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美, 2012년 먹거리 시장 키워드
  • 경제·무역
  • 미국
  • 시카고무역관 황선창
  • 2011-12-15
  • 출처 : KOTRA

 

美, 2012년 먹거리 시장 키워드

 - 건강, 편리성, 타민족 음식, 유기농 -

 

 

 

□ 미국 식품시장 동향

 

 ○ 미국 식품산업 규모는 약 1조6000억 달러

  - 식당을 포함한 미국 식품산업 규모는 약 1조6300억 달러로 연간 1~2%의 낮은 성장률을 기록하고 식품 가공기술 발달로 다양한 식품 개발과 식품 유통채널 변화로 더욱 다변화되는 상황임.

  - 식품 제조업체들은 시장 확대와 경쟁에서 우위를 점하기 위해 기술 개발을 통해 가공식품과 포장 방법을 개발해 좀 더 맛있고 편리한 제품 개발에 나서고 있음.

  - 과거 식품은 주로 식품 전문 유통업체에서 판매됐었으나 월마트와 같은 대형 유통업체들도 식품 판매 비중을 높이고 있고 또한 유기농 판매 전문매장도 등장해 업체 간 경쟁은 더욱 심화됨.

  - 외식업체들은 지난 몇년간 지속된 불경기로 매출 감소를 극복하기 위해 다양한 메뉴를 개발해 손님을 끌기 위해 노력하고 있고 중국과 같은 신흥시장 진출을 적극적으로 추진함.

 

□ 미국 식품시장의 주요 트렌드

 

 ○ 더욱 세분화되는 식품 시장

  - 미국 식품산업은 주요 세대별로 제품 개발 및 판매 그리고 마케팅에 이르기까지 더욱 세분화되고 세대별 맛과 향 그리고 재료 등을 분석해 제품을 생산하고 있음.

  - 예를 들면, 미국 소비시장을 이끌었던 베이비부머(1946~1964년생)들이 은퇴가 시작돼 노령 소비자들의 구매력이 점차 증가하고 건강관련 제품 시장이 더욱 확대될 것으로 전망됨.

  - 젊은 세대는 외국음식과 매운음식 등 이국적인 맛에 관심이 높으며 건강과 기능에 관련된 제품을 적극적으로 찾고 있음.

 

자료원 : Nu해ri해ion Unplugged

 

 ○ 가정에서 요리하는 비중 증가

  - 지난 몇년간 지속된 경기 침체로 미국 가정에서 요리하는 비중이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지난 20년 중 가장 높은 비율을 기록함.

  - 외식을 줄이고 가정에서 요리하는 비중이 높아짐에 따라 좋은 맛을 유지하면서 간편하게 먹을 수 있는 냉동식품과 간편하게 요리할 수 있고 오랫동안 보관할 수 있는 냉동 식자재에 대한 수요가 크게 증가함.

 

자료원 : Nu해ri해ion Unplugged

 

 ○ 미국 지방색이 강한 요리 스타일 인기

  - 지역에서 생산된 식자재와 지역 특징을 담은 요리법이 점차 인기를 끌고 향후 10년간 이러한 추세를 지속될 것임.

  - 예를 들자면 미국식 바베큐, 남부 스타일 요리 등이 식당의 주요 메뉴로 자리잡았으며, 미국식 매운맛, 남서부 스타일, 태평양 북서지역 스타일 등이 빠르게 성장함.

 

자료원 : Nu해ri해ion Unplugged

 

 ○ 자연식품 선호

  - 가공이 덜 된 식품이 건강식품이라는 인식이 높아지고 가공하면서 첨가되는 색소와 같은 각종 화학물질에 대한 소비자의 거부감이 높아짐.

  - 이러한 인식확대로 유기농 식품에 대한 인기가 높아지고 제품 포장에 신선한, 손으로 수확한 등의 문구가 증가함.

