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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보청기 시장동향
- 상품DB
- 중국
- 충칭무역관
- 2018-07-28
- 출처 : KOTRA
-
- 중국의 인구 고령화 문제로 보청기에 대한 수요 증가 -
- 외국 브랜드가 시장의 대부분을 점유 –
□ 상품명 및 HS Code
ㅇ 상품명: 보청기(부분품과 부속품은 제외)
ㅇ HS Code: 9021.40
- 중국에서 보청기의 HS Code는 9021.40을 사용하고 있으며 실제 통관 시 사용되는 HS Code는 9021.4000임.
□ 시장규모 및 동향
중국 시장 판매되는 보청기
ㅇ 중국 산업정보망에 따르면 중국 보청기 시장규모는 2016년 36억3200만 위안으로 2010년 대비 2배 이상 증가함.
자료원: 중국 산업정보망(中国产业信息网)
ㅇ 중국의 급속한 고령화 추세는 보청기 산업의 발전에 막대한 소비 시장을 제공할 전망임.
- 중국의 고령화 인구가 빠르게 늘면서 청각장애 환자수 증가세
- 2017년 기준 중국은 60세 이상의 노인인구가 2억4000만 명에 달하며 매년 1000만여 명의 노인인구가 늘고 있음.
- 노인인구 증가와 함께 청각장애 환자수도 급속하게 증가함. 전국적으로 60세 이상의 노인 중 약 32%가 청각장애 환자이며 약 8000만 명임. 이런 추세면 2023년까지 중국보청기 시장규모는 60억 위안에 이를 것으로 예상됨.
ㅇ 디지털 기술 발전으로 디지털 보청기가 아날로그식 보청기를 거의 대체함.
- 디지털 보청기는 입력음을 분석하고 신호 대 잡음비에 대해 측정한 후 이 정보를 수치로 변환시켜 처리하는 보청기임.
- 귀걸이형(BTE), 귓속형(ITE), 외이도형(ITC), 고막형(CIC), 초소형(IIC) 등 타입이 있음.
- 아날로그식 보청기는 단순히 소리 볼륨을 일정하게 높여주는 보청기임.
보청기 타입별 착용 사진
ㅇ 현재 중국 시장은 박스형 보청기와 귀걸이형 보청기가 시장의 대부분을 차지
- 2016년에 박스형 보청기와 귀걸이형 보청기의 연간 판매량은 450만2800개, 246만8600개로 각각 판매량의 59.1%, 32.4%를 점유함.
보청기 타입별 연간 판매량
(단위: 만 개)
자료원: 중국 산업정보망(中国产业信息网)
ㅇ 외국 브랜드가 시장의 대부분을 차지
- 수입 제품이나 중국 투자기업 제품의 시장점유율은 90% 이상을 차지해 외국 브랜드가 독점적 위치를 점령하고 있음.
□ 수입동향
ㅇ 최근 3년간 수입규모
- 중국 보청기 수입은 최근 3년간 크게 증가함. 2017년 수입규모는 1억1000만 달러로 전년 대비 14.7% 증가함.
- 주요 수입국인 말레이시아, 싱가포르, 덴마크 등으로부터 수입이 급증함.
중국 보청기 국가별 수입동향(HS Code 9021.40 기준)
(단위: US$천,%)
순위
국가명
2017년
2016년
2015년
수입액
증가율
수입액
증가율
수입액
증가율
-
총계
110,630
14.7
96,488
32.5
72,817
29.3
1
말레이시아
32,935
32.5
24,848
1,799.8
1,308
27,692.6
2
싱가포르
29,719
48.3
20,043
12.0
17,900
151.4
3
덴마크
16,042
37.3
11,685
4.5
11,187
28.2
4
베트남
3,824
-42.5
6,656
-14.2
7,756
36.6
5
멕시코
2,975
31.7
2,259
1.3
2,230
11.4
6
독일
710
-4.5
744
20.9
615
47.6
7
미국
597
-30.6
861
6.4
809
43.6
8
스웨덴
380
399.5
76
711.3
9
0.0
9
오스트리아
187
34.5
139
41.4
99
99.9
10
스위스
109
-84.9
717
-25.8
967
-63.2
자료원: KITA
□ 대한국 수입규모 및 동향
ㅇ 한국으로부터 수입은 매년 일정치 않으며, 규모 또한 미미함.
중국 보청기 대한국 수입동향(HS Code 9021.40 기준)
(단위: US$,%)
2015년
2016년
2017년
2018년
수입액
증감률
수입액
증감률
수입액
증감률
수입액
증감률
0
-100
0
0
28,903
-
200
0
주: 2018년 수입은 1~3월 기준임
자료원 : KITA
- 2017년에 대한 수입은 2만8903달러로 수입순위 14위를 차지함. 2015~2016년 2년간 대한 수입은 전무로 기록함.
□ 경쟁동향 및 주요 경쟁기업
ㅇ 중국 보청기시장은 외국 브랜드가 이미 점유하고 있는 가운데 최근 중국 시장 판매 상위 10대 브랜드에 중국 기업도 (AST, LISOUND) 이름을 올림.
브랜드
제품 이미지
국가
비고
Siemens
西门子독일
- 1995년 중국 쑤저우시에서 공장을
설립해 중국 시장을 진출
- 중국 보청기 시장점유율이 50%에
달하며 진출 이후 매년 두 자리 수 이상
성장률 기록
- 중국에 약 1000개 전문점을 운영 중임Resound
瑞声达덴마크
- 1986년샤먼시에서 중국 최초의 다국적 보청기 기업을 설립. 2015년 중국 보청기 시장 점유율 2위를 차지함
- 베이징, 상하이, 광저우, 샤먼, 선양에지사 및 연구센터를 둠.
