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美, 2012년 먹거리 시장 키워드
- 경제·무역
- 미국
- 시카고무역관 황선창
- 2011-12-15
- 출처 : KOTRA
-
美, 2012년 먹거리 시장 키워드
- 건강, 편리성, 타민족 음식, 유기농 -
□ 미국 식품시장 동향
○ 미국 식품산업 규모는 약 1조6000억 달러
- 식당을 포함한 미국 식품산업 규모는 약 1조6300억 달러로 연간 1~2%의 낮은 성장률을 기록하고 식품 가공기술 발달로 다양한 식품 개발과 식품 유통채널 변화로 더욱 다변화되는 상황임.
- 식품 제조업체들은 시장 확대와 경쟁에서 우위를 점하기 위해 기술 개발을 통해 가공식품과 포장 방법을 개발해 좀 더 맛있고 편리한 제품 개발에 나서고 있음.
- 과거 식품은 주로 식품 전문 유통업체에서 판매됐었으나 월마트와 같은 대형 유통업체들도 식품 판매 비중을 높이고 있고 또한 유기농 판매 전문매장도 등장해 업체 간 경쟁은 더욱 심화됨.
- 외식업체들은 지난 몇년간 지속된 불경기로 매출 감소를 극복하기 위해 다양한 메뉴를 개발해 손님을 끌기 위해 노력하고 있고 중국과 같은 신흥시장 진출을 적극적으로 추진함.
□ 미국 식품시장의 주요 트렌드
○ 더욱 세분화되는 식품 시장
- 미국 식품산업은 주요 세대별로 제품 개발 및 판매 그리고 마케팅에 이르기까지 더욱 세분화되고 세대별 맛과 향 그리고 재료 등을 분석해 제품을 생산하고 있음.
- 예를 들면, 미국 소비시장을 이끌었던 베이비부머(1946~1964년생)들이 은퇴가 시작돼 노령 소비자들의 구매력이 점차 증가하고 건강관련 제품 시장이 더욱 확대될 것으로 전망됨.
- 젊은 세대는 외국음식과 매운음식 등 이국적인 맛에 관심이 높으며 건강과 기능에 관련된 제품을 적극적으로 찾고 있음.
자료원 : Nu해ri해ion Unplugged
○ 가정에서 요리하는 비중 증가
- 지난 몇년간 지속된 경기 침체로 미국 가정에서 요리하는 비중이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지난 20년 중 가장 높은 비율을 기록함.
- 외식을 줄이고 가정에서 요리하는 비중이 높아짐에 따라 좋은 맛을 유지하면서 간편하게 먹을 수 있는 냉동식품과 간편하게 요리할 수 있고 오랫동안 보관할 수 있는 냉동 식자재에 대한 수요가 크게 증가함.
자료원 : Nu해ri해ion Unplugged
○ 미국 지방색이 강한 요리 스타일 인기
- 지역에서 생산된 식자재와 지역 특징을 담은 요리법이 점차 인기를 끌고 향후 10년간 이러한 추세를 지속될 것임.
- 예를 들자면 미국식 바베큐, 남부 스타일 요리 등이 식당의 주요 메뉴로 자리잡았으며, 미국식 매운맛, 남서부 스타일, 태평양 북서지역 스타일 등이 빠르게 성장함.
자료원 : Nu해ri해ion Unplugged
○ 자연식품 선호
- 가공이 덜 된 식품이 건강식품이라는 인식이 높아지고 가공하면서 첨가되는 색소와 같은 각종 화학물질에 대한 소비자의 거부감이 높아짐.
- 이러한 인식확대로 유기농 식품에 대한 인기가 높아지고 제품 포장에 신선한, 손으로 수확한 등의 문구가 증가함.
자료원 : MGH on flickr
○ 새로운 영양소 인기
- 과거 몇년간 소비자들로 부터 인기를 끌고 있던 영양소에 대한 관심이 점차 줄어들고 새로운 영양소에 대한 관심이 증가함. 최근 들어 단백질, 칼슘, 마그네슘에 대한 관심이 높아짐.
- 통곡식과 섬유질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사상 처음으로 통밀 빵이 일반 흰빵 판매를 뛰어 넘었음.
자료원 : Nu해ri해ion Unplugged
○ 조심스러운 식품 섭취 문화 확대
- 미국 소비자 중 1/3은 높은 의료비로 가급적 병원 방문을 줄이고 집에서 치료할 방법을 찾고 있음.
