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러시아, 전자상거래시장 주목하라(상)
  • 트렌드
  • 러시아연방
  • 모스크바무역관
  • 2013-06-07
  • 출처 : KOTRA

 

러시아, 전자상거래시장 주목하라(상)

- 인터넷 사용 인구 꾸준한 증가로 전자상거래 관심 높아져 -

- 글로벌업체 러시아 진출 박차 -

 

 

 

□ 러시아 전자상거래시장 현황

 

 ○ 모건스탠리는 2012년 러시아 전자상거래시장 규모가 120억 달러로 2015년까지 3배 증가한 360억 달러에 달할 것으로 전망

  - 경제위기 이후 2009년부터 25~35%의 성장률

 

 ○ 현재 러시아 전체 소매매출에서 전자상거래가 차지하는 비중은 약 1.9%로, 영국과 미국의 경우 10% 이상을 차지하는 거와 비교할 때 매우 낮음.

 

 ○ 그러나 러시아 소비자의 서구식 소비패턴으로의 변화와 초고속 인터넷 및 스마트폰 보급률이 증가하면서 전자상거래 비중은 크게 증가할 것으로 예상

  - TNS사에 따르면, 현재 러시아 인터넷 사용인구는 약 7650만 명으로 전체 인구의 53% 수준

  - 모바일 인터넷 사용인구는 1840만 명으로, 49%의 사용자가 스마트폰을 통해 모바일 인터넷을 사용하며 사용 인구는 꾸준한 성장 추세에 있음.

  - 반면, 2012년 러시아 인터넷 사용인구 증가분에서 모스크바와 상트페테르부르크 사용자가 차지하는 비중이 86%에 달함.

 

자료원: MORGAN STANLEY RESEARCH EUROMONITOR

 

 ○ 전자상거래에서 주로 거래되는 품목으로는 전자제품, 의류 등

  - 이외에도 가전제품, 가구 등 다양한 품목이 거래되며 전자상거래 규모의 꾸준한 성장에 힘입어 전 품목 매출이 증대됨.

 

□ 러시아 전자상거래 업체 현황

 

 ○ 현재 러시아 전자상거래시장의 대표적인 업체는 eBay, Groupon 등과 같은 해외 업체와 Ozon, Kupivip, Avito 등 러시아 업체들이 있음.

 

 ○ 최근에는 Amazon, Asos 등 글로벌 대형업체가 러시아 시장 진출을 계획함.

  - Asos는 러시아 의류 관련 인터넷 쇼핑몰분야에서 매출 3위인 Wildberries 인수를 계획

  - Amazon은 이미 러시아 특허청에 상표등록을 출원했으며, 우선 미디어 콘텐츠 및 자사 태블릿 모델인 킨들을 판매할 계획

 

자료원: MORGAN STANLEY

 

□ 시사점

 

 ○ 급속도로 성장하는 러시아 전자상거래시장에 대한 한국 업체의 지속적 모니터링 필요

  - 전자상거래 관련 결제모듈, 쇼핑몰 구축, 제품판매, 보안솔루션 등 다양한 경로로 진출 모색 가능

 

 ○ 시장 진출 시 기존 업체의 사업운영방식 및 러시아 내에서 발생할 수 있는 애로사항에 대해 충분한 숙지 필요

 

 ○ 러시아 외 기타 신흥시장에서도 인터넷 보급률이 증대되면서 다양한 기회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넓은 시각을 갖고 해당 시장에 대해 접근하는 노력 필요

  - 사업 진출 시 전자상거래 관심이 높은 젊은층을 타깃으로 다양한 마케팅 노력 필요

 

 

자료원: 현지언론 보도자료, Morgan Stanley, KOTRA 모스크바 무역관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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