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러시아 전자상거래 시장, 경제위기 속 상승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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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모스크바무역관
  • 2016-04-07
  • 출처 : KOTRA

 

러시아 전자상거래 시장, 경제위기 속 상승세

- 인터넷 보급률 증가, 택배서비스 성장 등이 주 요인 -

 

 

 

□ 러시아 전자상거래 시장 현황

 

 ○ 러시아에서 인터넷을 통해 물품을 구매하는 온라인 쇼핑객들이 증가하고 있음. 2015년 러시아 전자상거래 시장 규모는 전년대비 25% 성장해 약 8100억 루블을 기록함.

  - 그 중에서 러시아 자체 온라인 쇼핑몰 규모는 약 6500억 루블, 해외 브랜드는 약 1600억 루블이었음.

 

 ○ 러시아 시장에 진출한 Amazon 등의 해외 온라인 쇼핑몰은 루블 대비 달러의 강세로 경쟁력이 떨어지고 있으나, 중국 전자 상거래의 급격한 성장으로 러시아 내 전체 해외 온라인 쇼핑몰의 시장규모는 오히려 전년대비 88% 성장

  - 또한, 러시아 경제위기가 지속됨에 따라 쇼핑객들은 자국 상품보다 가격이 저렴한 중국 온라인 쇼핑몰의 제품을 선호하는 경향

  - 2015년 기준, 러시아 내 해외 온라인 쇼핑몰 시장에서 중국의 쇼핑몰이 80% 이상의 점유율을 차지

 

2014~2015년 러시아 전자상거래 시장 규모 추이

(단위: 십억 루블)

자료원: Data Insight

 

 ○ 경제위기로 인해 사업을 중단한 러시아 쇼핑몰도 다수 존재

  - 온라인 경매와 판매서비스를 제공하는 Molotok와 아동용품을 판매하는 Mamagazin은 2015년에 사업을 전면 중단했음.

  - 그럼에도 불구하고 러시아 온라인 쇼핑몰 시장에서 주도적 역할을 하고 있는 쇼핑몰은 여전히 성장세를 지속하고 있음. 2015년에 Ozon의 매출액은 전년대비 30% 상승했고, KupiVip는 전년대비 50% 매출 증가

 

□ 품목별 현황

 

 ○ RBC 리서치센터 자료에 따르면, 2012년 이후 러시아 전자상거래 시장에서 의류 및 액세서리 판매량은 꾸준히 증가하는 추세

  - 2015년 러시아 온라인 쇼핑몰에서 의류 및 액세서리를 구입한 쇼핑객은 전체의 절반 이상인 약 960만 명에 달함.

 

 ○ 2016년 1~2월 기준, 러시아 전자상거래 시장에서 아동용품 품목의 매출액은 전년동기대비 약 3배 성장해 전체 품목 중에서 가장 높은 증가율을 보였음.

  - 러시아 대형 온라인 쇼핑몰 중 하나인 Ozon의 경우, 2016년 1~2월 현재 매출액이 전년동기대비 약 20% 증가했으며, 그 중에서도 아동용품이 눈에 띄는 성장을 보임.

 

 ○ 전자상거래 품목별 판매율을 살펴보면, 2014년에는 전자제품이 전체 품목의 43%로 가장 높았지만 이 품목은 비교적 가격대가 높기 때문에 판매량이 감소하는 추세임. 2015년에는 온라인 전자제품 판매량이 점차 감소하고, 의류가 가장 높은 판매량을 기록해 전체의 35%를 차지

 

2015년 러시아 전자상거래 품목별 판매 비중

자료원: Akit

 

□ 업체 현황

 

 ○ 러시아 전자상거래 상위 10개 업체 중 2015년에 가장 높은 매출을 올린 업체는 자동차부품 업체 EXIST임. 그 외에는 소매 및 의류, 전자제품 업체 등이 있음.

 

2015년 러시아 전자상거래 상위 10개 업체

            (단위: 백만 루블, 천 개)

순위

업체명

업종

매출

주문 건수

1

EXIST

자동차부품

35,700

4,150

2

ULMART

소매

15,900

2,550

3

WILDBERRIES

의류

14,000

9,650

4

CITILINK

소매

9,900

1,350

5

LAMODA

의류

9,000

1,950

6

M.VIDEO

전자제품

8,300

690

7

OZON

소매

8,200

2,800

8

SVYAZNOY

전자제품

6,900

770

9

ELDORADO

전자제품

6,200

900

10

KOMUS

사무용품

6,000

580

자료원: Ruward

 

□ 러시아 전자상거래 시장의 성장 비결

 

 ○ 러시아 전자상거래가 성장할 수 있었던 주 요인은 인터넷 보급률의 증가, 택배서비스의 성장으로 볼 수 있음.

 

 ○ 2010년 러시아 인터넷 보급률은 37%였는데, 이는 당시 유럽 인터넷 보급률의 절반에 그치는 수준이었음. 그러나 2010년 이후 러시아의 인터넷 보급률은 지속적으로 상승, 2015년에는 70%에 달함.

  - 러시아 인터넷 보급률이 대폭 증가할 수 있었던 이유로는 스마트폰 및 태블릿PC의 성장을 꼽을 수 있음. 2015년 현재 16세 이상의 러시아인 약 5000만 명이 스마트폰 및 태블릿PC를 통해 인터넷을 이용

 

자료원: GfK

 

 ○ 러시아의 택배서비스는 EMS, PonyExpress 등의 대기업 위주로 성장하고 있음. 이 시장규모는 2011년 이후 지속적으로 성장해 2015년 556억 루블을 기록한 바 있음.

  - 러시아의 택배서비스 시장은 진입장벽이 높지 않은 편이라, 스타트업 업체도 진출하고 있음.

 

(단위: 십억 루블)

자료원: The Department for Foreign Trade Activity of The PRUE

 

□ 시사점

 

 ○ 러시아의 인터넷 보급률은 2019년에 75%(약 1억500만 명)까지 증가할 것으로 전망되고, 러시아 전자상거래 시장은 앞으로도 성장가능성이 높다고 볼 수 있음.

  - 러시아 전자상거래 시장에 진출하기 전에 품목별로 관세와 부가가치세 및 관련 법률 등을 사전에 검토할 필요성이 있음.

 

 ○ EWDN에 따르면, 러시아 내 전자결제시스템 이용률이 증가하는 추세이기는 하나, 아직까지 러시아인은 현금결제를 가장 선호하고 있는 상황임.

  - 한국에서와 같이 다양한 전자결제수단을 도입하는 것은 러시아 현지 보급 정도와 결제보안 등이 장애요소로 꼽힘.

 

 ○ 경제 위기가 지속됨에 따라 러시아인은 상대적으로 저렴한 중국산 제품을 선호하는 경향이 강함.

  - 따라서 가격경쟁력과 품질을 우선적으로 내세워 가성비가 높은 제품을 생산 및 판매하는 것이 러시아 전자상거래 시장 진출을 위한 필수요소로 보임.

 

 

자료원: Data Insight, Akit, EWDN 및 KOTRA 모스크바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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