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중국 보청기 시장동향
  • 상품DB
  • 중국
  • 충칭무역관
  • 2018-07-28
  • 출처 : KOTRA

- 중국의 인구 고령화 문제로 보청기에 대한 수요 증가 -

- 외국 브랜드가 시장의 대부분을 점유




상품명 HS Code

 

  ㅇ 상품명: 보청기(부분품과 부속품은 제외)


  ㅇ HS Code: 9021.40

    - 중국에서 보청기의 HS Code 9021.40 사용하고 있으며 실제 통관 사용되는 HS Code 9021.4000.


시장규모 동향 

 

 중국 시장 판매되는 보청기

 


  ㅇ 중국 산업정보망에 따르면 중국 보청기 시장규모는 2016 36억3200만 위안으로 2010 대비 2 이상 증가함  

 

  

자료원: 중국 산업정보망(中国产业信息网)

 

  ㅇ 중국의 급속한 고령화 추세는 보청기 산업의 발전에 막대한 소비 시장을 제공할 전망임.

    - 중국의 고령화 인구가 빠르게 늘면서 청각장애 환자수 증가세

    - 2017 기준 중국은 60 이상의 노인인구가 24000명에 달하며 매년 1000만여 명의 노인인구가 늘고 있음.

    - 노인인구 증가와 함께 청각장애 환자수도 급속하게 증가함. 전국적으로 60 이상의 노인 중 32% 청각장애 환자이며 8000만 명임. 이런 추세면 2023년까지 중국보청기 시장규모는 60 위안에 이를 것으로 예상됨.

 

  ㅇ 디지털 기술 발전으로 디지털 보청기가 아날로그식 보청기를 거의 대체함.

    - 디지털 보청기는 입력음을 분석하고 신호 잡음비에 대해 측정한 정보를 수치로 변환시켜 처리하는 보청기임.

    - 귀걸이형(BTE), 귓속형(ITE), 외이도형(ITC), 고막형(CIC), 초소형(IIC) 타입이 있음.

    - 아날로그식 보청기는 단순히 소리 볼륨을 일정하게 높여주는 보청기임.


보청기 타입별 착용 사진


  ㅇ 현재 중국 시장은 박스형 보청기와 귀걸이형 보청기가 시장의 대부분을 차지

    - 2016년에 박스형 보청기와 귀걸이형 보청기의 연간 판매량은 450만2800, 246만8600개로 각각 판매량의 59.1%, 32.4% 점유함.


보청기 타입별 연간 판매량

(단위: 만 개)

자료원: 중국 산업정보망(中国产业信息网)


  ㅇ 외국 브랜드가 시장의 대부분을 차지

    - 수입 제품이나 중국 투자기업 제품의 시장점유율은 90% 이상을 차지해 외국 브랜드가 독점적 위치를 점령하고 있음.


수입동향


  최근 3년간 수입규모    

    - 중국 보청기 수입은 최근 3년간 크게 증가함. 2017 수입규모는 1억1000만 달러로 전년 대비 14.7% 증가함.

    - 주요 수입국인 말레이시아, 싱가포르, 덴마크 등으로부터 수입이 급증함.

 

중국 보청기 국가별 수입동향(HS Code 9021.40 기준)

(단위: US$,%)

순위

국가명

2017

2016

2015

수입액

증가율

수입액

증가율

수입액

증가율

 -

총계

110,630

14.7

96,488

32.5

72,817

29.3

1

말레이시아

32,935

32.5

24,848

1,799.8

1,308

27,692.6

2

싱가포르

29,719

48.3

20,043

12.0

17,900

151.4

3

덴마크

16,042

37.3

11,685

4.5

11,187

28.2

4

베트남

3,824

-42.5

6,656

-14.2

7,756

36.6

5

멕시코

2,975

31.7

2,259

1.3

2,230

11.4

6

독일

710

-4.5

744

20.9

615

47.6

7

미국

597

-30.6

861

6.4

809

43.6

8

스웨덴

380

399.5

76

711.3

9

0.0

9

오스트리아

187

34.5

139

41.4

99

99.9

10

스위스

109

-84.9

717

-25.8

967

-63.2

자료원: KITA

 

□ 대한국 수입규모 동향

   

  ㅇ 한국으로부터 수입은 매년 일정치 않으며, 규모 또한 미미함.


중국 보청기한국 수입동향(HS Code 9021.40 기준)

(단위: US$,%)

2015

2016

2017

2018

수입액

증감률

수입액

증감률

수입액

증감률

수입액

증감률

0

-100

0

0

28,903

- 

200

0

주: 2018년 수입은 1~3월 기준임

자료원 : KITA

 

    - 2017년에 대한 수입은 2만8903달러로 수입순위 14위를 차지함. 2015~2016 2년간 대한 수입은 전무로 기록함.

 

경쟁동향 주요 경쟁기업

 

  ㅇ 중국 보청기시장은 외국 브랜드가 이미 점유하고 있는 가운데 최근 중국 시장 판매 상위 10 브랜드에 중국 기업도 (AST, LISOUND) 이름을 올림. 

