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美, 2012년 SNS 게임 대표주자 `징가`
  • 경제·무역
  • 미국
  • 실리콘밸리무역관 이기석
  • 2011-12-02
  • 출처 : KOTRA

 

美, 2012년에는 이런 기업이 뜬다 - SNS 게임 대표주자 징가

- 징가의 IPO에 실리콘밸리 모든 이목이 주목 -

- 가파른 성장세 속에 높은 facebook 의존도는 극복 과제 -

 

 

 

□ 소셜네트워킹 게임의 강자, Zynga의 IPO

 

 ㅇ 온라인 게임업체 징가 (Zynga, Inc.)가 다음 주 IPO를 할 것으로 기대되며 올 연말 최대의 상장 기업으로 등장할 전망임. 징가는 소셜 네트워킹 사이트 페이스북에서 할 수 있는 게임업체로 대표작으로 팜빌(FarmVille)과 마피아 워즈(Mafia Wars)가 잘 알려져 있는 게임 기업임.

 

 ㅇ IPO의 가격과 크기는 아직 알려져 있지 않으나 다음 주 월요일 12월 5일에는 관련 마케팅이 본격적으로 시작될 것임. 계획대로 된다면 징가는 나스닥에서 주당 8~10달러로 시작할 것으로 예측됨.

 

 ㅇ 징가는 약 100억 달러의 가치를 평가받을 것으로 기대됨. 징가가 2주전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징가를 140억5000만 달러로 가치를 매겼다고 밝힌 바 있음. 그러나 최근 소비자 인터넷의 상장 가격이 제대로 가치가 매겨지지 않는 시점에서 징가는 상장을 결정했음. 그루폰(Groupon)의 경우 첫 상장 당일 가격이 31% 올랐으나 현재는 IPO 당시의 20달러보다 낮은 가격에 거래됨. 또한 Angie's List도 지난달 상장 당시 25% 높았으나 현재는 IPO 가격보다 낮게 거래됨.

 

 ㅇ 징가는 그루폰과 앤지즈 리스트와는 차별성이 있음. 두 업체가 수익이 나지 않았고 시장 확대를 위한 자금 조성의 의미가 큰 반면, 징가는 작년 이후 계속 수익을 내고 있음. 가상상품 판매와 광고를 통해 수익을 내는 상황임. 올 첫 9개월동안 전년대비 수익이 2배 이상 증가해 8억2900만 달러를 기록했음.

 

 ㅇ 징가의 게임이 페이스북을 제외한 다른 소셜 네트워킹과 모바일 플랫폼에서 할 수 없음에도 페이스북을 사용하는 소비자들을 대상으로 꾸준한 수익을 올리는 중임.

 

 ㅇ 징가의 높은 페이스북 의존도는 페이스북이 자사 플랫폼을 이용하는 애플리케이션에 대한 규제나 법을 바꿀 때 위험할수 있다는 지적이 있음. 현재 페이스북에서는 자체 비용지불방식인 페이스북 크레딧(Facebook Credit)을 사용하도록 요구함에 따라 징가 사용자들이 지불하는 많은 부분을 페이스북이 가져가고 있음.

     

□ 징가의 성공 전략 - 소셜 네트워킹

     

 ㅇ 징가는 2007년 페이스북과 마이스페이스와 같은 소셜 네트워킹 사이트에 포커게임을 출시하면서 본격적으로 진출했음. 처음에는 페이스북의 다른 포커게임과 동일하게 친구들과 같이 게임을 즐길 수 있도록 시작했음.

 

 ㅇ 징가의 높은 수익은 바로 소셜 네트워킹 사이트인 페이스북을 이용한 무료 게임과 가상 상품 판매로 볼 수 있음. 첫 시작은 무료로 게임을 할 수 있도록 해 소비자로 하여금 콘텐츠를 직접 경험하게 했음. 무료로도 게임을 즐길 수 있게 함으로써 소비자의 이용 부담을 줄이면서 경우에 따라서 추가 가상상품 구매나 빠른 레벨 업을 위해 소비자들의 지출을 유도했음.

