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中 결혼 비용, 서민 기둥뿌리 흔들린다
  • 경제·무역
  • 중국
  • 칭다오무역관
  • 2011-09-30
  • 출처 : KOTRA

 

中 결혼 비용, 서민 기둥뿌리 흔들린다

- 고물가에 턱없이 높은 비용을 요구하는 결혼문화 일반화 추세-

- 빠링허우들의 결혼비용 부담은 대체로 부모 몫 -

 

 

 

□ 천정부지로 치솟는 中 결혼 비용

 

  혜택받은 세대 빠링허우 결혼적령기 돌입

  - 2011년 3월 중국 결혼산업조사통계센터에 따르면, 최근 5년간 매년 811만3600쌍 이상의 부부가 결혼등기를 완료했음.

  - 독신자녀 세대인 ‘빠링허우(80년대 출생세대)’가 결혼적령기에 들어가면서 향후 10년간 매년 1000만 이상의 신혼부부가 생겨날 것으로 예상됨.

  - 부모세대들과는 달리 어려서부터 경제적으로 풍요로운 환경에서 성장한 빠링허우들은 결혼식 역시 화려하고 개성 있는 형태를 선호함.

  - 체면을 중시하는 중국인의 성향까지 복합돼 BMW, 캐딜락 등의 고급승용차를 8대씩 임차해 결혼식 당일에 과시용으로 사용하는 것이 일반화됐으며, 이러한 결혼식에서의 ‘체면유지’ 비용도 갈수록 비싸짐.

 

□ 높은 단가의 결혼, ‘부담 따로 만족 따로’

 

  늘어나는 결혼비용으론 인한 부모들의 경제적 부담 증가

  - 2010년 중국 성·시 결혼 소요비용은 약 4183억 위안으로 2006년 3000억 위안에서 무려 1183억 위안이 증가(증가율 39%)했음.

  - 중국 주요 도시 결혼비용 조사결과 상하이가 140만 위안으로 가장 높았으며, 항저우 128만 위안, 베이징 107만 위안, 광저우 105만 위안, 선전 86만 위안, 쑤저우 75만 위안, 난징 70만 위안, 우한 46만 위안 순으로 나타남.

  - 상하이에서 결혼 시 평균 소요비용은 140만 위안으로 상하이 중산층 남성의 연평균 임금을 6만 위안으로 가정할 때 23.3년을 지출 없이 모아야만 마련 가능 금액임.

  - 중국 통계국 발표에 따르면 2010년 중국 성·시 평균 임금은 1만9109위안으로 부모의 도움이 없이는 결혼자금 마련이 거의 불가능한 실정임.

 

최근 결혼비용 증가로 부모의 경제적 부담증가를 표현한 그림

 

최근 지역·품목별 평균 결혼비용 단가

             (단위: 위안)

 

주택

실내장식

가전 가구

승용차

답례품

신혼여행

연애비용

총액

상하이

100만

15만

10만

10만

0.5만

1.2만

4.32만

140.02만

항저우

80만

15만

10만

15만

0

3만

4.8만

127.8만

베이징

64만

15만

8만

12만

3만

3만

1.8만

106.8만

광저우

64만

15만

8만

10만

0

3만

4.8만

104.8만

선전

58만

10만

5만

10만

-2만

1.2만

3.6만

85.8만

쑤저우

60만

10만

2.5만

0.15만

-2.5만

1.2만

3.6만

74.95만

난징

48만

5만

3만

10만

0

1.6만

2.4만

70만

우한

25만

8만

8만

0

-0.4만

1만

4.8만

46.4만

자료원: 新

주 : 주택은 80㎡ 이상의 중저가 규모 주택 기준이며, 답례품 비용은 중국에서 결혼 시 하객들에게 고가의 술, 담배, 사탕을 권하는 풍습이 있어 소요되는 비용임. 상기 표상에 답례품 비용은 답례품 비용에서 축의금(包) 비용을 제한 금액임.

 

  품목별 소요 비용 점유율(주택 및 차량 제외)

  - 결혼비용 지출 점유율조사 결과 신혼집 인테리어 비용이 44.74%를 차지했고, 신혼용품(가전 및 가구) 구매비용이 26.86%, 웨딩 및 연회 비용이 12.89%를 차지해 전체 결혼 소요비용의 84.5%를 차지함.

  - 15.5%를 차지하는 신혼여행, 예물, 웨딩사진 촬영, 예복 비용은 비교적 낮은 점유율을 보여 이후 소비확대 가능성이 클 것으로 예상됨.

  - 2011~2012년 결혼예정자를 대상으로 한 ‘결혼 시 가장 중요한 서비스 및 상품’ 조사결과 웨딩사진 촬영이 85.6%로 1위를 차지했고, 다음으로 예식진행(78.74%), 신혼여행(46.4%), 예물(36.6%) 순 이었음.

 

 

  해외 결혼상품 유행

  - 중국의 런민비 절상효과에 힘입어 일부 여행사의 해외결혼 패키지 상품이 유행함.

  - 해외결혼을 신청하는 인원 대부분은 중등 수입 이상의 빠링허우들로 최근 중국의 런민비 절상이 해외결혼상품 소비 촉진에 영향을 줌.

  - 이는 남들과 다른 개성을 중시하는 빠링허우들의 특징과도 관계가 있음.

 

  높은 비용에 비해 낮은 질의 상품 및 서비스 제공

  - 중국 결혼산업 대부분 높은 비용에 비해 낮은 질의 서비스와 상품을 제공하고 있어 소비자들의 신뢰를 잃고 있음.

  - 낮은 질의 서비스가 제공되는 이유는 공급이 수요를 따라가지 못하는 중국 결혼산업의 현황과 규정된 서비스 표준의 부재임.

 

 

자료원: 新, 新,중국결혼산업발전조사보고서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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