 

브랜드

제품 이미지

국가

비고

Siemens
西门子

독일

 - 1995 중국 쑤저우시에서 공장을

설립해 중국 시장을 진출

- 중국 보청기 시장점유율이 50% 

달하며 진출 이후 매년 자리 이상

성장률 기록
 -
중국에 1000 전문점을 운영 중임

Resound
瑞声达

덴마크

 - 1986년샤먼시에서 중국 최초의 다국적 보청기 기업을 설립. 2015 중국 보청기 시장 점유율 2위를 차지함
 -
베이징, 상하이, 광저우, 샤먼, 선양에

지사 연구센터를 둠.

Starkey
斯达克

미국

- 1995 중국 시장진출. 초소형 보청기를 주요 제품으로 판매
-
세계 18 국가 33 지역에 생산지를 갖추고 있음. 중국 200여 개 매장 보유

PHONAK
峰力

스위스

- 2003 중국에 생산 공장 설립

- 2004 중국의 峰力 利康 브랜드를 매수하며 직영 지사를 설립

- 상하이 베이징에서 영업센터를 운영

Oticon
奥迪康

덴마크

- 1995 중국 시장을 진출.
-
중국 상하이, 베이징, 광저우 청두에

 사무소를.

Unitron
优利康

캐나다

- 2003 쑤저우에 공장을 설립, 중국 시장 진출.

- 중국 충칭, 베이징, 상하이 25 , 시에 200여 개 판매망을 보유

WIDEX
唯听

덴마크

- 1998 상하이에서 지사를 설립, 중국

시장진출

- 베이징, 항저우, 청두에 기술 서비스 센터를 보유
- 1996
세계 최초로 디지털 컨실드
 

 보청기 SENSO 출시함.

AST
欧仕达

중국

- 2003 설립. 중국에서 3000

판매망을 보유

- 2016 중국 복건성 장저우시에 중국

최대의 보청기 생산공장을 건설함.

LISOUND
丽声

중국

 -1996 설립.연구 개발, 생산 판매

교육을 종합한 통합형 보청기 업체임.
 -
중국 전역에 600여 개 보청기 판매 서비스 센터를 보유

Bernafon
博瑞峰

스위스

- “奥迪康(Oticon)” 같은 그룹(WDH) 속함.

-중국 상하이, 베이징, 광저우 청두에

사무소를 보유


관세율


  ㅇ 2018 7 기준 보청기의 일반관세율은 17%이나 한국산 보청기는 - FTA 따라 무관세 혜택이 적용됨.  


HS Code

기존 최혜국세율

기본세율

증치세율

- FTA

902140

4%

17%

16%

0

자료원: 중국 해관세칙2018


유통구조



  ㅇ 중국 보청기는 주로 병원 판매 위주


    - 수입 보청기나 합자 생산된 고급 보청기의 병원 판매량은 절대 우세를 보임.


 


  ㅇ 생산회사 체인점 일반 보청기 전문점도 주요 유통경로임. 현재 중국 전역에는 5000여 개 전문점이 있음.


    - 이외 쇼핑몰과 약국에서는 가격대가 낮은 제품 위주로 판매됨.


중국 보청기 유통구조



    - 보청기 제조업체가 대리상 없이 직영 체인점을 통해 유통하기도 .

 

인증


  ㅇ CFDA(China Food and Drug Administration)

  


항목

세부 내용

명칭

CFDA (China Food and Drug Administration)

인증구분

강제

일반사항

CFDA(国家食品药品监督管理总局, 국가식품약품감독관리총국) 국무원 산하 기관으로 전국 의료기기에 대한 관리 감독 책임을 지고 있으며 중국 생산하거나 수입하는 의료기기는 CFDA 허가를 받은 시장 판매 가능

절차

한국기업에서 자료를 받아 중문번역 자료편집

② CFDA 지정된 검사 측정 기관에 자료를 제출해 안전성, 성능, EMC, 생물학상규 등에 대해 검사 측정 진행

임상시험 필요 시 제품에 대한 전문가 임상시험을 위한 사전 토론회 실시

임상시험 진행

전체 자료 수집 제출 심사 진행해 1 수정 통보

자료 보완해 재차 제출 심사진행 CFDA 인증 발급

준비서류

사업자등록증

의료 기기의 안전적이고 효율적인 기본 요구사항 명세서

제품소개자료(제품묘사, 규격, 포장설명, 적용범위 )

연구자료(성능연구, 안전성연구, 생물호환성연구 )

제품제조정보

제품 위험 분석 자료

제품기술설명자료

제품설명서와 라벨

제품연구제작, 생산 과정 질량시스템 문서

기간

등급에 따라 10개월~2 소요

 

시사점


  ㅇ 주요 부품 판매 통해 중국 보청기 시장에 진출.

    - 중국 보청기업체는 대부분 자체 기술 없이 단순한 수준의 기본 제품을 생산하거나 주요 부품을 구입해 조립하는 것임.

    - 디지털보청기는 주요 마이크, 스피커, 부품으로 구성함. 한국 기업은 핵심 부품 납품을 통해 중국 보청기시장에 진출 가능함.


  ㅇ 중국 보청기 시장의 발전 트렌드 파악 필수.

    - 미래 보청기의 디자인 추세는 소형화, 개성화, 스마트화

    - 정부 조달과 의료 보험 시스템은 중국 보청기 시장의 가격과 서비스, 경쟁 구조에 중요한 영향을 미칠 것으로 관련 정보를 수시로     파악 하는 것이 필요함.



자료원: KOTRA 충칭 무역관 자료 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중국 보청기 시장동향)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