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싱가포르, 최고 브랜드파워 기업
  • 경제·무역
  • 싱가포르
  • 싱가포르무역관 이상훈
  • 2011-12-14
  • 출처 : KOTRA

 

싱가포르, 최고 브랜드파워 기업

- 싱가포르 구강위생용품의 강자 콜게이트 -

- 물가안정을 위해 탄생한 NTUC 페어프라이스 -

 

 

 

□ 구강 위생용품의 강자 콜게이트

 

 ○ 200여 개국에서 사업을 진행하는 콜게이트는 1970년대 아시아에 진출, 현재까지 싱가포르에서 치약, 수동칫솔 등 구강위생관련 상품판매에서 1위를 유지함.

 

 

 ○ P&G도 넘지 못한 콜게이트 치약의 점유율

  - 콜게이트는 싱가포르에서 치약에 대해서 높은 인기를 끌고 있음.(Darlie 역시 콜게이트사의 제품)

 

싱가포르 치약브랜드 점유율

             (단위: %)

Brand Name

Company

2007

2008

2009

2010

Darlie Toothpaste

Hawley & Hazel Chemical Co.(S) Pte Ltd

26.5

24

24

23.7

Sensodyne

GlaxoSmithKline Pte Ltd

10

13.5

15

15.9

Colgate Total

Colgate-Palmolive Eastern Pte Ltd

14.5

15

15.5

15.4

Colgate Maximum

Cavity Protection

Colgate-Palmolive Eastern Pte Ltd

11.3

10.5

9.5

9.1

Braun Oral-B

Procter & Gamble (S) Pte Ltd

4.5

4

3.5

3

Systema

Lion Corp (S) Pte Ltd

1.3

1.8

2

2.2

Pearlie White

Corlison Pte Ltd

2

1.5

1.5

1.5

Pearl Drops

Church & Dwight Co Inc

1.5

1.5

1.5

1.5

Kodomo

Lion Corp (S) Pte Ltd

1.5

1.5

1.5

1.5

Aquafresh

GlaxoSmithKline Pte Ltd

1

1

1

1

Glister

Amway (S) Pte Ltd

0.3

0.3

0.3

0.3

AP-24

Nu Skin Enterprises Singapore

Pte Ltd

0.5

0.4

0.4

0.3

Pearl Drops

Armkel LLC

-

-

-

-

Braun Oral-B Toothpaste

Gillette (S) Pte Ltd

-

-

-

-

Hi-White Whitening Toothpaste

GlaxoSmithKline Pte Ltd

-

-

-

-

Others

Others

25.1

25

24.3

24.8

Total

Total

100

100

100

100

자료원: Euromonitor

 

  - 오랫동안 유지되어온 통합된 브랜드 이미지와 맛을 바탕으로 충성도 높은 다수의 고객군을 확보

 

싱가포르 구강청결제품 소매분야 업체별 점유율 (단위: %)

회사명

2006

2007

2008

2009

2010

Colgate-Palmolive Eastern Pte Ltd

25.4

25.4

25.1

26.1

27.3

Procter & Gamble (S) Pte Ltd

-

23.4

22.8

22.2

21

Hawley & Hazel Chemical Co (S) Pte Ltd

14.6

13

11.8

11.8

11.8

Johnson & Johnson Pte Ltd

-

9.7

9.9

9.9

10

GlaxoSmithKline Pte Ltd

6

7.3

8.7

9.4

9.9

Lion Corp (S) Pte Ltd

2.9

4.2

4.9

5

5.1

Church & Dwight Co Inc

3.4

3

3

2.8

2.6

Reckitt Benckiser (S) Pte Ltd

1.8

1.7

1.7

1.6

1.6

Corlison Pte Ltd

1.3

1.3

1.2

1.4

1.3

Remedent NV

1.2

1.1

1.2

0.6

0.6

Other Private Label

0.4

0.4

0.4

0.4

0.4

Dairy Farm International Holdings Ltd

0.3

0.3

0.3

0.4

0.3

Henkel AG & Co KGaA

0.3

0.3

0.3

0.3

0.3

NTUC Fairprice Co-operative Pte Ltd

0.3

0.3

0.3

0.3

0.3

Amway (S) Pte Ltd

0.2

0.2

0.2

0.2

0.2

Nu Skin Enterprises Singapore Pte Ltd

0.2

0.2

0.2

0.2

0.1

Gillette (S) Pte Ltd

23.6

-

-

-

-

Pfizer Ltd

9.4

-

-

-

-

Others

8.6

8.1

7.9

7.4

7.1

Total

100

100

100

100

100

자료원: Euromonitor

 

