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日, 2012년 히트예감 베스트20
  • 경제·무역
  • 일본
  • 후쿠오카무역관 조병구
  • 2011-11-07
  • 출처 : KOTRA

日, 2012년 히트예감 베스트20

- 닛케이 트렌디사 발표 2012년 히트할 상품 20 발표 –

- 획기적 기술 혁신보다는 대체로 기존 제품의 진화된 상품이 주류 이끌 전망 –

 

 

 

□ 일본, 2012년 이런 상품이 잘 팔린다

 

 ○ 닛케이 트렌디사, 2012년 히트 예상 20위 발표

  - 2011년 10월~2012년 발매 예정 상품을 수집해 매출 증가율, 업계 영향도, 소비자 임팩트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닛케이 트렌디사 편집부가 종합 평가

 

2012년 히트예감 상품 리스트

순위/

상품명

이미지

   

1위

도쿄 스카이트리

- 2011년 5월 개장 예정

- 경제효과 880억엔, 관람인원 2500만명 예상

- 유동 인구 급변으로 관광 중심축이 도쿄 동부로 이동하여

일본 관광 부활의 상징으로 거듭날 것으로 전망

2위

게임기 연동 AR 트레이딩

카드

- 게임기가 현실과 연동하는 시대로 진입

- 위치 정보, 3G통신의 활용과 더불어 증강현실(AR) 기능을

구사한 게임의 등장으로 신규 수요 창출

- AR기능이란, 카메라로 찍은 풍경에 CG를 결합하여,

게임속 캐릭터가 유저 집에서 산다던지, 실제로 다니는

길에 적이 나타나는 등으로 활용이 가능

3위

청소년용

댄스 장비

- '댄스'가 중학교 1, 2학년생 필수 과목화함에 따라 청소년 댄스

인구는 매년 100만 명씩 늘어, 거대시장을 형성

- 의류, 신발, 오디오 등 다양한 업계가 ‘댄스 특수’ 기대

4위

주문제작

스마트폰

- 2011년 아이폰, 갤럭시S 등의 히트에 힘입어 스마트폰 시장

급속 확대

- ‘스마트폰 간단 조작법’, ‘스마트폰 개인교실’, ‘주문제작 판매’ 등

초보자를 위한 스마트폰 관련 시장이 급성장

5위

저가형

TV레코더

- 디지털 방송 6~8채널의 8~15일간 방송분 전부를 녹화 가능한

TV 레코더가 등장

- 가격 역시 10만 엔 대까지 떨어지면서 매니아 층 뿐만 아니라

일반 신규 수요까지 확대될 것으로 기대

6위

저연비

하이브리드 자동차

- 연비 40km/ℓ대까지 도달한 울트라 저연비 하이브리드 자동차

(도요타 아쿠아)가 발표되면서 주문 쇄도 중

- PHV(플러그 인 하이브리드)도 시판되면서 관심 집중

7위

초저가

국내선

항공권

- 국제선에 이어, 국내선에서도 초저가항공사가 취항 시작

- 피치 에비에이션(‘12.3월), 에어 아시아 재팬(‘12.8월),  제트

스타 재팬(’12.12월) 등이 취항을 준비 중이며, 누구라도 저렴하게

비행기를 이용한 여행이 가능한 시대 도래

8위

간편, 시간

절약 조미료

- 누구라도 단시간 내에 간편하게 요리할 수 있다는 장점을 가진

‘조미료’가 큰 인기를 끌 것으로 전망

- 닭 튀김, 나가사키 짬뽕, 로스트 치킨 등 본격 요리를 표방한

제품들이 속속 등장

- 특히, 기존 제품의 경우 전자레인지 등을 통해 조리하는 제품이

많았으나, 2012년에는 조미료와 조리기구가 일체화된 ‘올 인

패키지’ 상품이 증가할 것으로 전망

9위

이자카야

무 알코올

플랜

- 일본의 이자카야 (居酒屋:술집) 업계는 90년대 버블 경제 이후,

  점차 하향 곡선을 그리고 있으며, 2011년 지진 이후 침체 기조는 더욱 심각한 수준이 되고 있음.

- 이러한 침체 분위기를 전환시키기 위한 최신 트렌드는 ‘마시지

않는’, ‘못 마시는’ 고객을 새롭게 끌어 들일 수 있는 위한 요금

플랜의 개발임.

- 논 알코올 음료와 안주 세트 메뉴에 대한 인기가 점차 상승하고

있음.

