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터키 기업, 글로벌 플레이어는 아직도 먼 길
  • 트렌드
  • 튀르키예
  • 이스탄불무역관 권오형
  • 2011-12-13
  • 출처 : KOTRA

 

터키 기업, 글로벌 플레이어는 아직도 먼 길

- 기업 글로벌 브랜드 파워 아직도 낮아 –

 

 

 

□ 터키 기업, 글로벌 화는 아직도 요원해

 

 ○ 2000년 대에 접어들면서 터키가 고속 성장세를 계속해 왔으나, 아직 진정한 글로벌 플레이어는 배출하지 못함.

  - 터키는 2011년 현재 세계 16위의 경제 규모이며, 1인당 국민 소득은 2010년에 1만 달러를 넘어섰음.

  - 특히, 2011년에는 1분기 11%, 2분기 8.8%의 경제 성장을 기록하며, 빠른 성장세를 이어가 소위 신흥시장(Emerging market)의 대표 주자로 자리매김함.

 

□ 터키, 수출 위주의 경제 구조

 

 ○ 터키는 주로 유럽을 대상으로 한 수출 위주의 경제 구조임.

  - 하지만, 아직 진정한 글로벌 브랜드를 보유한 수출 대기업은 전무함.

  - 또한 수출을 하기 위해 필요한 원부자재와 핵심부품 소재에 대한 대외의존도가 높아 수출이 늘어날수록 수입이 늘어나는 구조임.

 

터키의 수출입(2006~2011년)

(단위: 백만 달러, %)

 

2006

2007

2008

2009

2010

2011.1~10.

수출

(증감률)

85,535

(16.1)

107,272

(25.3)

132,003

(23.1)

102,135

(-22.6)

113,930

(11.5)

111,398

(20.2)

수입

(증감률)

139,576

(17.7)

170,063

(21.8)

201,823

(18.7)

140,919

(-30.3)

185,493

(31.6)

201,581

(36.3)

무역수지

(증감률)

-54,041

(20.5)

-62,791

(21.1)

-69,820

(11.2)

-38,784

(-44.6)

-71,563

(84.5)

-90,183

(69.5)

자료원: 터키 경제부

 

□ 터키의 주요 브랜드

 

 ○ 최근 Brand Finance라는 컨설팅 회사에서 터키의 100대 브랜드와 그 가치를 집계, 발표했음.

  - 집계 결과, 터키의 100대 브랜드 가치를 모두 합한 금액이 330억 달러에 달하는데, 이는 글로벌 5위인 월마트 1개사보다도 낮은 수치임.

 

 ○ 터키의 톱10 브랜드에는 통신 2개사, 은행 4개사, 항공 1개사, 주류 1개사, 가전 1개사, 유통 1개사가 각각 포함됐음.

  - 한국의 KT에 해당하는 Turk Telekom이 1위 브랜드로 브랜드 가치는 23억8000만 달러에 달함.

 

터키 10대 브랜드

            (단위: 달러)

기업

업종

브랜드 가치 (2010)

브랜드 가치 (2011)

Turk Telekom

통신

16억9000만

23억8000만

Isbank

은행

16억6000만

22억8000만

Turkcell

이동통신

16억2000만

18억9000만

Akbank

은행

12억4000만

17억8000만

Garanti

은행

11억6000만

17억5000만

Turkish Airline

항공서비스

11억6000만

16억6000만

Efes Bira

맥주 제조

13억7000만

15억6000만

Yapi kredi

은행

12억2000만

13억9000만

Arcelik

가전

14억4000만

12억

Bim

유통 체인

9200만

11억8000만

자료원: Brand Finance Turkey

 

□ 터키의 반응

 

 ○ 터키 경제의 진정한 성장을 위해서는 세계 시장에서 통할 수 있는 글로벌 플레이어의 등장이 필수적이라는 의견

  - 관련 전문가들은 글로벌 12위에 랭크된 한국의 '삼성'을 예로 들며, 글로벌 인지도를 갖추기 위한 터키 대기업의 노력이 절실히 요구된다고 언급함.

 

주요 글로벌 브랜드

(단위: 백만 달러)

순위

기업

업종

브랜드 가치

 (2011.9.)

브랜드 가치

(2011.1.)

1

구글

인터넷 서비스

48,278

44,294

2

애플

컴퓨터, 가전

39,301

29,543

3

마이크로소프트

소프트웨어

39,005

42,805

4

IBM

IT 서비스

35,981

36,157

5

월마트

유통

34,997

36,220

12

삼성

가전, 전자부품

26,578

21,511

자료원: Brand Finance

 

□ 시사점

 

 ○ 터키 경제가 지난 10년간 고속 성장하면서 모든 경제·산업 분야에 있어 비약적인 발전을 이룸.

  - 하지만 아직 세계시장에서 경쟁력과 인지도를 갖춘 기업들은 없다고 볼 수 있음.

 

 ○ 향후에도 터키 경제는 여타 선진국들에 비해 빠른 경제성장을 이룩할 것으로 보이는 바, 우리 기업들은 수출·투자에 있어 터키 파트너와 동반 성장할 수 있는 윈윈 전략이 요구됨.

 

 

자료원: HDN, Brand Finance, KOTRA 이스탄불 무역관 자체 조사 등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터키 기업, 글로벌 플레이어는 아직도 먼 길)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국가별 주요산업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