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러시아, 장신구시장 성장일로에
  • 경제·무역
  • 러시아연방
  • 모스크바무역관
  • 2011-11-30
  • 출처 : KOTRA

 

러시아, 장신구 시장 성장일로에

 

 

 

 ㅇ 현재 러시아는 장신구 비즈니스 분야에서 세계에서 가장 매력적인 시장 중의 하나로 부상함.

 

 ㅇ 전문가들에 따르면 경제위기전인 2007년의 경우에 의류 액세서리, 보석분야의 증가율이 22.4%에 달했음.

 

 ㅇ 패션산업의 발전과 준보석류에 대한 러시아 국민들의 관심이 늘어나면서 이 분야의 수요는 급속도로 늘어남. 의류용 보석은 전체 장신구시장 판매 중 2/3을 차지함.

 

 ㅇ 이 분야에 세계적인 유망기업이 진출해 활발하게 활동함. 2004년에 진출한 영국의 'Accessorize'와 'Diva', 이탈리아의 'Colors&Beauty' 그리고 미국의 'Clair's'. 2007년에는 미국의 Guess Accessories사가 시장에 진출했음.

 

 ㅇ 러시아 대형 소매업체인 Lady Collection and Selena, 도매·유통업체인 Kameo-bis, Beauty land, Grey Stone 등이 러시아 시장에서 유명세를 떨침.

 

 ㅇ 세계경제 위기에도 2009년 시장규모는 1.9%만의 감소세를 보였음.

 

 ㅇ 2010년에 이르러 시장은 다시 성장세로 접어들었음. 준보석류 시장은 7.7% 증가했으며, 2010년 전체 판매금액은 130억 달러를 초과했음.

 

 ㅇ 2011년에도 증가세는 이어져 15% 이상의 증가세를 시현하고 있으며, 2012년에는 시장이 더욱 성장할 것으로 전망됨.

 

 

 ㅇ 장신구는 가격면에서 3가지로 구분할 수 있음.

 

 ㅇ 저가 제품은 18달러가 넘지 않으며, 대량 구매 시 3.6~7달러에 거래됨. 대부분은 중국, 아프카니스탄, 시리아에서 제조되며, 상표에는 ‘메이드 인 이탈리아’라고 적혀 있는 경우가 많음. 저가 제품은 이 분야에서 시장점유율이 가장 높으며, 길거리, 키오스크, 가판대 등에서 주로 판매됨.

 

 ㅇ 중간대 가격 제품은 제조업체 상품명이 붙은채로 판매됨. 가격대는 주로 18~54달러 수준으로, 주로 중국·한국·독일·프랑스·이탈리아산 제품들임. 이러한 의류 장신구는 품질이 좋고 디자인도 훌륭함. 총 판매액수 면에서 중간대 가격 제품은 전체 시장의 49%를 차지함. 주로 매장의 유리박스안이나 쇼핑몰의 부티끄, 백화점, 온라인, 일부 전문점 등을 통해 판매됨.

 

 ㅇ 가장 값비싼 세번째 카테고리 제품은 평균 가격대가 54~143달러 수준임. 최고가의 경우 1000달러에 이르기도 함. 주로 세계적으로 유명한 Yves Saint-Laurent, Christian Dior, Christian Lacroix, Kenzo와  Valentino 의류제품의 장신구로 판매, 공급됨. 고가 의류 장신구는 값비싼 브랜드를 판매하는 부티끄나 유명 브랜드 의상를 판매하는 상점에서 판매됨.

 

 ㅇ 최근 값싼 중국산이나 한국산 준보석류가 러시아 시장에서 점차 인기를 끔. 소비자들은 더 좋은 품질의 제품을 선호함. 한국산 제품이 가격 대비 품질이 우수한 제품이 많아 중간 가격대 제품군에서는 틈새시장 공략에 매우 유리한 조건을 갖춤.

 

 ㅇ 전문가들의 전망에 따르면 2011년에는 고가 제품의 판매가 가장 크게 성장세를 보이고, 중간 가격대의 제품도 예년에 비해 크게 증가할 것으로 예상함.

 

 ㅇ 2012년에는 전통적으로 인기제품인 반지, 귀걸이, 목걸이, 팔찌 등의 제품들이 크게 성장할 것으로 분석되며, 헤어 액세서리, 브로치 등로 판매가 소폭 상승할 것으로 보임.

 

 

자료원: RBC, Expet, Vedomosti, KOTRA 모스크바 무역관 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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