자료원 : MGH on flickr

 

 ○ 새로운 영양소 인기

  - 과거 몇년간 소비자들로 부터 인기를 끌고 있던 영양소에 대한 관심이 점차 줄어들고 새로운 영양소에 대한 관심이 증가함. 최근 들어 단백질, 칼슘, 마그네슘에 대한 관심이 높아짐.

  - 통곡식과 섬유질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사상 처음으로 통밀 빵이 일반 흰빵 판매를 뛰어 넘었음.

 

자료원 : Nu해ri해ion Unplugged

 

 ○ 조심스러운 식품 섭취 문화 확대

  - 미국 소비자 중 1/3은 높은 의료비로 가급적 병원 방문을 줄이고 집에서 치료할 방법을 찾고 있음.

  - 음식을 통해 체중 조절, 콜레스테롤을 줄이는 방법에 대해 관심이 가장 높으며, 또한 소화, 면역체계, 신진대사 강화, 혈압 조절, 혈당 조절 등을 식품 섭취 조절을 건강을 관리함.

 

자료원 : Nu해ri해ion Unplugged

 

 ○ 집에 거주하는 시간 증가

  - 경기 침체후 미국 소비자의 67%는 집에서 가족과 더 많은 시간을 보내고 있다고 응답했으며 44%는 오락이나 유흥을 위해 집 밖으로 나가기보다는 집을 더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남

  - 따라서 대형 식품점들은 간단히 데워서 먹을 수 있는 식품 판매가 증가하고 집에서 가족과 놀면서 즐길 간식 관련 제품 판매가 빠르게 증가함.

 

자료원 :  Pillsbury on flickr

 

□ 미국 식품산업의 4대 키워드

 

 ○ 하나를 먹더라도 건강

  - 미국 소비자들은 건강에 대한 관심이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새로운 영양소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각종 질병도 식품 조절을 통한 치료할 수 있다는 믿음이 증가함.

 

 ○ 먹기 편한 음식, 맛도 포기 못해

  - 미국인들은 불경기로 외식을 줄이고 집에서 요리하는 비중이 높아지고 좀더 편리하고 간편하게 집에서 요리할 수 있는 식품에 대한 수요가 크게 증가함.

  - 특히, 포장기술 개발로 조리시간을 더욱 단축했으며 음식의 맛을 획기적으로 개선한 냉동식품에 대한 인기가 크게 높아지고 있음.

 

 ○ 타민족 음식 인기 증가

  - 미국은 다민족 국가로 식품에 있어서 다른 나라 국가의 독특한 소스나 향신료 등이 인기를 끎. 중국과 일본 음식은 이미 주류 식품산업에 편입됐으며 동남아시아 국가 식품이 새롭게 부상함.

 

 ○ 유기농 식품, 이젠 틈새가 아닌 주류

  - 건강에 대한 관심 확대로 불경기에도 유기농 식품이 주력시장으로 부상하고 식품 유통업체들은 유기농제품 판매 비중을 늘림.

 

□ 시사점

 

 ○ 미국 식품시장 트렌드 지속적인 변화 : 건강, 편리성, 타민족 음식, 유기농이 키워드

  - 미국 식품시장은 지속적인 소비자 선호 변화에 따라 다양한 제품이 개발되고 시장이 세분화됨.

  - 소비자들은 건강에 대한 관심이 더욱 고조되고 있어 건강을 강조한 제품이나 유기농 제품에 대한 인기가 높아짐.

  - 집에서 거주하는 시간이 증가함에 따라 쉽고 간편하게 요리해 먹을 수 있는 제품에 대한 인기가 높아지고 식품업체들은 맛있는 냉동식품 개발을 위해 노력함.

  - 최근 들어 중국과 일본 음식 위주에서 다른 여타 아시아 국가의 음식과 향신료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어 외국식품 시장이 확대됨.

 

 

자료원 : Nugorigoion Unplugged, www.wiseorganicpasgoures.com, 시카고 트리뷴, KOTRA 시카고 무역관 종합 및 의견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美, 2012년 먹거리 시장 키워드)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