너십 기회를 모색해야 함. 관련 협회의 회원 가입을 통한 활동도 긍정적으로 검토해야 함.

  - 하드웨어 공급자의 경우 미국 내 이러닝 하드웨어 판매 경험이 있고 다수의 매장을 확보한 딜러와의 계약을 통해 판매하는 것이 효과적임.

  - 시스템 및 하드웨어 제품의 향후 관리를 위해 원스톱 AS 시스템을 구축해야 함. 이를 통해 브랜드 이미지를 향상시키고 매출을 증가시킬 수 있음.

 

솔루션 분야의 미국 진출 전략

    

 

 ○ 콘텐츠 및 서비스 분야 진출

  - 미국에서 제2 외국어로 한국어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므로 관련 콘텐츠 개발이 필요함. 특히 모바일 러닝 콘텐츠로 한국어 관련 콘텐츠를 개발할 필요가 있음.

  - 컨퍼런스와 박람회 참가를 통해 브랜드 이미지를 높이고 관련 협회 가입도 검토할 필요가 있음.

  - 현지에서 유명 콘텐츠 제공업체 등과 협력해 진출하는 방법도 효과적이라고 현지 시장전문가들은 언급함.

  - 또한 이후 정기적 무료 업데이트 서비스 제공으로 고객 편의를 도모하는 전략도 검토가 필요함.

 

콘텐츠 분야의 진출 전략

    

□ 시사점

 

 ○ 틈새 시장 발굴해야

  - 시장전문가들에 따르면 태블릿 PC와 스마트폰 등 모바일 기기의 확산으로 모바일 러닝이 이러닝 분야 중 유망한 것으로 예상됨.

  - 특히 초중등교육과 일반 성인을 대상으로 한 한국어 이러닝 콘텐츠와 서비스가 틈새제품으로 경쟁력이 있다고 시장전문가들은 언급함.

  - 이에 따라 국내 기업들은 콘텐츠, 서비스, 솔루션 별로 미국 진출을 위한 구체적인 계획을 수립해 틈새제품과 원스톱 현지 AS 시스템을 갖추고 미국 진출을 타진할 필요가 있음.

 

 

자료원: Ambient Insight, NY Times, Bloomberg News, WSJ, LA Times, 이러닝 산업 관계자 인터뷰, KOTRA 로스앤젤레스 무역관 자체 보유자료 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美 이러닝 시장을 해부한다)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