Starkey
斯达克미국
- 1995년 중국 시장진출. 초소형 보청기를 주요 제품으로 판매
-전 세계 18개 국가 33개 지역에 생산지를 갖추고 있음. 중국 내 200여 개 매장 보유PHONAK
峰力스위스
- 2003년 중국에 생산 공장 설립
- 2004년 중국의 “峰力” 및 “优利康” 두 브랜드를 매수하며 직영 지사를 설립
- 상하이 및 베이징에서 영업센터를 운영
Oticon
奥迪康덴마크
- 1995년 중국 시장을 진출.
-중국 상하이, 베이징, 광저우 및 청두에사무소를 둠.
Unitron
优利康캐나다
- 2003년 쑤저우에 공장을 설립, 중국 시장 진출.
- 중국 충칭, 베이징, 상하이 등 25개 성, 시에 200여 개 판매망을 보유
WIDEX
唯听덴마크
- 1998년 상하이에서 지사를 설립, 중국
시장진출
- 베이징, 항저우, 청두에 기술 서비스 센터를 보유
- 1996년 세계 최초로 디지털 컨실드보청기 SENSO를 출시함.
AST
欧仕达중국
- 2003년 설립. 중국에서 약 3000개
판매망을 보유
- 2016년 중국 복건성 장저우시에 중국
최대의 보청기 생산공장을 건설함.
LISOUND
丽声중국
-1996년 설립.연구 개발, 생산 판매 및
교육을 종합한 통합형 보청기 업체임.
-중국 전역에 600여 개 보청기 판매 서비스 센터를 보유Bernafon
博瑞峰스위스
- “奥迪康(Oticon)”과 같은 그룹(WDH)에 속함.
-중국 상하이, 베이징, 광저우 및 청두에
사무소를 보유
□ 관세율
ㅇ 2018 년 7월 기준 보청기의 일반관세율은 17%이나 한국산 보청기는 한-중 FTA에 따라 무관세 혜택이 적용됨.
HS Code
기존 최혜국세율
기본세율
증치세율
한-중 FTA
902140
4%
17%
16%
0
자료원: 중국 해관세칙2018
□ 유통구조
ㅇ 중국 보청기는 주로 병원 판매 위주
- 수입 보청기나 합자 생산된 고급 보청기의 병원 판매량은 절대 우세를 보임.
ㅇ 생산회사 체인점 및 일반 보청기 전문점도 주요 유통경로임. 현재 중국 전역에는 약 5000여 개 전문점이 있음.
- 이외 쇼핑몰과 약국에서는 가격대가 낮은 제품 위주로 판매됨.
중국 보청기 유통구조
- 보청기 제조업체가 대리상 없이 직영 체인점을 통해 유통하기도 함.
□ 인증
ㅇ CFDA(China Food and Drug Administration)
항목
세부 내용
명칭
CFDA (China Food and Drug Administration)
인증구분
강제
일반사항
CFDA(国家食品药品监督管理总局, 국가식품약품감독관리총국)는 국무원 산하 기관으로 전국 의료기기에 대한 관리 및 감독 책임을 지고 있으며 중국 내 생산하거나 수입하는 의료기기는 CFDA 허가를 받은 후 시장 판매 가능
절차
① 한국기업에서 자료를 받아 중문번역 및 자료편집
② CFDA 지정된 검사 측정 기관에 자료를 제출해 안전성, 성능, EMC, 생물학상규 등에 대해 검사 측정 진행
③ 임상시험 필요 시 제품에 대한 전문가 임상시험을 위한 사전 토론회 실시
④ 임상시험 진행
⑤ 전체 자료 수집 및 제출 심사 진행해 1차 수정 통보
⑥ 자료 보완해 재차 제출 및 심사진행 CFDA 인증 발급
준비서류
① 사업자등록증
② 의료 기기의 안전적이고 효율적인 기본 요구사항 명세서
③ 제품소개자료(제품묘사, 규격, 포장설명, 적용범위 등)
④ 연구자료(성능연구, 안전성연구, 생물호환성연구 등)
⑤ 제품제조정보
⑥ 제품 위험 분석 자료
⑦ 제품기술설명자료
⑧ 제품설명서와 라벨
⑨ 제품연구제작, 생산 과정 질량시스템 문서
기간
등급에 따라 10개월~2년 소요
□ 시사점
ㅇ 주요 부품 판매 통해 중국 보청기 시장에 진출.
- 중국 보청기업체는 대부분 자체 기술 없이 단순한 수준의 기본 제품을 생산하거나 주요 부품을 구입해 조립하는 것임.
- 디지털보청기는 주요 마이크, 스피커, 칩 등 부품으로 구성함. 한국 기업은 핵심 부품 납품을 통해 중국 보청기시장에 진출 가능함.
ㅇ 중국 보청기 시장의 발전 트렌드 파악 필수.
- 미래 보청기의 디자인 추세는 소형화, 개성화, 스마트화
- 정부 조달과 의료 보험 시스템은 중국 보청기 시장의 가격과 서비스, 경쟁 구조에 중요한 영향을 미칠 것으로 관련 정보를 수시로 파악 하는 것이 필요함.
자료원: KOTRA 충칭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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