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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W] 中, CAD 시장 동향
  • 경제·무역
  • 중국
  • 다롄무역관
  • 2011-12-01
  • 출처 : KOTRA

 

中, CAD 시장 동향

- 외국 브랜드가 시장 선도하는 가운데 로컬 브랜드 성장 빨라 -

- 서비스 강화와 틈새시장 공략 필요 -

 

 

 

□ CAD 시장현황

 

 ○ CAD(Computer Aided Design)는 중국 내 기계제조, 전자전기, 프로젝트 탐사 및 디자인, 항공우주 등 산업 기초기술과 관련된 주요 분야에서 광범위하게 사용됨. CAD는 기업들의 경쟁력 제고, 제품의 품질개선, 생산원가 절약, 생산주기 단축 등 방면에서 중요한 역할을 함. 특히 공업의 정보화와 제조산업의 고도화로 중국 내 CAD 소프트웨어 수요가 증가됨.

 

 ○ 중국 CAD 소프트웨어 응용은 80년대 시작됐으며, 응용제품은 주로 해외제품 위주임. 2009년 중국 CAD 소프트웨어 시장 판매규모는 11억1500만 위안에 달해 전년 대비 22.8% 상승함.

 

□ CAD 시장 경쟁 상황

 

 ○ CAD시장은 중국 로컬 브랜드가 빠르게 발전하고 기업 수도 늘어나는 추세이나 여전히 해외 브랜드가 시장을 주도함. 해외 제품은 선진 기술과 성능, 다양한 제품 라인, 풍부한 시장경험 등을 기반으로 중국시장에서 큰 영향력을 보임. 이에 비해 중국 로컬 CAD 제품은 구성이 단순하고 주로 PC환경의 2차원 CAD 위주로 가격이 저렴한 특성을 가짐.

 

 ○ 중국에 성공적으로 진출한 해외기업으로는 AUTODESK, UGS, PTC로 다른 경쟁업체가 갖지 못한 특징 있는 기능을 가지며 국제시장에서의 판매 경험과 완벽한 서포팅 서비스를 제공함.

 

 ○ 중국 로컬 우수 소프트웨어 업체들은 외국기업에 맞서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해 Zhongwang(中望)을 중심으로 ‘로컬 CAD 소프트웨어 연맹’을 결성해 제품디자인 혁신, 실용적인 응용개발 등 상호이익을 도모함. 회원으로는 Zhongwang, Explorer(探索者), Qinghua Tianhe(淸華天河), Chengjiexun(成捷訊), Huayanshi(華岩石), Bochao(博超), Hongye Tech(鴻業科技), Utai Tech(優泰科技), Thsware(淸華斯維爾) 등이 있음.

  - 중국 로컬기업들은 지재권의 필요성을 느끼고 지재권을 가진 제품 개발에 노력함. 그 외 경쟁력 있는 가격으로 시장 점유 확대에 나섬.

 

 ○ 중국 내 CAD 소프트웨어의 경쟁이 치열해지며 가격 하락 추세가 나타남.

  - 로컬기업들의 추격이 거세지자 업계 1위인 AUTODESK가 3개월간 2010년 신제품 80% 할인활동을 벌이는 등 시장점유율을 유지하기 위한 가격 할인행사를 진행함.

  - 선두업체의 가격 하락으로 기존 가격경쟁력으로 시장 점유에 나섰던 중국 로컬업체들 역시 가격전을 벌이며 50% 이상 가격이 하락한 제품도 나타남.

 

 ○ Zhongwang, CAXA, Haochen(浩辰) 등 중국 로컬 업체는 시장확대와 중국 정부의 소프트웨어 발전정책에 힘입어 빠르게 증가하는 추세임.

  - 기존 해외 CAD 소프트웨어를 사용했던 사용자들도 중국 로컬 브랜드가 가격경쟁력이 있고 중국 기업 내부 현황에 대해 이해도가 높아 중국 국내제품으로 돌아서는 경우도 증가함.

 

2009년 중국 CAD 소프트웨어 업체별 시장점유율

자료원: CCW Research

 

□ 수요동향

 

 ○ CAD는 디자인 분야에서 빼놓을 수 없는 중요한 소프트웨어로 기능이 새로 업데이트 된 제품들에 대한 수요가 크게 늘어남.

  - 중국 로컬업체 Haochen의 난방모듈 CAD에서는 도면편집, 평면도, 시스템 도형으로 라디에이터 대체 등을 통해 사용자들이 평면도면의 제한을 받지 않고 자유롭게 난방 시스템을 제도할 수 있어 사용자들로부터 좋은 평가를 받음.

 

 ○ 전문 맞춤 서비스에 대한 수요가 증가함. 디자이너들이 CAD 소프트웨어를 사용하면서 기능을 충분히 활용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이 생산업체에서 제공하는 맞춤 서비스가 필요함. 기업들이 필요로 하는 부분을 극대화하고 소프트웨어 기능을 최대한 활용할 수 있도록 기업의 필요에 따라 맞춤 서비스 제공에 대한 수요가 높음.

 

□ 소프트웨어 관련 전시회

 

 ○ 중국 CAD 생산업체들은 홍보 및 판매의 주요 경로로 전시회를 활용함. 전시회를 통해 신규 바이어를 발굴하거나 유통경로를 확대함.

 

중국 소프트웨어 관련 주요 전시회

사진

전시회명

일시

지역

중국 베이징 국제 소프트웨어 박람회

(中國北京國際軟件博覽會)

2012.5.12.~5.14.

베이징전람관

(北京展覽館)

중국 국제 소프트웨어 및

정보서비스 교역회

(中國國際軟件和信息服務交易會)

2012.6.16~6.19.

(잠정)

다롄 EXPO 광장

(大連世界博覽廣場)

중국(난징) 국제 소프트웨어제품

박람회

(中國(南京)國際軟件産品博覽會)

2012.9.3.~9.5.

(잠정)

난징국제컨벤션센터

(南京國際博覽中心)

자료원: 百度, 각 전시회 홈페이지

 

□ 진출전략 및 유의사항

 

 ○ CAD는 기술성이 강한 제품으로 서비스에 대한 의존도가 높고 세밀하고 효율적인 현지화 서비스가 매우 중요함. 소비자들은 서비스에 따라 제품의 평판을 하기 때문에 사용자들의 요구에 부합하는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함.

 

 ○ 한국기업이 중국 진출을 위해서는 서비스 부분에 노력을 투입해 고객을 확대할 필요가 있음. 사용자에게 기술강습 서비스, 기술 서비스 핫라인 개통, 온라인 지원서비스, 현장 팔로우 업 스비스 등은 현지에서 사용자들에게 비교적 좋은 평가를 얻는 서비스임.

 

 ○ CAD 소프트웨어산업은 정부, 기업, 연구소 등 사용이 매우 광범위하며 정부의 높은 관심을 사고 있는 분야임. 정부의 지원과 산업환경의 개선으로 중국 로컬업체인 Haochen의 2007~2010년 판매 증가율이 50% 이상 상승하는 등 시장이 빠르게 확대됨. 그러나 가격경쟁이 치열하기 때문에 무분별하게 시장에 진출하기보다는 현재 중국 기업들이 제공하지 못하는 기능이나 서비스를 도입해 틈새시장을 공략해야 할 것임. 그 외 중국 정부의 정책동향을 면밀히 파악해 시장과 정책 동향에 맞는 제품을 출시하는 것이 중요함.

 

 

자료원: 中國工業軟件應用現狀與發展趨勢, KOTRA 다롄 무역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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