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美, 각광받는 기업 홍보용 제품들
  • 현장·인터뷰
  • 미국
  • 시카고무역관 황선창
  • 2011-10-13
  • 출처 : KOTRA

 

美, 각광받는 기업 홍보용 제품들

- 휴대용 전자기기 관련 제품과 세련된 디자인의 첨단기술 제품 급증 -

 

 

 

□ 미국 기업 홍보제품 시장 동향

 

 ○ 기업 홍보제품 시장

  - 미국 기업들은 기업 홍보와 제품 판매 확대를 위해 소비자에게 저가의 볼펜에서부터 열쇠고리에서부터 고가제품으로는 자동차 등을 제공해 하나의 주요 마케팅 수단으로 활용함.

  - Promotional Products Association International(PPAI)에 따르면, 홍보용품 시장규모는 연간 약 180억 달러에 이르며 머그컵 티셔츠뿐만아니라 직원들의 성과 창출 확대를 부상으로 제공하는 고가의 카메라 등도 포함됨.

 

 ○ 기업 홍보제품의 특징

  - 홍보 제품은 어떤 누군가가 자기 회사의 로고나 제품명이 새겨진 제품을 사용하고 입고 전시를 통해 기업 이름 또는 로고 노출을 극대화하려는 목적으로 사용되며 마케팅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해 주로 많은 기업이 사용함.

  - 기업들은 성공적으로 홍보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해서는 홍보용 제품을 구매에 많은 노력과 시간 및 비용을 지출하며, 또한 매년 수 많은 홍보용 제품이 시장에 출시됨.

  - 경쟁이 치열한 홍보용품 시장에서 성공하기 위해서는 기업들의 마케팅 트렌드을 면밀하게 파악하는 것도 필요하지만 소비자들의 원하는 제품이 무엇인지를 파악하는 것도 절실히 요구됨.

 

 ○ 홍보 제품의 조건

  - 홍보용 제품을 생산 또는 개발하는 기업들은 경쟁이 치열한 홍보용품 시장에서 살아남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사항을 염두에 두어야 할 것임.

  - 첫째, 홍보용품이 자체에 가치가 있어야 함. 둘째, 홍보용 제품은 사람들로부터 긍정적인 평가를 받는 유용한 제품이어야 함. 셋째, 홍보 제품을 통해 홍보 기업과 의사 소통이 가능한 제품 또는 디자인된 제품이어야 함. 마지막으로 홍보제품이 한번 쓰고 버리는 물건이 아니라 지속적으로 사용해 애착이 갈 수 있는 제품이어야 홍보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음. 기업의 배포하는 홍보제품은 마케팅 효과를 극대화하는 도구로 활용되며 좀더 타깃 고객들의 좀 더 오랫동안 브랜드나 회사명을 기억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촉매역할을 함.

 

□ 2011년 홍보 제품의 특징

 

 ○ 마케팅 및 홍보 당담자들이 대거 참석한 시카고 홍보용품 전시회인 Motivation Show

  - 시카고에서 맥코믹 플레이스 전시장에서 개최된 2011년 홍보제품 전시회인 Motivation Show는 10월 4일부터 5일까지 콘퍼런스가 개최됐으며 5일 부터 6일까지 전시회가 개최됐음.

  - 카메라 업체인 캐논을 비롯해 약 500여개 전시업체로 참가했으며, 주요 품목으로는 전자제품에서 부터 의류와 문구 제품에 이르기까지 아주 다양한 제품이 전시됐음.

 

 ○ 이번 전시회의 특징

  - 이번 전시회의 가장 큰 특징은 주요 프랜차이즈 요식업체들이 손님 유치를 위해 다양하고 세련되게 디자인된 선물카드 전시 크게 증가했음.

  - 또한, 약간 고가이지만 혁신기술을 추가하고 생활에 지속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태양광을 이용한 휴대폰 충전기 등과 같은 기능적인 제품이 크게 인기를 끌었음.

  - 소니나 캐논 등 유명 전자제품업체들도 홍보용품시장 판매 확대를 위해 대규모 전시공간을 마련하고 제품 알리기에 적극 나섰음.