 

 ㅇ 징가는 또한 개인이 혼자 달성할 수 있는 게임 내의 목표 이외에도 소셜 네트워킹을 통해 친구들 혹은 지인과 협력해 할 수 있는 게임 목표를 제시함과 동시에  플레이어 간에 서로 도와주고 게임 아이템을 선물할 수 있게 하면서 소셜 네트워킹 사이트의 강점을 활용했음.

     

징가의 대표 게임 팜빌

료원: Zynga.com

     

 ㅇ 소셜 네트워킹 사이트를 이용해 매일 166개국 6000만 명의 활발한 사용자들이 징가 게임을 사용함. 페이스북과의 파트너십을 통해 적은 투자에도 넓은 유통채널을 갖게 된 것임.

 

 ㅇ 타 기업과의 파트너쉽을 통한 비즈니스 모델 구축의 경우 어떤 기업과 일을 할지를 결정하는 것이 가장 중요함. 징가와 페이스북의 경우 서로 필요해서 같이 일을 했고 그 결과는 아직까지는 좋은 상태임.

 

 ㅇ 징가는 페이스북 7억5000만 명의 사용자에게 다가갈 수 있으며, 페이스북은 징가로 하여금 유저들이 페이스북을 자주 접속하도록 함. 페이스북은 징가의 대표게임을 2015년까지 독점 공급할 수 있는 상태임.

 

□ 소셜 네트워킹과 소셜 게임의 관계

     

 ㅇ 페이스북은 소셜게임을 하려는 소비자들이 가장 많이 찾는 소셜 네트워킹 사이트임. 2010년 PopCap Social Gaming Research의 자료에 따르면, 미국 소셜 게임인구의 79%가 페이스북, 30%가 마이스페이스를 이용하는 것으로 조사됐음.

 

 ㅇ 미국은 페이스북에 로그인을 하는 사용자의 51%가 소셜게임만을 위해 접속함. 또한 소셜 네트워킹 사이트의 광고를 보고 게임을 하게 되는 경우가 36%, 친구나 주위의 입소문이 40%, 게임을 하는 온라인 친구로부터의 메시지가 36%로 소셜 게임에서 네트워킹 사이트의 중요성이 부각됨.

 

□ 전망 및 시사점

 

 ㅇ 소셜 네트워킹을 이용할 경우 불특정 다수를 대상으로 한 마케팅보다는 좀 더 좁은 범위에서 타깃마케팅을 실시할 수 있는 장점이 있음. 타깃으로 하는 성별, 나이별, 직업별, 혹은 지역별로의 마케팅을 실시함으로써 광고의 효율성을 높이고 고객에게 맞춤형 서비스를 선보일 수 있음.

     

 ㅇ 그러나 징가와 같은 소셜게임업체의 경우 소셜 네트워킹 사이트 의존도가 너무 높아지면 사이트의 다변화에 따른 수익구조 변화가 수반될 것임. 최근 페이스북 이외에도 트위터 및 다양한 소셜 네트워킹 플랫폼이 출시됨에 따라 기존 기업들의 소셜 네트워킹 전략에도 변화가 예상됨. 페이스북, 구글, 애플, 아마존이 직접 새로운 디지털 플랫폼을 제공하고 소비자들에게 직접 서비스를 제공함과 동시에 다른 업체를 위한 에코시스템과 인프라를 제공함으로써, 소셜 네트워킹 이용업체들도 기존 플랫폼 이외의 다른 플랫폼으로의 시장 다각화 전략이 필수적으로 수반될 것으로 예측됨.

     

 ㅇ 경기회복이 더딘 가운데서도 게임업체들의 수익은 사상 최고치를 경신함. 특히 SNS 유저가 급증하는 이면에 이들을 활용한 수익창출을 위해 게임에 대한 니즈가 강해짐. 최근 한국드라마와 KPOP이 전 세계 문화를 급속히 주도하는 등 디지털한류 흐름이 강해지는 상황에서, 세계 최고의 경쟁력과 기술력을 가진 우리 게임벤처기업들의 적극적인 미국시장 공략을 위한 여건이 조성되고 있음.

 

 

자료원: Wall Street Journal, Reuters, Wharton Knowledge, PopCap Social Gaming Research, KOTRA 실리콘밸리 자체분석 자료, 전문가 인터뷰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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