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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도네시아 온라인 시장 현황과 특징
  • 트렌드
  • 인도네시아
  • 자카르타무역관 윤여필
  • 2013-06-17
  • 출처 : KOTRA

 

인도네시아 온라인시장과 특징

 

 

 

□ 시장 현황과 전망

 

 ○ 인도네시아 온라인 시장규모는 약 9억~15억 달러로 추정

  - 2012년 TV 홈쇼핑 시장규모는 약 2억 달러

  - 2012년 인터넷 쇼핑 시장규모는 전체 소매시장 1340억 달러의 0.5~0.9%에 불과한 6억~12억 달러

  - 2012년 기준, 모바일 쇼핑 시장규모는 약 1억 달러

 

 1) TV 홈쇼핑

 

 ○ TV 홈쇼핑시장은 미용 및 퍼스널 케어, 가전제품, 주방용품 및 가구 등의 시장으로 구성

  - 대부분 홈쇼핑업체의 주력상품은 화장품, 주방용품, 패션잡화가 주를 이루고 있음.

 

 ○ 현재 총 7개 TV 홈쇼핑업체가 활약 중임.

  - 홈쇼핑업체 중 한국인이 경영하는 Lejel 홈쇼핑은 약 3000만 달러의 매출을 올림.

  - MNC Shop은 한국의 GS 홈쇼핑과의 합작회사(GS 지분: 40%)이며, 5년 이내 1억 달러 매출을 목표로 하고 있음. (2013년 매출 목표: 2000만 달러)

 

TV 홈쇼핑업체

회사명

브랜드명

PT. Gogomedia Visindo

Gogo Mall

Lejel Group

Lejel Home Shopping

PT. Global Mediacom

MNC Shop

PT. Jabalu Media Internusa

The Fast World

CV. Jaco Indosehat

Jaco Tv Shopping

PT. Best Buy Indonesia

Best Buy Home Shopping

PT. Omni Intivision

O-Shop

자료원: Euromonitor

 

 2) 인터넷 쇼핑

 

 ○ 2012년 인터넷 사용자는 6100만 명으로 이들이 형성한 인터넷 쇼핑 시장규모는 약 6억~9억 달러로 추정함.

 

 ○ 현재 약 402개의 인터넷 쇼핑 사이트가 존재

  - 이들 중 주요 인터넷 쇼핑 사이트는 Kaskus, Disdus, Tokobagus, Dealkeren, Bhinneka, BliBli, Tokopedia 등이 있음.

  - Daily Social 설문조사에 따르면 인도네시아 네티즌이 가장 선호하는 인터넷 쇼핑몰은 Facebook(50%)으로 나타남.

  - 그 다음으로 네티즌들은 Kaskus(49.2%), Disdus(19.5%), Tokobagus(13.6%) 등을 선호함.

 

 ○ 인도네시아 인터넷 쇼핑은 B2C와 C2C로 구분되며, 최근 진출한 기업은 SNS에 다양한 프로모션 전략을 활용하고 있음.

 

B2C

C2C

Lazada.com, Lojai.com, Zalora.co.id, Tiket.com, Rakuten.com, Bhinneka.com, Gramedia.com, Plasa.com, Krazymarket.com, Multiply.com, Sukamart.com, Dealgoing.com, BliBli.com, Goindonesia.com, Glodokshop.com, Livingsocial.co.id, Rumahsegar.com, Yes24.com, Ek-Gadgets.com, Dinomarket.com 등

Kaskus.co.id, Bukalapak.com, E-bay Indonesia, Tokopedia.com, Berniaga.com, Tokobagus.com, Rumah123.com, Mobil123.com, Pricearea.com, Gmarket.co.id, Qoo10.co.id 등

 

 ○ 제약회사, 오프라인 쇼핑몰 및 서점 등도 인터넷 쇼핑 사이트 오픈

  - 인도네시아 최대 제약사인 Kalbe Farma, 서점 Gramedia, 롯데마트, 까르푸도 인터넷 쇼핑 사이트를 운영

 

 3) 모바일 쇼핑

 

 ○ 모바일 쇼핑 시장규모는 약 1억 달러로 추정

 

 ○ 모바일 쇼핑 시장 성장의 동인은 스마트폰 및 데이터 사용량 증가임.