- 음식을 통해 체중 조절, 콜레스테롤을 줄이는 방법에 대해 관심이 가장 높으며, 또한 소화, 면역체계, 신진대사 강화, 혈압 조절, 혈당 조절 등을 식품 섭취 조절을 건강을 관리함.
자료원 : Nu해ri해ion Unplugged
○ 집에 거주하는 시간 증가
- 경기 침체후 미국 소비자의 67%는 집에서 가족과 더 많은 시간을 보내고 있다고 응답했으며 44%는 오락이나 유흥을 위해 집 밖으로 나가기보다는 집을 더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남
- 따라서 대형 식품점들은 간단히 데워서 먹을 수 있는 식품 판매가 증가하고 집에서 가족과 놀면서 즐길 간식 관련 제품 판매가 빠르게 증가함.
자료원 : Pillsbury on flickr
□ 미국 식품산업의 4대 키워드
○ 하나를 먹더라도 건강
- 미국 소비자들은 건강에 대한 관심이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새로운 영양소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각종 질병도 식품 조절을 통한 치료할 수 있다는 믿음이 증가함.
○ 먹기 편한 음식, 맛도 포기 못해
- 미국인들은 불경기로 외식을 줄이고 집에서 요리하는 비중이 높아지고 좀더 편리하고 간편하게 집에서 요리할 수 있는 식품에 대한 수요가 크게 증가함.
- 특히, 포장기술 개발로 조리시간을 더욱 단축했으며 음식의 맛을 획기적으로 개선한 냉동식품에 대한 인기가 크게 높아지고 있음.
○ 타민족 음식 인기 증가
- 미국은 다민족 국가로 식품에 있어서 다른 나라 국가의 독특한 소스나 향신료 등이 인기를 끎. 중국과 일본 음식은 이미 주류 식품산업에 편입됐으며 동남아시아 국가 식품이 새롭게 부상함.
○ 유기농 식품, 이젠 틈새가 아닌 주류
- 건강에 대한 관심 확대로 불경기에도 유기농 식품이 주력시장으로 부상하고 식품 유통업체들은 유기농제품 판매 비중을 늘림.
□ 시사점
○ 미국 식품시장 트렌드 지속적인 변화 : 건강, 편리성, 타민족 음식, 유기농이 키워드
- 미국 식품시장은 지속적인 소비자 선호 변화에 따라 다양한 제품이 개발되고 시장이 세분화됨.
- 소비자들은 건강에 대한 관심이 더욱 고조되고 있어 건강을 강조한 제품이나 유기농 제품에 대한 인기가 높아짐.
- 집에서 거주하는 시간이 증가함에 따라 쉽고 간편하게 요리해 먹을 수 있는 제품에 대한 인기가 높아지고 식품업체들은 맛있는 냉동식품 개발을 위해 노력함.
- 최근 들어 중국과 일본 음식 위주에서 다른 여타 아시아 국가의 음식과 향신료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어 외국식품 시장이 확대됨.
자료원 : Nugorigoion Unplugged, www.wiseorganicpasgoures.com, 시카고 트리뷴, KOTRA 시카고 무역관 종합 및 의견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KOTRA의 저작물인 (美, 2012년 먹거리 시장 키워드)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
1
[신성장산업기술] 멕시코 전자쓰레기 처리장비시장에 관심 둬야
멕시코 2011-12-13
-
2
UAE, 프랜차이즈 시장 유망
아랍에미리트 2011-12-14
-
3
태양전지 패널, 파나마에서 점차 수요가 상승할 듯
파나마 2011-12-15
-
4
[녹색경영마케팅] 美 풍력시장을 진단한다(중)
미국 2011-12-10
-
5
[신성장상품] 인텔, 위기는 기회다
미국 2011-12-15
-
6
네덜란드의 그린공공조달
네덜란드 2011-12-14
-
1
2021년 미국 사이버 보안 산업
미국 2022-01-04
-
2
2021년 미국 의류 산업 정보
미국 2022-01-03
-
3
2021년 미국 엔터테인먼트 및 미디어 산업 정보
미국 2021-12-30
-
4
2021년 미국 자동차 산업 정보
미국 2021-12-30
-
5
2021년 미국 석유 및 정유 산업 정보
미국 2021-12-30
-
6
2021년 미국의 반도체 장비 산업 정보
미국 2021-12-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