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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성장산업기술] 대만, 전자상거래시장 집중 분석
  • 경제·무역
  • 대만
  • 타이베이무역관 슈퍼관리자
  • 2011-10-27
  • 출처 : KOTRA

 

대만, 전자상거래시장 집중 분석

- 대만의 주요 유통채널로 부상한 온라인 쇼핑 –

- 적극적인 온라인 마케팅으로 한국상품 홍보 필요 –

 

 

 

□ 대만의 전자상거래 시장, 향후 5년간 고속 성장 전망

 

 ○ 대만의 올해 전자상거래 시장 규모는 4300억 대만 달러(약 141억 달러)를 기록할 전망

  - 대만의 주요 전자상거래 기업 PChome의 CEO 잔홍즈(詹宏志)는 앞으로 5년간 대만 전자상거래 시장이 빠른 속도로 성장해 유통채널의 50% 이상을 차지하는 1조5000억 대만 달러(약 490억 달러)의 시장을 형성할 것이라고 주장함.

 

 ○ 2010년 VISA사에서 실시한 전자상거래 실태 조사로는 아태지역 6개국(대만, 중국, 인도, 인도네시아, 말레이시아, 태국) 소비자들의 전자상거래 1인당 연간 평균 구매액은 2086달러인 반면에 대만은 약 2배에 상당하는 4041달러로 1위를 차지

  - 특히 B2C(Business to Customer) 시장에서의 거래가 활발한 편임.

 

대만 전자상거래 시장 규모

(단위: 억 대만 달러, %)

자료원: 資策會(MIC)

 

□ 대만 전자상거래 사이트 Top 10

 

순위

사이트명

홈페이지 주소

설립

비고

1

www.books.com.tw

1996

서적전문 판매에서 2011년 종합 온라인 매장으로 전환

2

shopping.pchome.com.tw

2000

24시간 배송서비스를 대만에서 처음 시작

3

buy.yahoo.com.tw

2004

종합 온라인 매장으로 트렌드 상품분야 강함.

4

www.momoshop.com.tw

2005

홈쇼핑에서 온라인 매장으로 규모 확장, 최근 3년간 성장 속도가 가장 빠름.

5

tw.bid.yahoo.com

2001

C2C 형태의 온라인 매장, 10만 개 이상의 상점 보유, 많은 온라인 인기 상품을 탄생시킴.

6

www.payeasy.com.tw

2000

기초화장품, 메이크업 제품에 강함.

7

www.ruten.com.tw

2006

PChome과 eBay의 합작 사이트. C2C 형태로 등록된 상품이 3000만 건에 달함.

8

www.pcstore.com.tw

2005

B2B2C로 소규모 매장과 고객을 연결해주는 형태

9

www.lativ.com.tw

2005

대만 브랜드로 천연 소재로 만든 심플하고 편안한 의류유통

10

tw.mall.yahoo.com

2008

2011년 오프라인 백화점 매장의 온라인 매장코너가 생기면서 영역 확장

자료원: Business Next 9월호

 

 ○ 대만 전자상거래 1위, 博客來의 차별화 성공전략

  - 博客來는 대형 포털사이트 YAHOO의 온라인매장과 24시간 쇼핑 혁명을 일으킨 PChome을 제치고 지명도와 사용자 만족도를 합한 종합순위에서 1위를 기록함. 이는 博客來만의 차별화된 사이트 운영에서 기인함.

  - 서적판매를 전문적으로 하던 博客來는 회원들의 특징을 파악해 문화, 예술과 관련된 상품분야로 확장, 서적 이외의 상품판매 수익이 총 수익의 40%를 차지함. 또한 여성회원이 65%를 차지하고 젊은 연령층이 많은 것을 고려해 디자인 소품을 개발했으며, 현재 50종 이상의 디자인 소품을 판매 중임.

  - 앱 상에서 ISBN(국제표준도서번호)이나 바코드를 입력하면 서적을 구매할 수 있도록 서비스를 개발, 제공한 지 8개월 만에 5만 번 이상의 다운로드 수를 기록하며 매출 증가에 톡톡히 역할함.

 

博客來의 앱과 인기소품 ‘LED 조명’

  

자료원: 博客來

 

□ 대만 소비자들은 온라인 상점을 어떻게 이용하나?

 

 ○ MIC의 대만 소비자의 온라인 구매 실태 보고에 따르면, 남성은 컴퓨터 및 주변기기(50.7%), 여성의 경우 의류 및 액세서리(51.3%) 구매가 가장 높은 비율을 차지했음.

 

성별 온라인 구매 품목 조사(복수응답)

자료원: 資策會(MIC)

 

 ○ 어느 사이트에서 물건을 구매하는지에 대해서는 상품 수령이 편리한 곳이 61.1%를 차지하며, 간편성을 가장 중요하게 여기는 것으로 나타났음. 그다음으로는 사이트의 안전성, 익숙함, 평판, 지불 방식 순으로 응답함.

 

같은 상품을 살 때 사이트를 결정하는 요소(복수응답)

자료원: 資策會(MIC)

 

 ○ 한편 온라인 구매에서 가장 불만족스러운 점으로는 교환, 환불과정의 복잡함을 꼽았으며, 상품 품질이 고르지 못함. 불확실한 AS, 배송시간이 느림, 상품 설명의 부족 등이 그 뒤를 이었음.

 

□ 참고사항 및 시사점

 

 ○ 대만 소비자는 온라인 구매 시 신용카드를 주로 이용하며, ATM을 통한 송금이나 편의점을 이용하는 경우도 많음.

  - 아직 전자지갑(하드디스크나 가상은행 계좌에 화폐가치를 저장해 지갑처럼 사용)의 사용 빈도는 현저히 낮은 편으로, 이는 대만 온라인 구매 시장이 주로 B2C 시장형태가 대부분이기 때문

  - 앞으로 소비자와 소비자 간 거래(C2C)가 증가할수록 안전성과 편리성이 보장된 전자지갑의 사용도가 높아질 것임.

 

 ○ 업계에 따르면 국내 전자상거래 사이트 G마켓은 해외 소비자 중 대만 소비자의 비율이 가장 높은데, 지리적 근접성으로 물류비용이 저렴한 점을 이용해 대만 업체들이 대량 구매 후 개인 인터넷 쇼핑몰에서 재판매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이라고 함.

  - 한류 열풍으로 한국 상품에 대한 관심은 증가했으나, 온라인상에서 한국상품을 구매할 수 있는 종합 인터넷 쇼핑사이트가 없어서 구매 대행이 유행함.

 

 ○ 한국에서 운영되는 쇼핑몰에서 외국인이 구매할 경우 국제 거래가 가능한 카드를 이용해야 하는 제약이 따르며, 이와 같은 결제의 불편함 때문에 대만 소비자들은 대리 구매를 선택하는 경우가 많음.

  - 대만 소비자들이 통상적으로 사용하는 대만 내 은행 신용카드로 결제할 수 있도록 하는 등 결제의 불편함 해소가 대만 온라인 소비자를 끌어모을 수 있는 중요한 요소로 판단됨.

 

 

자료원: Business next 9, 10월호, 경제일보, 공상시보, 업체 홈페이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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