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인도네시아 최대 쇼핑시즌 라마단의 주요 인기 품목
  • 경제·무역
  • 인도네시아
  • 자카르타무역관 이장희
  • 2011-12-09
  • 출처 : KOTRA

 

인도네시아 최대 쇼핑 시즌 라마단의 주요 인기 품목

- 라마단 기간에 쇼핑규모 28억 달러 -

 - 식음료, 전자제품, 자동차, 오토바이 매출 신장세 두드러져 -

 

 

 

□ 인도네시아 소비심리 최고 수준

 

  지속적으로 높은 경제성장률과 중산층의 확산으로 인도네시아 소비시장은 급속도로 성장함. 2억4000만 명에 달하는 매력적인 소비시장을 놓치지 않기 위해 외국기업들도 인도네시아를 앞다퉈 주요 시장으로 타깃을 선정해 공략 중

 

  리서치 전문기관인 크레딧 스위스의 중국, 인도, 브라질, 멕시코, 러시아, 터키, 인도네시아 등 떠오르는 6대 신흥경제국을 대상으로 한 소비자 설문조사에서 인도네시아 소비자들이 가장 낙관적인 경제전망을 하는 것으로 나타남.

 

  설문 응답자의 86%가 지난 1년 동안 소득이 증가했으며, 향후 1년 동안 소득이 추가로 증가할 것이라고 응답한 비율도 무려 96%에 달해, 소비시장의 지속적인 성장을 예고함.

 

□ 라마단 시즌 쇼핑 규모: 28억 달러

 

  인도네시아는 인구의 86%가 이슬람교도로 8월 1일부터 30일까지 계속된 라마단 기간과 8월 31일의 이둘삐투리(Idul Fitri)가 가장 큰 쇼핑 시즌임.

 

  라마단 명절 쇼핑 대목에는 유통체인들이 다양한 마케팅 전략을 구사. 한국의 롯데마트는 최대 60%까지 파격적인 할인공세를 펼치며, 인도네시아 토종 업체인 헤로는 무료 버스표를 제공하며, 마타하리는 고객을 유치하기 위해 경품 행사를 개최

 

  시장조사 기관인 닐슨 인도네시아에 따르면 라마단 기간의 쇼핑 규모는 2009년 23억 달러, 2010년 25억 달러 등 매년 꾸준히 증가하며, 2011년은 약 12% 증가한 28억 달러로 늘어난 것으로 분석

 

라마단 시즌 소비재 매출액 추이

 

자료원: 닐센 인도네시아

 

  라마단 기간 쇼핑 매출은 주로 상류층보다는 서민층과 중산층이 주도하는데, 이는 이 기간에 통상 한 달 월급에 해당하는 보너스를 받아 충분한 구매력을 확충하기 때문

 

소득 계층별 가구당 쇼핑 금액

자료원: 닐센 인도네시아

 

□ 주요 인기 품목

 

1) 식음료

 

  인도네시아 식음료 협회는 라마단 기간의 연간 매출액 기여율이 무려 45%에 달하는 것으로 추정함. 친척이나 가까운 인사에 대한 증정용 선물과 손님 접대용으로 구매하며, 가장 인기 있는 품목은 과자류, 음료수, 마가린 등임.

 

  과자류의 라마단 기간 매출은 전월보다 무려 11배 이상 뛰었으며, 음료수의 매출도 3배 이상 증가했고, 인도네시아 전통 튀김요리에 필수적으로 사용되는 마가린의 수요도 약 37% 증가

 

    

자료원: 닐센 인도네시아

 

2) 전자제품

 

  전자제품의 매출도 15.9% 늘었는데, 업체의 공격적인 마케팅과 파격적인 할인 혜택 제공 등으로 평면 TV, 스마트폰 등 첨단 제품의 매출 신장이 두드러짐.

 

3) 오토바이, 자동차

 

  자동차 판매대수는 전월의 7만5000대보다 17.3% 증가한 8만8000대를 기록했고, 오토바이는 79만 대가 팔려 전월대비 7.5%가 늘었음.

 

오토바이 판매대수

자료원: 자카르타 포스트

 

□ 시사점

 

  크레딧 스위스의 보고서에 따르면 인도네시아 소비자들은 식품, 음료수, 전자제품은 국산보다 외국산 브랜드를 선호하는 비율이 80% 이상이라서 소비가 급격히 늘어나는 라마단 대목을 적극 활용하면 한국산 제품의 현지 진출 확대를 위한 좋은 기회가 될 수 있음.

 

  라마단 기간에는 쉽고 간편하게 조리할 수 있는 식품에 대한 수요가 크게 증가하기 때문에 통조림이나 냉동식품 등의 현지 진출이 유망하며 이를 위해서 이슬람 율법에 맞도록 제조됐다는 할랄인증(Halal)은 필수사항

 

  이 기간에 고향을 방문하는 대규모 귀성행렬이 이어지는데, 대중교통 인프라의 부족으로 자가용이나 오토바이로 귀성하는 것을 선호해 자동차, 오토바이 등의 구매가 늘어남, 최근에는 승용차보다는 온 가족이 함께 탈 수 있는 미니밴이나 다목적 차량(MPV)의 인기가 높아지는 점을 주목해야 함.

 

 

자료원: KOTRA 자카르타 무역관 보유자료, 인터뷰, 자카르타 포스트 등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인도네시아 최대 쇼핑시즌 라마단의 주요 인기 품목)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국가별 주요산업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