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日, 보잉 787 도입에 따른 각 항공사 전략 변화
  • 경제·무역
  • 일본
  • 나고야무역관 이상진
  • 2011-09-30
  • 출처 : KOTRA

 

日, 보잉 787 도입에 따른 각 항공사 전략 변화

- 차세대형 중형 여객기 보잉 787 –

- 보잉, 2013년까지 월 생산 기체대수 3기에서 10기로 증대 -

 

 

 

□ 일본의 주요항공사 보잉787 도입

 

 ○ 가장 먼저 보잉 787을 도입한 ANA, 초호기가 28일 하네다 공항에 도착

  - ANA는 11월 1일에 하네다 ⇔ 오카야마, 하네다 ⇔히로시마의 2노선에 787기체를 투입하는 걸 시작으로 국내외에서 적극적으로 활용할 계획

  - ANA는 2011년도에 787을 12기 도입하고 '17년도까지 55기를 조달함.

  - ANA의 이토 사장은 재래 중형기인 보잉767을 이 55기분으로부터 바꾸게 되면 연간 100억 엔 정도의 비용절감 효과가 있다고 함.

 

 

 ○ 종래대비 20% 늘어난 연비 성능과 약 1만5000㎞에 달하는 항속거리로 중형기로 장거리노선 취항이 가능해지므로 새로운 비즈니스 발생

  - 좌석 수 200~300의 중형기이면서 좌석 수가 400을 넘는 대형기 수준의 항속거리로 새로운 비즈니스 발생

  - 예를 들어, 787을 이용해 12년 1월에 신규 개설하는 하네다 ⇔프랑크푸르트선. 하네다 출발이 1시인 동편은 수요 면에서도 항공운용의 제한이라는 측면에서도 787이 아니면 운항 불가한 노선임.

  - 이전에는 일본에서 프랑크푸르트까지는 대형기가 아니면 도달할 수 없는 장거리

  - 하지만, 하네다 공항의 심야 출발은 대형기는 활주로의 상황으로 만석의 고객을 태우면 이륙이 불가능하고 채산이 맞지 않았음.

  - 이번 하네다 ⇔ 프랑크푸르트 노선은 787이기 때문에 실현 가능한 노선임.

 

 ○ ANA보다 조금 늦게 787을 도입하는 JAL도 12년 4월에 나리타공항 ⇔ 보스턴선을 개설

  - 일본과 아시아에서 보스턴까지 가려면 비행기를 갈아타야만 했지만 787의 취항으로 직행이 가능해짐.

  - 또한 JAL은 보서턴항공을 거점으로 하는 JetBlue 항공과 제휴에 대해 협의 진행 중

  - 미국 동해안에 강한 네트워크를 가진 이 회사와 손을 잡고 이 지역으로 향하는 고객의 편의성을 높여 국내뿐 아니라 나리타를 경유하는 보스턴향 아시아 고객의 유치도 노림.

 

□ 일본제 부품생산을 증강

 

 ○ 미국 보잉, 787 생산을 현재 월 생산 3기에서 '13년까지 10기로 늘릴 예정

 

 ○ 부품제조의 35%를 담당하는 일본기업도 생산능력을 증강할 방침

  - 787은 탄소섬유강화플라스틱(CFRP)을 대형 구조물의 반쯤 채용하고 있어 메인 날개를 생산하는 미쓰비시 중공업은 나고야 항공우주시스템제작소(나고야시)에서 CFRP를 성형하는 오토크레이브 1기 추가를 검토 중

  - 가와사키중공업은 나고야 제1공장(아이치현)에 신공장을 건설, 본격 생산에 대응함.

  - 중앙날개를 담당하는 후지중공업은 한다공장(한다시)의 제조스페이스를 확장해 각종 치구와 드릴 등도 늘려 생산능력을 50% 높임.

  - 탄소섬유 프리프레그(탄소섬유에 수지를 넣은 시트)를 공급하는 토레이는 에히매현 공장의 증산착수. 연간 생산능력 1000톤의 특수세물 탄소수지의 생산설비 1계열을 증강해 12년 9월에 가동할 계획

 

보잉 787 제조를 지원하는 일본기업군

메인 날개

미쓰비시중공업

앞쪽 동체, 다리 격납고

가와사키중공업

중앙 날개

후지중공업

CFRP

토레이

타이어

브리지스톤

오락설비

파나소닉

난방, 화장실

쟈므코

 

□ 시사점

 

 ○ 허브공항 간을 대형기로 묶어 허브공항에서부터 목적지까지는 중·소형기를 사용하는 'Hub Spoke'형 운용에 대해 787은 출발지 목적지를 직접 연결하는 'Point to Point'형의 개념을 실현함.

 

 ○ 각국의 항공회사로 787이 보급해 나가면 국제적인 허브공항의 역할과 항공회사의 기간항공 전략도 크게 변화할 것으로 전망돼 아시아의 허브공항인 인천공항의 역할 변화도 주목됨.

 

 ○ 중부지역은 일본 항공기 생산의 50%를 차지하는 항공우주산업의 중심지로, 이번 보잉의 787 생산 증대는 중부지역 항공기산업을 더욱 활성화할 것임. 항공관련 우리 업체는 중부지역을 주목할 필요가 있으며, 일본에서 열리는 항공 전시회에 참가하는 등 적극적인 자세로 협력 모색이 필요

 

전시회명

기간

장소

홈페이지

도쿄국제

항공우주산업전

2011.10.26. ~ 10.28.

도쿄빅사이트

www.tokyoaerospace.com

국제항공우주전

2012.10.9. ~ 10.14.

포트멧세나고야

www.japanaerosapce.jp

 

 

자료원: 일간공업신문, ANA홈페이지, KOTRA 나고야무역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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