  - 꾸준한 연구 개발과 신제품 개발 및 홍보로 시장에 대한 장악력을 늦추지 않음.

  - 오랜기간에 걸쳐 형성된 슈퍼마켓, 하이퍼마켓, 약국을 아우르는 강력한 유통망 또한 콜게이트의 강력한 브랜드를 유지시키는 항목

 

 ○ 위험요인, 대조적인 성과를 보이는 사업분야

  - 구강위생제품의 기본이 되는 치약, 칫솔의 높은 점유율과는 달리 구강청정제나 전동칫솔분야에서는 타업체(P&G, 존슨 앤 존슨)에 시장의 상당부분을 내어 준 것으로 평가받음.

  - 또한 사업을 진행하는 체취제거제나 비누쪽에서도 유니레버나 존슨앤 존슨과는 격차가 있는 것으로 분석됨.

 

□ 싱가포르 소매유통의 거인 NTUC 페어프라이스

 

 ○ NTUC 페어프라이스는 70년대 유가폭등에 따른 싱가포르 국민의 물가불안을 해소하기 위해 당시 총리였던 리콴유가 1973년 설립. 생활용품과 식료품 유통사업을 시작함.

 

 

  - 설립 이후, 싱가포르 산업 노동조직과 선도산업고용자연합(이후 두 조직은 합병)과 협력해 현재까지 공동 경영 중임.

  - 1998년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창고, 물류배급을 담당하던 회사를 인수함.

 

 ○ 전국적인 유통망과 규모

  - 싱가포르 내 주요 거주지역을 중심으로 230여 개의 슈퍼마켓과 50여 개의 편의점을 보유

  - 엑손모바일과 협력해 주유소 내에서도 작은 미니마트도 운영

  - 코리안페어에도 참여해 김치, 떡볶이, 한국산 과일 등 40여 가지의 한국산 음식의 유통

 

 ○ 경영 실적 및 브랜드 관리

  - 2011 회계연도 매출 24억 싱가포르 달러, 순이익 1억2000만 싱가포르 달러 기록

  - 5년 연속 리더스다이제스트Trusted Brand Award 수상

  - 2010년 아시아퍼시픽 소매부문Top 500에서 Best of the Best Retailers Award 수상

 

 

  - 합작법인 현태로 중국에 진출, 7개의 하이퍼마트 개장. 베트남 사이공 무역연합과도 합자회사를 설립해 2012년 중 베트남에 하이퍼마켓 오픈 예정

 

□ 시사점

 

 ○ 오랜 기간 고객들에게 지속적인 만족을 주면서 만들어지는 브랜드 파워

  - 콜게이트는 지난 30여년간 싱가포르의 붙박이 치약제품으로 이미지 구축

  - 한번 맛을 들인 치약은 큰 문제가 없는 한 잘 바꾸지 않는다는 고객 특성을 파악, 꾸준한 품질관리와 신제품 개발로 신규고객 유인 및 고객 이탈 방지

  - 페어프라이스는 국민들이 생활필수품을 저렴하게 구입할 수 있게 한다는 설립 취지에 맞춰 현재까지도 다른 슈퍼마켓보다 저렴한 가격층을 형성함.

  - 물량규모를 키워 양질의 상품을 부담되지 않는 가격대로 제공하기 위한 노력도 지속

 

 

자료원: 업체 홈페이지, KOTRA KBC 싱가포르 무역관 내부자료 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싱가포르, 최고 브랜드파워 기업)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국가별 주요산업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