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러시아의 소셜커머스 시장 성장 전망
  • 현장·인터뷰
  • 러시아연방
  • 블라디보스톡무역관
  • 2011-12-08
  • 출처 : KOTRA

 

러시아의 소셜커머스 시장 성장 전망

- Groupon Russia, 러시아 소셜커머스 시장의 선두 주자로 부상 –

 

 

 

□ 2011년 러시아 Top 20 E-Commerce 사이트

 

 ○ 세계 최대 소셜커머스 기업 Groupon은 현재 러시아 E-Commerce 시장에서 우위를 보이기 시작함. yStats에 따르면, Groupon Russia는 현재 러시아 E-Commerce 사이트 중 가장 방문자 수가 많은 사이트로 2011년 7월 이후, 방문자 수가 500만 명을 넘김.

 

 ○ 주로 러시아 국내 업체들이 E-Commerce 시장을 점유하지만, 상위 선호 사이트들은 주로 외국 자본에 의해 운영됨.

 

러시아 Top 20 E-Commerce 사이트

(2011년 7월 이후 방문자 수 기준)

순위

사이트

1

Groupon

2

Yandex Market

3

Biglion

4

Sapato

5

OZON

6

KupiVip

7

Bonprix

8

Wildberries

9

mail.ru

10

Quelle

11

IZ RUK V RUK

12

Mvideo

13

Wikimart

14

Molotok

15

Svyaznoy

16

Laboratory Kaspersky

17

Eldorado

18

Samsung

19

Exist

20

Top Shop

 

□ Groupon과 Biglion

 

 ○ 현 러시아 E-Commerce를 주도하는 소셜커머스 사이트로는 Groupon과 Biglion이 있음.

 

 ○ 2008년 11월, 미국에서 처음 등장한 소셜 커머스 기업 Groupon은 빠르게 러시아 시장을 잠식, 2010년 8월 유사 사이트인 Darberry를 인수했으며, 2011년 3월 러시아 주요 SNS 사이트 Odnoklassniki(Mail.ru)와 협력으로 본격적인 시장 공략에 들어감. 현재 러시아 21개의 도시와 우크라이나 6개 도시에서 운영 중이며 Groupon Russia 시장 규모는 2억~2억5000만 달러 정도로 추정됨.

 

 ○ Biglion은 Groupon의 러시아의 주요 경쟁사 중 하나임. 디자인과 두 웹사이트 구조는 Groupon과 거의 동일함. 2010년 한창 북미와 유럽에서 Groupon 열풍일 때 Biglion은 2010년 3월에 모스크바에서 처음 사업을 시작. Biglion의 제작자는 여느 기업과 같이 Groupon의 비즈니스 모델을 따름. 러시아 거대 벤처 투자기업 RU-NET은 Bigline에 비공개 금액을 투자함.

 

Biglion과 Groupon의 웹사이트 유사성

 

□ 시사점

 

 ○ E-Commerce 시장의 규모는 확대되고, 그 중 특히 러시아 내 소셜커머스분야 외국인 투자는 점차 늘어날 것으로 예상됨.

 

 ○ 현 Groupon외에도 LivingSocial 같은 경쟁적 글로벌업체들이 러시아 소셜커머스 시장으로 진출할 가능성이 매우 큼.

 

 ○ E-Commerce시장 내 가장 인기가 많은 품목은 가전제품임. 그 밖에 의류나 식료품도 선호되는 품목인데, 이는 러시아에서 한국산에 대한 선호도가 높은 제품들로 향후 관련 국내기업들은 소셜커머스를 통한 마케팅 방안을 고려할  필요가 있음.

 

 

자료원: yStats, alvoice, marketwatch 외 KOTRA 블라디보스토크 무역관 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러시아의 소셜커머스 시장 성장 전망)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이 뉴스를 본 사람들이 많이 본 다른 뉴스
국가별 주요산업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