10위

4G용

라우터

- 3G보다 3배 이상 빠른 통신속도를 자랑하는4G 라우터가 각광

- 최대 40M~110Mbps의 속도를 무기로 휴대용 라우터 뿐만

아니라 가정용 ADSL회선 교체 수요도 급증할 것으로 예상

11위

터키

요거트

- 세계 3대 요리중 하나인 터키 요리의 대표적 음료인 ‘아이란’이

요거트 시장에서 기능성, 무지방에 이은  새로운 키워드로 부상 중

- 이에 따라 일본 유제품 메이커 각 사는 ’아이란’ 제품화를 위한

개발에 추진 중이며, 2012년에 속속 발매될 예정

12위

가족용 저가

크루즈 여행

- 크루즈 선의 일본 발착률 2011년 전년대비 3배 증가

- 4인 가족 기준 10만 엔 미만의 저가 투어상품 등장으로 가족여행

선택지로써 급 부상 중

- 저가 상품의 경우 주로 유럽산 크루즈 선을 이용하여, 한국, 중국

등 동아시아를 순회하는 항로가 중심

13위

클라우드 디지털카메라

- 도시바(東芝) 무선 LAN 대응 가능 SD카드를 개발

- 카메라 각 사도 이에 대응 가능한 카메라 속속 발표

- 사진을 컴퓨터와 연결할 필요 없이 바로 인터넷으로 관리하는

‘포토 클라우드’ 시대 진입

14위

하이테크건담

프라모델

- ‘건담AGE’ 신형 프라모델에 IC칩을 내장하므로써 전용 게임기를

통해 캐릭터를 직접 키운다던지, 다른 유저와 대결을 하는 등의

기능 추가

- 초등학생 뿐 아니라, ‘건담 1세대’인 부모들의 관심도 집중

15위

직접 만드는 디저트

- 음료의 ‘디저트화’가 가속

- 음료 외에 쿠키, 과일 젤리 등 별도로 부착된 재료를 첨부하여

소비자가 직접 섞어 먹을 수 있도록 고안 하므로써 맛과 재미를

동시에 제공

16위

하이테크

가전

- 기존에 큰 인기를 끌던 청소 로봇처럼 애착심을 부르는 로봇

가전이 속속 등장

- 음성 조작이 가능한 스마트폰, 에어컨 등 각 사가 개발에

뛰어들면서 시장 급속 확대

17위

게임 감각

피트니스센터 

- 닌텐도 Wii Fit 히트로 체감형 게임에 대한 관심 급증

- 발빠르게 도입을 시작한 산업분야는 피트니스센터로 ‘체감형

게임’ 시스템을 개발

- ‘독자성’을 무기로 새로운 고객 수요 창출

18위

알레지온10

- 의료용 성분이 들어 있는 알레르기 비염 약으로는 최초로 일반

드럭 스토어에서 판매 시작

- 1일1회 복용이라는 편리함과 저렴한 가격으로 인기 상승

19위

꽃미남 롤러

- 장근석 주연의 한국 드라마 ‘미남이시네요’의 히트에 힘입어,

외모에 관심을 갖는 남성 증가

- 스킨 로션과 같은 기초 화장품의 기능과 마사지 롤러를 합친

상품이 등장

- 20~30대를 중심으로 인기 상승 중

20위

금환일식

(金環日食)

관련비즈니스 

- 2012년 5월로 예정된 금환일식은 일본 내에서만 약 8000만명이

관측 가능할 것으로 예측

- 일식용 안경, 여행 상품 등 관련 비즈니스는 2009년 개기일식

대비 2배까지 증가할 것으로 예상

자료원: 닛케이 트렌디

 

□ 주요 히트예감 상품 분석

 

 ○ 한류 걸 그룹 열풍과 중학교 필수 과목이 일으킨 붐, 청소년용 댄스장비

  - 최근 소녀시대, 카라 등 한국의 댄스 걸 그룹들이 일본에서 큰 인기를 얻으면서 댄스에 대한 관심도가 급증

  - 여기에 2012년부터 중학교 1, 2학년의 댄스 교육이 필수과목이 되면서 댄스 수요가 극적으로 증가할 것으로 전망

  - 일본 총무성에 의하면, 12~14세 인구는 약 350만 명 중 중학교 1, 2학년생은 약 200만 명으로 추산되며, 의류, 오디오 등 관련 업계에선 신규 수요에 대비해 신제품을 속속 출시 중

  - 기능성 신발 메이커 아킬레스는, '순족(瞬足) 시리즈'의 여아용 제품을2012년 1월에 출시한다고 발표

  - 스포츠웨어 브랜드인 FILA 역시 2012년 모델부터 청소년용 댄스 웨어를 신규로 발표할 예정

  - 오디오 전문 브랜드 파이오니어도 이러한 수요에 발 맞춰 ‘청소년도 쉽게 조작할 수 있는’ 댄서용 오디오 제품 개발에 착수했음.

