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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성장산업기술] 멕시코 비디오 게임시장 성장 기대
  • 경제·무역
  • 멕시코
  • 멕시코시티무역관 조혜연
  • 2011-12-15
  • 출처 : KOTRA

 

멕시코 비디오 게임시장 성장 기대

- 온라인 게임 및 게임기기 시장 잠재력 큼 -

 

 

 

□ 멕시코 비디오 게임시장 개요

 

 ㅇ 멕시코는 중남미에서 브라질 다음으로 큰 비디오 게임시장으로 매년 약 20%씩 성장하는 것으로 보고됨. 2009년 세계경제 위기로 시장이 주춤하기는 했으나 2010년 경제 회복과 함께 시장도 성장세로 돌아섰으며, 2010년 시장 규모는 128억 달러 정도로 추산되며 2009년 같은 기간 대비 해 14% 성장했음.

 

 ㅇ 비디오 게임시장의 주요 행위자(수입상, 제조업체, 유통업체)등의 수는 아직 정확히 파악된 것이 없으나, 멕시코 시티에만 30여 개의 크고 작은 업체가 활동하고 있다고 함. 대표적인 것으로 Ingram Micro, Motta Internacional, GamePlant, About Time등을 들 수 있음. 멕시코에는 현재 비디오 게임과 관련한 생산업체는 아직 없으며, 세계적인 브랜드들이 시장이 운영됨.

 

□ 비디오게임 기기(콘솔) 시장 현황

 

 ㅇ 현재 멕시코의 주요 게임기기 업체는 Microsoft(Xbox), Sony(PS), Nintendo를 들 수 있으며, 3개 업체가 전체 시장의 80%를 차지함.

 

비디오게임 기기 시장 점유율

자료원 : Euromonitor

 

 ㅇ 멕시코 내에서 유통되는 제품의 가격을 보면 판매처에 따라 가격 편차가 있으나 Microsoft의 Xbox 360는 약 6000페소(약 50만 원), Sony의 PS3은 약 1만 페소(약 84만 원), Nintendo의 Wii는 약 5000페소(약 42만 원)에 판매됨.

 

 ㅇ The Comptetitve Intelligence Unit의 조사에 따르면, 멕시코인들은 비디오 게임기기 구매를 위해 평균 3780페소(약 300달러)를 소비하는 것으로 나타남.

 

 ㅇ 비디오 게임은 일반 장난감 및 게임시장에서 꾸준하게 점유율을 높여감. 이는 비디오게임 특성상 어린이뿐 아니라 10대 청소년들과 성인들에 의한 이용도가 높기 때문으로 봄. Euromonitor Internacional의 조사 결과에 따르면, 비디오 게임을 이용하는 10대 성인들의 이용률이 2005년35%였으나 2010년 45%로 증가했음.

 

□ 멕시코 전자게임시장 현황

 

 ㅇ 멕시코 게임시장 중 가장 비중이 큰 분야는 콘솔 게임시장으로 콘솔 게임용 소프트웨어와 하드웨어를 통틀어 시장규모는 2010년 약 12억 달러로 2009년 같은 기간 대비해 약 14%의 성장을 이루었음.

 

 ㅇ 온라인 게임분야

  - 멕시코 온라인 게임의 규모에 대한 정확한 수치는 없으나, 멕시코 전체 게임 인구는 35만 명으로 추산하며, 전체 인구의 30%만이 온라인 게임을 이용하는 것으로 예상됨.

 

 ㅇ 콘솔게임분야

  - Playstation, Xbox, Nintendo 등의 게임기가 주로 판매되고, 게임 소프트웨어시장은 상기의 게임기의 소프트웨어를 중심으로 판매되며, 불법 복제 소프트웨어의 판매량도 상당한 수준의 규모를 보임.

 

 ㅇ 모바일 게임시장

  - 모바일 게임시장은 형성된 지 얼마 되지 않아 정확한 통계는 갖춰지지 않아 시장규모 측정이 불가능하나 현지에서 가장 큰 이동통신 회사인 Telcel의 경우 모바일 콘텐트 이용률은 15%이며, 이 중 모바일 게임 이용자는 4% 정도로 추산됨.

 

 ㅇ 아케이드 게임시장

  - 아케이드게임 시장은 90년대 이후 하락세를 기록함. 시장 축소 주 요인은 콘솔게임기의 높아진 보급률, 주요 아케이드게임 수요계층의 소득수준 하락을 꼽을 수 있음. 아케이드 게임 수요계층은 90년대 까지만 해도 소득이 높은 계층과 낮은 계층이 포함됐으나 콘솔보급과 함께 소득계층의 아케이드게임 수요가 감소함에 따라 시장이 축소되고, 아케이드 게임시장의 하락세는 지속될 것으로 예상됨.

 

□ 전망

 

 ㅇ 멕시코 비디오 게임을 비롯한 게임시장은 지속적인 성장세를 유지할 것인데, 이는 멕시코 정부에서도 비디오 게임 관련산업이 고용을 증진할 효과적인 방안이라 여기고 지원함.

 

 ㅇ 관련 전시화 참가를 통한 잠재 수요 창출

  - 첨단기술과 새로운 아이템에 관심 있는 잠재 소비자가 주로 참관하는 게임관련 전시회에 참가해 새로운 게임을 홍보하는 것을 추천하는 바임.

 

  1) Electronic Game Show

   주최기관 : Oelli

   전화번호 : 01 55 1107 8214    

   홈페이지 : www.electronicgameshow.com

   이메일 : dacevedo@oelli.com

 

 2) Expo Comm Mexico

   주최기관 : E.J. Krause & Associates, Inc.

   전화번호 : ( 52 301) 493 5500

   홈페이지 : www.expocomm.com

   이메일 : expocommevents@ejkrause.com

 

 

자료원 : Euromonitor Internacional, 현지언론 종합, 멕시코시티 무역관 보유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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