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인도네시아 최대 쇼핑시즌 라마단의 주요 인기 품목
- 경제·무역
- 인도네시아
- 자카르타무역관 이장희
- 2011-12-09
- 출처 : KOTRA
-
인도네시아 최대 쇼핑 시즌 라마단의 주요 인기 품목
- 라마단 기간에 쇼핑규모 28억 달러 -
- 식음료, 전자제품, 자동차, 오토바이 매출 신장세 두드러져 -
□ 인도네시아 소비심리 최고 수준
ㅇ 지속적으로 높은 경제성장률과 중산층의 확산으로 인도네시아 소비시장은 급속도로 성장함. 2억4000만 명에 달하는 매력적인 소비시장을 놓치지 않기 위해 외국기업들도 인도네시아를 앞다퉈 주요 시장으로 타깃을 선정해 공략 중
ㅇ 리서치 전문기관인 크레딧 스위스의 중국, 인도, 브라질, 멕시코, 러시아, 터키, 인도네시아 등 떠오르는 6대 신흥경제국을 대상으로 한 소비자 설문조사에서 인도네시아 소비자들이 가장 낙관적인 경제전망을 하는 것으로 나타남.
ㅇ 설문 응답자의 86%가 지난 1년 동안 소득이 증가했으며, 향후 1년 동안 소득이 추가로 증가할 것이라고 응답한 비율도 무려 96%에 달해, 소비시장의 지속적인 성장을 예고함.
□ 라마단 시즌 쇼핑 규모: 28억 달러
ㅇ 인도네시아는 인구의 86%가 이슬람교도로 8월 1일부터 30일까지 계속된 라마단 기간과 8월 31일의 이둘삐투리(Idul Fitri)가 가장 큰 쇼핑 시즌임.
ㅇ 라마단 명절 쇼핑 대목에는 유통체인들이 다양한 마케팅 전략을 구사. 한국의 롯데마트는 최대 60%까지 파격적인 할인공세를 펼치며, 인도네시아 토종 업체인 헤로는 무료 버스표를 제공하며, 마타하리는 고객을 유치하기 위해 경품 행사를 개최
ㅇ 시장조사 기관인 닐슨 인도네시아에 따르면 라마단 기간의 쇼핑 규모는 2009년 23억 달러, 2010년 25억 달러 등 매년 꾸준히 증가하며, 2011년은 약 12% 증가한 28억 달러로 늘어난 것으로 분석
라마단 시즌 소비재 매출액 추이
자료원: 닐센 인도네시아
ㅇ 라마단 기간 쇼핑 매출은 주로 상류층보다는 서민층과 중산층이 주도하는데, 이는 이 기간에 통상 한 달 월급에 해당하는 보너스를 받아 충분한 구매력을 확충하기 때문
소득 계층별 가구당 쇼핑 금액
자료원: 닐센 인도네시아
□ 주요 인기 품목
1) 식음료
ㅇ 인도네시아 식음료 협회는 라마단 기간의 연간 매출액 기여율이 무려 45%에 달하는 것으로 추정함. 친척이나 가까운 인사에 대한 증정용 선물과 손님 접대용으로 구매하며, 가장 인기 있는 품목은 과자류, 음료수, 마가린 등임.
ㅇ 과자류의 라마단 기간 매출은 전월보다 무려 11배 이상 뛰었으며, 음료수의 매출도 3배 이상 증가했고, 인도네시아 전통 튀김요리에 필수적으로 사용되는 마가린의 수요도 약 37% 증가
자료원: 닐센 인도네시아
2) 전자제품
ㅇ 전자제품의 매출도 15.9% 늘었는데, 업체의 공격적인 마케팅과 파격적인 할인 혜택 제공 등으로 평면 TV, 스마트폰 등 첨단 제품의 매출 신장이 두드러짐.
3) 오토바이, 자동차
ㅇ 자동차 판매대수는 전월의 7만5000대보다 17.3% 증가한 8만8000대를 기록했고, 오토바이는 79만 대가 팔려 전월대비 7.5%가 늘었음.
오토바이 판매대수
자료원: 자카르타 포스트
□ 시사점
ㅇ 크레딧 스위스의 보고서에 따르면 인도네시아 소비자들은 식품, 음료수, 전자제품은 국산보다 외국산 브랜드를 선호하는 비율이 80% 이상이라서 소비가 급격히 늘어나는 라마단 대목을 적극 활용하면 한국산 제품의 현지 진출 확대를 위한 좋은 기회가 될 수 있음.
ㅇ 라마단 기간에는 쉽고 간편하게 조리할 수 있는 식품에 대한 수요가 크게 증가하기 때문에 통조림이나 냉동식품 등의 현지 진출이 유망하며 이를 위해서 이슬람 율법에 맞도록 제조됐다는 할랄인증(Halal)은 필수사항
ㅇ 이 기간에 고향을 방문하는 대규모 귀성행렬이 이어지는데, 대중교통 인프라의 부족으로 자가용이나 오토바이로 귀성하는 것을 선호해 자동차, 오토바이 등의 구매가 늘어남, 최근에는 승용차보다는 온 가족이 함께 탈 수 있는 미니밴이나 다목적 차량(MPV)의 인기가 높아지는 점을 주목해야 함.
자료원: KOTRA 자카르타 무역관 보유자료, 인터뷰, 자카르타 포스트 등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KOTRA의 저작물인 (인도네시아 최대 쇼핑시즌 라마단의 주요 인기 품목)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
1
中 최대 쇼핑시즌: 연말연시
중국 2011-12-09
-
2
대만, 연말 백화점 창립기념세일 싹쓸이 쇼핑
대만 2011-12-09
-
3
벨기에, 선거 후 542일 만에 드디어 신정부 출범
벨기에 2011-12-08
-
4
모로코 경제・산업・통상 동향
모로코 2011-12-09
-
5
브릭스 국가 1위를 노리는 브라질, 인도 긴장해야
인도 2011-12-09
-
6
[신성장상품] 美 킨들 파이어 인기, 불경기가 무색
미국 2011-12-09
-
1
2025년 인도네시아 의료산업 정보
인도네시아 2025-03-04
-
2
2024년 인도네시아 기초금속산업 정보
인도네시아 2024-10-24
-
3
2024년 인도네시아 관광산업 정보
인도네시아 2024-10-10
-
4
2021년 인도네시아 소비재 산업 정보
인도네시아 2022-01-10
-
5
2021년 인도네시아 기계 산업 정보
인도네시아 2022-01-10
-
6
2021 인도네시아 건설 산업 정보
인도네시아 2022-01-0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