 

청소년용 댄스 슈즈(좌2)와 댄서용 오디오(우)

자료원: 야후 재팬

 

 ○ 보급형 가격과 편리성으로 시장 확대를 노리는 TV 레코더

  - 종래의 TV 레코더 시장에서는 TV 편성표를 확인하고 보고 싶은 프로그램만을 골라 녹화하는 독립형 레코더와 TV 프로그램 전체를 녹화할 수 있는 TV 내장형 레코더로 나뉘어 있었음.

  - 전자는 녹화까지 절차가 복잡하여 불편하다는 점, 후자는 TV 본체 가격이 고가라는 점 때문에 ‘매니아층을 위한 제품군’으로 분류되어 왔으며, 2012년에는 이러한 단점을 불식시킬 획기적 상품이 속속 등장할 예정임.

  - 도시바(東芝)는 ‘레그자 서버(Regza Server)’ 시리즈를 통해 최대 6채널 15일간 전부 녹화 가능한TV레코더를 개발, 연내 발표할 계획

  - 버팔로사 역시 최대 8채널 8일간 녹화 가능한 TV레코더를 발표 준비 중

  - 위 제품들은 버튼 하나로 최대 15일까지 녹화가 가능하고, 가격대도 10만 엔 이하에서 책정될 예정이어서 수요가 급증할 것으로 전망

 

도시바 레그자 서버

자료원: 도시바 홈페이지

 

 ○ 울트라 저연비 자동차, 상용화를 넘어 대중화하다

  - 에코카 연비경쟁이 2012년을 기점으로 30km/ℓ대에서 40km/ℓ대로 진입할 것으로 예상됨.

  - 2011년 12월 도요타에서 투입할 예정인 하이브리드 자동차(HV) 아쿠아는 최대 40km/ℓ까지 기록하며 큰 인기를 끌 것으로 예상

  - 또한, 2012년 데뷔하게 될 PHV(플러그 인 하이브리드) 자동차 역시 전기자동차(EV)와 하이브리드차(HV)의 장점을 두루 갖췄다는 평가를 받으며 시장에서 큰 인기를 끌 것으로 예상

 

도요타 아쿠아

자료원: 도요타 홈페이지

 

 ○ 애완 동물 감각의 가전이 인기 끌 것

  - 최근 들어 청소 로봇의 인기가 높아지는데, 부재중 청소를 해 준다는 편리성 뿐만 아니라, 방 상태를 센서로 체크해 스스로 청소해 주는 모습이 애완 동물처럼 귀엽다는 인식이 소비자 층에 확산되고 있기 때문임.

  - 이러한 현상은 최근 도시바에서 개발한 음성인식 에어컨에서도 나타나, 가령 ‘춥다’는 단어를 말하면 온도를 자동으로 올리는 등의 기능을 갖춘 에어컨이 큰 화제를 모으고 있음.

 

로봇 청소기(좌)와 음성인식 에어컨(우)

자료원: ceatec JAPAN

 

□ 시사점

 

 ○ 일본의 2012년도 히트 예감 상품은 기존 상품의 진보된 상품이 주류될 듯

  - 녹화시간은 늘리면서 가격을 낮춘 TV레코더, 연비를 높인 하이브리드 자동차, 인공지능에 가깝게 성능이 향상된 에어컨 등 기존 기술을 더욱 심화한 상품들이 히트할 것으로 예측

  - 이는 일본 경제가 2011년 3월 동일본 대지진, 유럽발 경제위기, 엔고, 태국 홍수 등으로 전반적으로 침체된 분위기 속에 새로운 개념의 모델 개발보다는 기존 제품의 성능 심화에 힘을 쏟고 있기 때문인 것으로 분석됨.

 

 

자료원: 닛케이 트렌디, 제품 각사 홈페이지, 야후 재팬, KOTRA 후쿠오카 무역관 자체 보유자료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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