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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녹색산업기술] 美, GM 전기차 Volt의 미래는 배터리에 달렸다
  • 트렌드
  • 미국
  • 디트로이트무역관 김태균
  • 2011-12-13
  • 출처 : KOTRA

 

美, GM 전기차 Volt의 미래는 배터리에 달렸다

- 전기차 Volt 충돌 테스트 3주 뒤 화재 소식에 소비자 우려 증가 -

- 미 교통안전국의 조사 이후 Volt 배터리 공급업체 LG 등의 위상변화 우려 -

 

 

 

소비자들의 배터리 화재 우려를 불식시키기 위해 GM은 Volt 환불, 무상수리 등 소비자 만족도를 제고하기 위한 다양한 노력을 함. 배터리 화재에 대한 진위 여부와 향후 배터리 재설계는 GM의 차후 친환경차 개발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됨.

 

□ GM 전기차 Volt 화재 이후 소비자들의 불안 증가

 

 ○ GM사는 최근 자사 브랜드인 Chevrolet에서 출시한 전기차 Volt의 배터리 디자인 변화를 모색하는데, 이는 미연방 정부의 안전 담당관들이 플러그인 전기차에 관한 조사를 시작했기 때문임.

 

 

GM 전기차 Volt

 

 ○ GM의 글로벌 제품 개발 담당자인 Mary Barra씨는 인터뷰에서 자신들은 항상 자동차의 설계와 부품 연계성을 염두에 두며 조치가 필요하면 당장에 조치를 취한다며 볼트에 관한 조사에 쉽게 결론을 내면 안된다고 밝힘.

 

 ○ GM 관계자는 최근 Volt 차량의 사고 후 며칠 뒤 배터리에 불이 붙는 위험성을 줄이기 위해 교통안전국과 협의 후 6000명의 Volt 소유자들에게 수리 기간에 대체 차량을 제공할 수 있다고 밝힘.

 

 ○ 미 교통안전국(NHTSA)은 최근 Volt의 차 배터리의 안정성에 관해 조사 시작을 결정했고 GM 사는 이에 대응하기로 한 것으로 보임. 교통안전국에 따르면, 최근 위스콘신 주에 위치한 테스트 시설에서 리튬 이온 배터리가 장착된 Volt가 충돌 테스트에 사용됐고, 동일 차량이 약 3주 뒤에 불이 붙었다는 발표가 있었음.

 

 ○ GM의 CEO인 Dan Akerson 씨는 목요일 인터뷰에서 Volt의 배터리가 재설계돼야 할지도 모른다고 밝힘.

 

 

GM CEO - Dan Akerson

 

□ GM에서는 배터리의 문제가 아니며 안전하다고 주장

 

 ○ GM의 이사들은 Volt의 배터리가 어떤 충돌이나 혹은 충돌 이후에도 안전하며 최근 제기된 문제는 한국의 LG 화학에서 공급한 배터리 셀의 결함과는 아무 상관이 없다고 주장함.

 

 ○ Automotive Press Association 행사에서 GM의 글로벌 제품 개발 담당자인 Barra씨는 미 교통안전국의 조사가 얼마나 오래갈 것이냐는 질문에 미 연방정부 기관과 GM은 이 사안에 대해서 최대한 빨리 대응할 것이라는 것 외에는 대답을 거절했음.

 

 ○ Barra씨는 또한 Volt가 안전하며 매우 잘 설계됐다고 주장했으며 Volt의 출시가 너무 빨랐던 것은 전혀 아니라고 말함. 만약 Volt의 소유주가 Volt의 안전성에 의문을 가진다면, GM은 고객 만족을 실현하기 위해 Volt를 환불해줄 용의도 있다고 덧붙임.

 

□ 배터리의 재설계에도 수명과 성능에는 지장이 없을 것이라 주장

 

 ○ Barra 씨는 Volt의 주요한 특장점으로 고연비를 꼽으며, 이를 지키기 위한 노력을 할 것이라며, GM이 Volt 배터리의 설계를 바꾸면 더욱 무겁고 비싸며 비효율적인 연비의 디자인이 될 걱정은 하지 않는다고 말함.

 

 ○ Volt는 완전히 충전된 전기 배터리로 약 40마일 가량을 주행한 후에 운전 거리를 늘리기 위해 기존 연료로 움직이는 1.4리터짜리 엔진을 장착함. Volt는 현재 4만 달러에 판매되며 이 가격에 더해서 미국 정부는 7500달러의 세금 공제를 인센티브로 내놓음.

 

 ○ Barra씨는 또한 미 교통안전국의 Volt 배터리 결함 관련 조사가 향후 GM이 계획 중인 어떠한 전기차 프로그램에도 영향을 미치지 않을 것이라고 밝힘.

 

 ○ 올해 10월, GM은 2013년에 A123 System 사의 배터리가 장착된 Chevy Spark 미니카의 전기차 버전을 출시할 예정이라고 밝혔음. 또한 올해 8월 경, GM은 캐딜락의 ELR 럭셔리 쿠페를 Volt에 사용된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기술을 이용해 개발하겠다고 밝힌 바 있음.

 

□ 시사점

 

 ○ GM은 미 교통안전국과의 면밀한 협의를 통해 Volt의 문제점을 파악하고, 소비자들에게 제대로 알려서 소비자들의 안전 우려를 불식시키고 책임감 있는 기업의 모습을 보여줘야 함.

 

 ○ GM의 대응은 전세계 전기차 대중화 또는 그린카 시장 개막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판단되며, GM에 전기차 부품을 공급 중인 국내 기업들의 향후 로드맵 설정에도 올바른 방향을 제시할 것임.

 

 ○ 배터리 공급업체는 Volt 충돌실험 등과 같은 유사한 실험을 통해 자체 배터리의 문제점을 파악하고, 내구성 강화를 위한 노력을 기울여야 함.

 

 ○ 최근 일어난 전기차 화재의 원인을 살펴서 해결책을 마련하고, 현재 실용화 단계에 들어선 전기차의 개발 방향을 속도와 연비에서 안전 위주로 전환할 필요가 있음.

 

 

자료원: Automotive News, 미국고속도로교통안전국(NHTSA), GM-Volt 공식사이트, KOTRA 디트로이트 무역관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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