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남아공 쇼핑시즌 스테디 셀러
  • 경제·무역
  • 남아프리카공화국
  • 요하네스버그무역관 슈퍼관리자
  • 2011-12-10
  • 출처 : KOTRA

 

남아공 최대 쇼핑시즌, 스테디 셀러

 

 

 

□ 남아공 쇼핑시즌 현재

 

 ○ 크리스마스와 연말이 다가옴에 따라 남아공 최대 쇼핑시즌인 12월 각 쇼핑몰은 분주한 모습을 보임.

 

 ○ 하지만 경기침체로 개인 부채가 높아짐에 따라 작년 대비 다소 주춤한 양상을 보이며, 통상 12월 1일부터 시작되는 쇼핑시즌이 올해는 12월 16일 월급일 이후부터 몰릴 것으로 봄.

 

 ○ 남아공은 2008년 세계경제침체에서 2010년 하반기부터 회복세를 보이며, 2011년에는 노동법에 의해 월급인상됨에도 아직 개인 가정의 부채는 물가인상, 낮은 이자율 등으로 점점 늘어나는 추세임.

 

 ○ 쇼핑은 현금구매보다는 개인 부채의 영향으로 카드 구매가 늘어나며, 소규모 상점의 경우 카드결제시설이 갖추어지지 않은 곳의 경우 어려움을 겪을 것으로 봄.

 

 ○ Deliotte Year-end Holiday 설문조사에 따르면 전체 응답자의 78%가 할인 상품을 구매할 것이라고 했으며, 고소득층인 경우에도 이번 시즌에는 할인상품이나 브랜드 상품이 아닌 저가 제품을 구입하겠다는 응답자가 62%를 차지함.

 

 ○ 쇼핑시즌 쇼핑 평균 금액은 월급의 10% 선으로 예상함.

 

□ 남아공 온라인 쇼핑이 대세

 

 ○ 2011년 10월에 조사된 바에 의하면 설문조사 대상자의 60% 이상이 온라인 쇼핑을 이용한 경험이 있으며, 온라인 쇼핑은 소득수준이 높을수록 이용도가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나, 월 5만 랜드(약 6500달러) 이상 버는 사람의 80% 이상이 온라인 쇼핑을 이용하는 것으로 나타남.

 

 ○ 남아공 온라인 쇼핑몰 kalahari.com에서 조사된 바로는 전체 응답자의 87.6%가 온라인 쇼핑을 할 것이라고 답했으며, 이에 2010년 대비 30% 매출이 상승할 것으로 기대함.

 

 ○ 온라인 쇼핑은 카드 결제가 이루어지므로, 대체적으로 25~40세의 이용도가 가장 높았으며, 51세 이상의 사용자도 상당수 있는 것으로 나타남.

 

 ○ 남성은 76.7%, 여성은 23.%가 물건을 구입하기 전 온라인상에 물건을 검색해보는 것으로 나타나 상품을 취급하는 업체의 홈페이지에 물건에 대한 상세내용과 가격 등이 있는 경우 상품 판매에 더 유리한 것으로 나타남.

 

 ○ 남아공 주요 온라인 쇼핑몰

  - www.kalahari.com

  - www.bidorbuy.co.za

 

□ 모바일 인터넷 쇼핑 급격히 증가

 

 ○ 남아공 휴대폰 시장은 남아공 전체 인구의 70%가 휴대폰을 소지할 정도로 발달된 시장 중 하나임.

 

 ○ 남아공은 인터넷상황이 좋지 않아 속도가 느리고 서버 다운이 잦음. 저소득층은 컴퓨터 구입과 인터넷 사용에 따른 매달 높은 사용료를 지불할 수가 없어 휴대폰으로 인터넷을 사용하는 층이 두텁고 휴대폰 인터넷이 속도가 빨라 사용자가 급격히 늘어나는 추세임.

 

 ○ 휴대폰 사용자의 51%가 매일 휴대폰 인터넷을 사용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26%가 휴대폰을 통해 온라인 쇼핑을 하고, 53%가 앞으로 온라인 쇼핑을 할 예정이라고 답함.

 

 ○ 남아공 주요 온라인 쇼핑몰인 kalahari.com은 2011년 3월 모바일버전을 론칭한 후 같은 달 37% 성장을 기록했으며, 2011년 9월에는 200% 성장률을 보이는 등 급격한 성장세를 보임.

 

□ 2011년 쇼핑시즌 잘팔리는 제품과 시사점

 

 ○ Apple iPad2 64GB WiFi는 가장 잘 팔리는 상품으로 소득수준 향상에 따라 첨단제품에 관심이 높아지고 다소 과시적인 제품의 소구가 전체적인 트렌드로 자리매김하면서 태블릿 PC가 가장 가지고 싶은 선물인 동시에 가장 판매율이 높은 제품으로 조사됨.

 

 ○ 책, DVD, 향수, 어린이 의류, 여성화, 여성 액세서리가 잘 팔리는 제품의 주를 이루고 있어, 쇼핑시즌 잘 팔리는 제품은 대체적으로 소비제 제품이나 의류인 것으로 나타남.

 

 ○ 2011년은 특히 테크놀로지 제품의 선호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나 태블릿 PC 이외에도 이동형 DStv, Walka Handheld TV 와 gobii 7 LCD e-리더기 제품 역시 10대 판매 제품에 들어 다소 보수적인 남아공이 세대 교체와 더불어 첨단제품의 홍수 속에서 실생활에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으면서도 과시할 수 있는 제품의 소비가 높아짐을 알 수 있음.

 

 ○ 디지털 카메라 역시 10대 베스트 셀러 중 하나로 포함돼 있으며, 그 외에는 책, 음악CD, 게임CD 등이 포함됨.

 

 

자료원: South Africa Info, Business Day, SA Chamber of Commerce and Industry, South Africa Council of Shopping Centres, DMMA, kalahari.com, KOTRA 요하네스버그 무역관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남아공 쇼핑시즌 스테디 셀러)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국가별 주요산업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