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中 장쑤성 문화산업 매년 30% 성장
  • 경제·무역
  • 중국
  • 난징무역관
  • 2011-11-01
  • 출처 : KOTRA

 

中 장쑤성 문화산업 매년 30% 성장

- 애니메이션 제작, 중국 전체 1위 -

 

 

 

□ 장쑤성 문화산업 현황

 

 ○ 장쑤성 문화산업, 지난 5년간 연간 성장률 30%.

  - 장쑤성 문화청(江省文化厅) 통계에 따르면, 2010년까지 장쑤성의 문화산업에 대한 투자규모는 이미 3400억 위안(약 533억7000만 달러)을 초과

  - 문화산업 관련 종사자 수는 110만 명, 4대 문화 관련 기업은 전국 30위 권에 들며, 애니메이션 제작 분량도 전국 1위임.

  - 2010년 장쑤성 문화산업의 대외무역수지 흑자는 137만6000달러에 이름.

 

 ○ 효과적인 산업 육성을 위해 복합산업단지 조성

  - 장쑤성 소재, 문화산업단지는 총 140곳이 있으며, 그 가운데 국가 급 애니메이션 산업 기지가 4곳, 국가 급 문화산업 시범기지가 10곳, 성급 문화산업 시범기지가 27곳으로 복합 산업단지 조성을 통해 산업의 결집성과 효율성을 증대시키고 있음.

 

 ○ 애니메이션산업 발전이 가장 두드러짐.

  - 현재 장쑤성에 있는 300여 개 애니메이션 관련 기업의 제작 분량은 전국 1위로서, 이 가운데 80% 이상의 기업들이 난징(南京), 쑤저우(州), 우시(无), 창저우(常州)의 4개 국가 급 애니메이션 산업 기지에 소속됐음.

 

 ○ 지난 9월에는 “2011년도 장쑤성 문화산업 투자유치 계약 체결식(2011年度省文化产业导资签约)”이 난징에서 개최됐음.

  - 총172개 항목, 투자금 총액은 2억1200만 위안(약 3328만 달러)을 유치했으며, 이로써 2011년도 문화산업 총 투자금액은 722억 위안(약 113억3438만 달러)에 이르게 됐음.

 

2011년도 장쑤성 문화산업 투자 유치 계약 내역

분류 방식

분야

수량(건)

지원금(위안)

종류별

공연예술 및 대중문화활동

52

6170만

장려금

19

1452만

금리보조

9

1680만

*장쑤성의 북부지역을 쑤베이(北), 중부지역을 쑤쫑(中), 남부지역을 쑤난(南) 이라고 함.

 

□ 과학 기술과 문화산업의 융합

 

 ○ 과학 기술 혁신이 문화산업의 새로운 원동력이 되고 있음.

  - 2011년 장쑤성 문화산업 관련 투자의 공통점은 문화와 과학 기술의 융합이라 할 수 있음.첨단 기술을 활용한 프로젝트 비율이 전체의 60%를 차지함.

 

  - 창저우의 Joyland(常州嬉谷主)는 비주얼 컴퓨팅 기술 분야에서 최고 수준인 미국의 NVIDIA社와 계약을 맺고, 미국의 World of Warcraft, 중국의 Star Saga(星际传说)와 같은 유명 인터넷 게임 200여 개를 3D로 설계, 실물로 제작해 지난 국경절 기간에만 20여 만 명의 관광객을 끌어 들였음.

 

Joyland 전경

자료원: 바이두

 

  - 쑤저우워니우(牛公司)社는 3D 인터넷 게임 기술 개발로 3년 만에 순 수익 1억 위안(약US$1569만)을 초과해 유명 인터넷 게임 기업으로 자리 잡았음.

  - 지난 2008년에 개장한 종합 문화 관광 단지인 우시의 링산판꽁 (无锡灵山梵)의 경우에도 무대 기계 통제 시스템을 도입해 현대적인 음향 기술 및 전기 기술, 레이저 쇼를 통해 관광 수익을 창출하고 있음.

 

□ 투자 방식의 확대
 

 ○ 정부가 지원하는 省급 문화산업의 경우 지난 4년 간 5.2억 위안 (약 US$ 8163만)의 지원을 받았으며, 주요 지원 대상 프로젝트는 모두 352개임.

 

 ○ 정부의 직접적인 지원 외에도 금융부문의 지원도 확대됐음.

  - 2010년 12월에는 쑤저우문광신국(州文广新局: 문화, 방송, 신문, 출판을 주관하는 종합 행정국)이 중국공상은행 쑤저우지점 (中工商州分行)과 파트너쉽을 맺고, 대출형식으로100억 위안(약 US$1 5억7000만)을 지원했음.

  - 또한 2011년 6월, 장쑤성 소재 창의력 있는 우수 중소기업을 지원하기 위해 베이징은행 난징지점(北京行南京分行)은 장쑤성 문화청에 100억 위안에 달하는 여신(與信)을 제공하기로 합의했음.
 

 ○ 문화산업의 거대한 잠재력에 민간 자본의 투자도 늘어 나고 있음.

  - 2011년 5월, 미디어 제작의 선두 기업인 Huayi Bros. Media Group (华谊兄弟媒集)는 쑤저우에 영화를 테마로 한 공원을 건설할 것이라고 발표했으며, 투자 금액은 총 30억 위안(약 4억 7000만 달러)이라고 함.

  - 방직회사에서 지금은 물류, IT 등 다방면으로 사업 분야를 확장하는 멍란그룹(梦兰)도 50억 위안(약 7억8500만 달러)을 들여 디지털 문화산업과 애니메이션 게임사업에 투자함.

  - 2011년 7월, 우시방송(无广)은 싱가포르의 화영광휘기금관리유한 공사(映光基金管理有限公司)와 손잡고 이동 인터넷과 같은 뉴 미디어 산업에 투자를 진행 중임.

 

□ 전망

 

 ○ 2015년까지 장쑤성 문화산업의 누계 총수입은 1조 위안(약 157억 달러)을 초과할 것이며, 省 GDP의 6% 규모에 이를 전망으로, 장쑤성의 기간산업으로 발전할 것으로 예상됨.

 

 ○ 문화산업의 발전을 위해서는 인터넷과 정보통신, 디지털 기술 등 연계 산업의 발전이 수반돼야 하며, 대기업뿐만 아니라 문화 산업 단지 및 민영기업 등의 상호 협력이 요구됨.

 

 ○ 또한, 시장의 수요에 맞춘 프로젝트 개발과 내실 위주의 발전, 그리고 전문 인력의 적절한 수급과 육성이 과제로 지적됨.

 

 

자료원: 신화보업망(新华报业网), 장쑤성문화산업망(江省文化产业网), 중국광파망(中广播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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