  - 2012년 스마트폰 사용자 수는 2700만 명으로 전체 이동통신 단말기 사용자의 28%임.

 

 ○ 인도네시아에서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을 이용한 온라인 쇼핑 사이트는 Lojai.com, Tokobagus.com 그리고 Kaskus.co.id 등 몇 개사에 불과

 

□ 주요 특징

 

 1) TV 홈쇼핑

 

 ○ 주요 품목으로는 보석, 시계, 화장품, 마사지기기, 운동기기, 주방용품 등으로 구성

 

TV 홈쇼핑 주요 제품

구분

사례

제품 사진

패션

보석, 백, 액세서리

미용

헤어, 바디케어, 스킨케어 등

건강

마사지기기

주방용품

밥솥, 후라이팬, 믹서

 

 ○ TV 홈쇼핑을 주로 이용하는 고객은 도시지역 거주 중산층 이상의 소비자이며, 특히 주부를 주요 대상으로 함.

  - TV 홈쇼핑의 방영시간은 30~60분이며, 주로 아침 시간에 주부를 대상으로 방영함.

 

 ○ 주요 고객이 주부이기 때문에 화장품, 보석, 주방용품 판매가 대부분임.

 

 ○ 현재 콜센터에서 신용카드 정보를 얻는 것이 불법이기 때문에 결제수단으로 상품인도결제방식(COD; Cash On Delivery)이 주로 사용됨.

 

 2) 인터넷 쇼핑

 

 ○ 인터넷에서 판매되는 제품은 전자제품, 가전제품, 패션, 화장품이 주를 이룸.

  - 그 외에 책, 패션, 장난감, 스포츠용품, 가구, 부동산, 음악기기, 식음료, 자동차용춤 등 다양함.

  - 최근 들어 일부 인터넷 쇼핑업체는 특정 제품에 집중하는 경향

 

인터넷 쇼핑몰의 주요 판매제품

인터넷 쇼핑몰

집중 제품군

Bhinneka.com

IT 제품

Zalora.co.id

패션

Kawanlamaonline.com

산업용 기기

Rumah123.com

부동산

Tiket.com

호텔, 여행, 엔터테인먼트 티켓

Dinobar.com

꽃, 선물

Bursa.fotografer.net

카메라, 사진 관련 제품

 

 ○ 인터넷 쇼핑 주 고객은 15~35세의 중산층

  - 이들은 주로 집(63%)과 사무실(25%)에서 인터넷을 사용함. 25% 이상이 일주일에 30시간 이상을 인터넷 사용에 할애

 

 ○ 인터넷 쇼핑을 이용하는 소비자들은 주로 할인상품을 찾는 소비패턴을 보임.

  - 이들은 주로 패션(37%), 여행티켓(20%), 음악·비디오·게임(20%), 전자기기(13%), 책(8%) 등을 구매

 

 ○ 아직 온라인 결제수단 보급이 확산되지 않아, 결제수단으로 은행이체(70%)를 주로 사용함.

  - 결제규모는 약 50만 루피아 정도이며, 500만 루피아 이상을 결제하는 소비자도 존재

 

 3) 모바일 쇼핑

 

 ○ 모바일 쇼핑의 매출은 게임(54%), 광고(39%), 비디오·음악(7%)으로 구분됨.

 

 ○ 온라인 쇼핑시장에서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을 통해 구매되는 비율은 2%에 불과함.

  - 모바일을 사용해 인터넷에서 제품을 구매하는 비율은 43%이며, 나머지 55%는 컴퓨터를 이용해 구매함.

  - 이는 인도네시아 모바일 네트워크가 불안정해 인도네시아 사람들이 선호하는 SNS 접속이 어렵기 때문임.

 

 

자료원: Daily Social, 노무라증권, Euromonitor, KOTRA 자카르타 무역관 의견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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