 

전시장 전경

자료원 : 전시장 방문 자체 촬영

 

□ 주요 인기제품

 

 ○ 제품명 X Mark I Mouse Slim

  - 캐논사에서 출시한 무선 마우스와 전자계산기 겸용제품으로 출장이 많은 직장인들에게 큰 인기를 끌 것으로 기대됨.

  - 이 제품은 얇고 세련된 디자인으로 가벼워 휴대에 간편할 뿐만 아니라 계산기 기능과 숫자를 입력할 수 있는 키패드 기능도 갖춤.

 

자료원 : 캐논사

 

 ○ 제품명 : ROBOCUP

  - Top Brands사 ROBOCUP은 휴대용으로 간편하게 사용할 수 있는 음료 병이나 커피 컵 홀더로 보트, 낚시, 캠핑, 사냥, 골프 등과 같은 야외 활동에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는 제품으로 특허를 취득했음.

  - 또한, 해변 모래사장이나 수영장, 건설 공사장, 차고 등에서도 사용하며, 2개 음료수를 고정할 수 있으며, 보온기능도 있음.

 

자료원 : www.top-brands.com

 

 ○ 제품명 : iWOW-3D Adaptors

  - SRS Labs, Inc에서 출시한 동 제품은 애플사의 iPhone®, iPod®, iPad® 등에 연결해 생생한 3D 사운드를 들을 수 있게 도와주는 제품으로 제품 표면에 회사 로고를 인쇄해 홍보 제품으로 활용할 수 있음.

 

자료원 : SRS Labs, Inc

 

 ○ 제품명 : Eco Solar Charger

  - 친환경 홍보 제품을 전문적으로 판매하는 Eco Promotional Products사 제품으로 태양광을 이용해 휴대폰 등 휴대용 전지기기를 충전할 수 있는 제품임.

  - 애플의 아이폰을 포함 8개 다른 종류의 휴대용 전자기기를 충전할 수 있도록 어댑터를 제공하고 있어 비상시에 간편하게 사용할 수 있어 인기를 끌고 있음.

 

자료원 : Eco Promotional Products사

 

 ○ 제품명 : Dzdock

  - Dzdock사에서 개발한 이 제품은 아이패드나 전자책 리더기, 휴대폰 등을 올려 높을 수 있는 받침대로 알루미늄 재질로 만들어져 있음.

  - 검정색에서 흰색에 이르기까지 6가지의 다양한 컬러 제품을 판매하며 11살 어린이와 아버지가 공동으로 개발한 아이디어 제품임.

 

자료원 : Dzdock

 

□ 시사점

 

 ○ 점차 하이테크 관련 홍보제품 인기 증가

  - 홍보제품이 단순 문구류 위주에서 점차 오래 쓸 수 있고 지속적으로 브랜드나 기업 명을 노출할 수 있는 기능성 있는 첨단기술 관련 제품에 대한 인기가 높음.

  - 인기제품 중 휴대용 전자 기기 보급이 크게 증가함에 따라 이 제품 관련 액세서리나 편리성을 향상시킨 제품들이 인기를 끌고 있음.

  - 세련되게 디자인과 기능성을 향상시킨 아이디어 제품과 성능을 크게 향상시킨 하이테크 제품 출시는 더욱 증가할 것으로 전문가들은 전망함.

 

 ○ 주요 전자제품 업체 홍보용품 시장에 판매 확대를 위해 적극 나서

  - 주요 전자제품 업체들도 자사 제품을 기업들이 홍보용품으로 구매해 사용하는 것을 확대하기 위해 적극적으로 마케팅에 나서며 한국의 삼성과 엘지도 이 전시회에 참가했음.

 

 ○ 한국산 세련된 디자인과 기능성을 갖춘 홍보제품 미국시장 노려볼만

  - 점자 확대되는 미국 홍보용품 시장 공략을 위해 한국산 제품 중 세련된 디자인과 기능성을 갖춘 휴대용 기기 관련 액세서리와 기능성 제품들도 미국 홍보제품 시장 진출을 위해 적극적으로 나설 필요가 있음.

 

 

자료원 : www.motivationshow.com, 해당 업체 홈페이지, 전시장 방문 및 인터뷰, 시카고 무역관 종합 및 의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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