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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성장상품] 美 킨들 파이어 인기, 불경기가 무색
- 경제·무역
- 미국
- 달라스무역관 전혜미
- 2011-12-09
- 출처 : KOTR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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美 킨들 파이어 인기, 불경기가 무색할 정도
- 전년대비 4배의 판매고 올려 -
- 연말 쇼핑시즌, 아이패드보다 인기 -
□ 블랙 프라이데이 최고 인기 상품 '킨들 파이어'
○ 세계 최대 전자상거래 업체인 아마존이 지난 11월 15일 첫 출시한 킨들 파이어는 출시 이후 미 소비자들에게 폭발적인 인기를 얻으며 현재 전국 1만6000개 소매점을 통해 인기리에 판매됨.
- 얼리어댑터를 중심으로 한 킨들 파이어의 높은 인기로 현재 태블릿PC 업계 인기제품인 아이패드와 치열한 경쟁구도를 형성함.
○ 킨들 전자책 리더기의 태블릿 PC버전인 킨들 파이어는 아마존에서 개발, Quanta Computer에서 생산하는 제품으로 7인치 멀티터치 스크린과 구글 안드로이드 OS를 탑재했으며, 아마존 앱스토어, 영화·TV 스트리밍, 킨들 전자책 등을 이용할 수 있는 멀티기능형 태블릿PC
킨들 파이어 제품 사진과 세부사항
자료원: PC World
○ 아마존에 따르면 블랙 프라이데이(11월 25일)에 판매된 킨들 파이어 개수는 전년 판매 대비 4배 이상이라고 밝혔으며(구체적인 수치 비공개) 올해 말까지 총 300~500대 정도가 판매될 것으로 전망
- 각종 언론보도에 따르면 블랙 프라이데이 기간 전국에서 가장 많이 팔린 제품으로 아이패드를 제치고 킨들 파이어가 1위를 차지했으며, 이러한 인기는 연말 쇼핑시즌까지 지속될 것이라는 공통된 전망
□ 연말 쇼핑시즌, 아이패드 대신 킨들 파이어가 대세
○ 전자제품 구매가이드 전문 사이트 Retrevo.com에서 올 10월 소비자 1000명을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 결과 응답자의 12%는 이번 연말에 킨들 파이어를 구매할 의사가 있다고 밝혔으며, 애플 아이패드를 구매할 예정인 소비자는 10%로 킨들 파이어보다 다소 낮은 수치 기록
- 현재 태블릿PC를 소유한 소비자들을 대상으로 한 조사에서는 응답자의 20%가 아이패드를, 27%가 킨들 파이어를 구매할 예정이라고 응답해 올 연말 태블릿PC 시장에 킨들 파이어 열풍이 불 전망
2011년 연말 태블릿PC 구매의사 조사 결과
자료원: Retrevo.com
주: 파랑- 전체 응답자, 초록- 태블릿PC 소유자
□ 킨들 파이어, 아이패드보다 인기 있는 이유 있어
○ 저렴한 가격: 현재 199달러에 판매되는 킨들 파이어는 아이패드 대비 절반 이하의 저렴한 가격으로 소비자들의 구매 심리를 자극함.
- 컴퓨터 전문 매거진 PC World에 따르면 아마존이 킨들 파이어의 가격을 분석한 결과 부품비가 150~190달러 선으로 총 생산비는 201.70 달러로 추측함. 그럼에도 199달러로 킨들 파이어를 판매하는 이유는 대략 두 가지로 압축됨.
- 이미 아이패드의 시장 점유가 독보적인 태블릿PC 시장에서 아마존의 새로운 입지를 마련하기 위해 파격적인 가격의 제품을 출시했을 가능성이 있음.
- 또한, 아마존이 노리는 핵심시장은 태블릿PC 시장이 아닌 콘텐츠분야로 저렴한 가격에 태블릿PC를 판매함으로써 마진은 마이너스를 기록하더라도 이후 확대될 콘텐츠 제품 판매 시장을 공략하기 위한 전략적인 마케팅 방법이라고 평가됨.
○ 클라우드 사용료 무료: 애플 iCloud의 경우 5GB까지는 무료 클라우드 서비스를 제공하지만 5GB 이상으로 업그레이드 시 서비스료가 부가되는 반면, 아마존의 클라우드 서비스는 무한대로 무료 사용할 수 있는 장점이 있음.
○ 아마존 프라임 서비스 1달간 무료 사용 혜택: 아마존 쇼핑몰에서 운영 중인 아마존 프라임 서비스는 연회비 79달러를 지불하면 무료로 빠른 배송(2일 배송)을 받을 수 있음. 킨들 파이어를 구매하는 소비자에게 한 달간 아마존 프라임 서비스를 무료로 사용할 수 있는 혜택을 제공함으로써 많은 소비자에게 어필함.
□ 전망과 시사점
○ 전자상거래 전문 업체인 아마존의 태블릿PC시장 진출은 업계에 큰 파장을 일으키며 저렴한 가격을 주 경쟁력으로 소비자들에게 큰 사랑을 받음.
- 킨들 파이어의 폭발적인 인기는 올 연말쇼핑 시즌까지 지속될 것이며 아마존은 경쟁사인 애플에 위협적인 경쟁기업으로 부상할 전망
○ 킨들 전자책 리더기에 이어 태블릿PC 시장 확보에 유리한 입지에 놓인 것으로 평가받는 아마존은 이후 콘텐츠시장에서 애플과 경쟁구도를 형성해 본격적으로 콘텐츠시장 확보에 총력을 기울일 전망임.
자료원: 아마존 홈페이지, PC World, CBS News, Wall Street Journal, TechCrunch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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