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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성장산업기술] 美 소비시장, 리커머스로 통한다
  • 경제·무역
  • 미국
  • 뉴욕무역관 임소현
  • 2011-10-31
  • 출처 : KOTRA

 

美 소비시장, 리커머스(Recommerce)로 통한다

- 보상판매와 개인 간 직거래 등 중고품 재거래 활발 -

- 불경기로 현명한 소비방법 추구 -

 

 

 

미국의 시장조사 기관 Trendwatching.com에서는 2011년 미국 시장의 소비 키워드로 보유한 상품의 재거래를 의미하는 '리커머스'를 제시. 리커머스 붐의 원인은 Nextism, Statusphere, Excusumption로 대표되는 소비자 성향으로 설명 가능. 현재 美 시장에서는 보상판매, 용이한 현금화, 모바일 마켓 거래를 통해 리커머스가 활발히 진행 중

 

□ 2011년 美 소비 키워드, 리커머스(Recommerce)

 

  美 시장조사기관 Trendwatching.com에서는 2011년 10월의 미국시장의 소비 키워드를 리커머스(Recommerce)로 꼽음.

  - 최근 고급 브랜드의 역구매(buy-back), 교환제도, 보상판매를 좋아하는 소비자들을 위해 편리하고 좋은 옵션을 제공하는 온라인 플랫폼 및 모바일 시장 형성 등으로 소비들이 과거 구매한 제품의 가치를 재거래하는 것이 어느 때보다 쉬워짐.

  - 美 경제의 더블딥 위험이 제기되는 등 어려운 경제 상황에서 소비자들은 재정적 부담감을 줄이면서 환경적·윤리적 관심을 충족시킬 수 있는 리커머스를 선호

 

  리커머스는 소비자들의 구매 결정의 초기단계부터 의사 결정에 점차 더 많은 영향을 미치는데 자동차나 집을 살 때처럼 소비자들은 현재 그 어느 때보다 다양한 제품에 대해 구매 시 재판매 가치를 고려

 

□ 리커머스(Recommerce)를 이끄는 세 가지 소비자 성향

 

  Trendwatching.com은 리커머스 붐을 만들어낸 소비자의 성향을 Nextism, Statusphere, Excusumption의 세 가지로 제시

 

  Nextism은 소비자들은 '다음'이라는 새롭고 흥미진진한 경험을 영원히 갈망하는 경향을 의미

  - 모든 구매에서 '최고 중의 최고'를 원하는 소비계층이 늘어나면서 점점 더 즉각적인 것을 추구하며 가능한 많은 경험을 원하는 소비자들 증가

  - 신제품의 개선된 사양, 더 높은 품질 또는 고급스럽고 업데이트된 디자인은 소비자들에게 더욱 강렬한 경험을 제공하며 궁극적으로 더 나은 삶을 제공하기 때문에 새로운 상품과 서비스는 소비자들에게 유혹적

 

  Statusphere는 소비자들은 요령 있고 책임 있는 쇼핑을 통한 사회적 지위의 성장 추구하는 것을 의미

  - 사회적 지위에 대한 갈망이 모든 소비자 트렌드의 중심에 있음은 오래전부터 언급됐는데 소비자들은 가장 크고 빠른 혹은 돋보이는 제품을 소유하는 것에서 사회적 지위에 대한 만족감을 얻음.

  - 즉, 소비를 통해 획득하게 되는 ‘새로운’ 사회적 지위는 숙련된 기술, 관대함, 소속관계 또는 친환경적인 자세로 정의

  - 점점 더 많은 수의 소비자들은 자신의 사회적 지위를 의식적인 소비행위보다 이미 사용했거나 오래된 물건을 현금으로 교환하거나 할인과 같이 물건을 책임감 있게 처분할 수 있는 현명한 방법을 통해 얻고자 노력

 

  Excusumption은 재정난에 처한 소비자들이 창조적 해결책을 추구하는 것

  - 美 경제의 불안함이 몇 년간 지속되면서 소비자들의 수입이 줄고 소비심리 감소

  - 따라서, 소비자들은 오래되거나 사용하지 않은 물건들을 거래하거나 다른 물건과 교환하는 방법을 통해 새롭고 죄책감 없는 소비방법으로 연결해주는 새로운 서비스를 갈망

  - 소비자들은 구입한 제품을 리커머스를 통해 재판매할 수 있다는 것을 염두해 두고 죄책감 없이 상품을 구입

 

□ 보상판매, 현금화, 모바일 마켓을 통해 리커머스 활발히 진행 중

 

  보상판매를 통해 소비자들은 자신이 소유한 제품의 가치를 재확인하고 업그레이드 된 제품과 맞교환 가능

  - 특히 패션이나 가전제품처럼 빠르게 신제품이 출시돼 제품의 수명이 짧은 제품군에서 보상 판매가 활발

  - 대형 전자제품 판매업체 Target, Walmart, RadioShack와 Best Buy 등은 현재 보상판매 프로그램 진행 중

  - GAP 매장에서는 자선단체에 기부하기 위한 중고 의류를 가져온 사람들에게는 GAP 의류 30% 할인권이 제공

  - 골프용품 제조업체인 Callaway는 Trade In! Trade Up! 프로그램을 통해 상표와 관계없이 사용하던 클럽을 새것으로 바꿀 기회를 제공

  - 오토바이 헬멧 제조업체인 AGV는 안전의 중요성을 강조하고자 운전자가 상표와 상관없이 쓰던 헬멧을 20% 할인권과 교환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출시

  - Guitar Center는 쓰던 악기를 가져온 고객들에게 500달러의 범위 내에서 10% 할인을 제공

  - Winmark Corporation은 Play It Again Sports, Music Go Round, Once Upon A Child와 Plato’s Closet과 같이 보상판매나 중고제품 판매 전문 브랜드를 소유

 

골프용품 제조업체 Callaway의 보상판매 광고

자료원 : Trendwatching.com

 

 ○ 대표적인 리커머스 웹사이트 eBay, Amazon, Craigslist 등에서 여전히 활발한 중고품 거래가 이뤄지고 있음과 동시에 소비자들을 사로잡기 위한 새로운 형태의 개인 직거래 마켓들이 등장해 물건의 현금화가 쉬워짐.

  - 미국의 야외용품 브랜드인 Patagonia는 2011년 9월부터 eBay와 손을 잡고 소비자들이 중고제품을 사고팔 수 있는 공식적인 마켓서비스 시작

  - 미국의 DealsGoRound는 사용자가 Groupon, LivingSocial이나 BuyWithMe에서 했던 거래를 다시 판매하거나 구매할 수 있도록 해 상품뿐 아니라 서비스의 현금화도 가능해짐.

 

DealsGoRound의 웹사이트와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자료원 : Trendwatching.com

 

  편리함을 추구하는 소비자들은 빠른 정보 제공과 구매, 즉각적인 보상, 자립성 등을 제공할 수 있는 모바일 마켓을 환영

  - eBay의 중고제품 판매 애플리케이션은 판매하려는 제품 가격을 자동적으로 감지해 적절한 가격을 생산하는데 2010년 10월 출시된 이후 430만 건의 거래가 이루어짐.

  - 2010년 8월에 출시된 Amazon Student는 학생을 대상으로 한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으로 책, DVD, 게임, 전자제품의 바코드 스캔을 통해 보상판매의 가격을 알려주고 소비자가 이 가격을 받아들이면 상품과 Amazon 상품권을 교환 가능

 

Amazon Student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화면

자료원 : Trendwatching.com

 

 

자료원 : Trendwatchi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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