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뉴질랜드 진출 한국식품, 현지화 미흡
- 현장·인터뷰
- 뉴질랜드
- 오클랜드무역관 장수영
- 2011-09-19
- 출처 : KOTR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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뉴질랜드 진출 한국식품, 현지화 미흡
- 식품 전시회 참가, 판촉행사 등 현지화 마케팅 필요 -
□ 현지인 시장은 미개척 상태
○ 뉴질랜드 내 한국식품 매장은 약 120개가 넘고 있고, 취급 품목도 다양해 뉴질랜드에서 한국식품을 구매하는 데는 큰 어려움이 없음. 하지만 이들 매장은 주로 한국인이 운영하고 있고 구매자들 역시 대부분이 한국인으로 한국식품이 뉴질랜드 현지 소비시장에 성공적으로 진출했다고 하기에는 무리가 있음.
○ 이런 현상은 뉴질랜드의 가장 대표적인 슈퍼마켓 체인이라고 할 수 있는 Foodstuff사가 운영하는 ‘팩앤세이브(Pak N Save)' 매장과 Progressive사가 운영하는 ’카운트다운(Countdown)' 매장에 진열된 한국식품의 종류와 수에서 잘 나타남.
□ 라면류, 아이스크림, 음료 등 인기
○ 오클랜드 무역관에서 이들 두 매장을 직접 방문해서 조사한 바로는, 가장 먼저 눈에 띄는 한국식품은 신라면으로 대표되는 라면류임. 신라면이 봉지라면과 컵라면의 형태로 판매되며, 너구리, 김치라면, 짜파게티도 눈에 띄었고, 농심 새우깡이 스낵류로는 유일하게 판매되고 있었음.
○ 또한, 약 3종의 알로에 음료가 판매되는데, 이들 모두 한국에서 제조된 것임. 다만 현지 유통업체의 요구에 따라 브랜드는 현지 브랜드를 사용하고 있었고, 빙그레의 메로나 아이스크림이 시험단계로 판매되고 있음.
○ 조사된 내용에서 알 수 있는 바와 같이 현지 슈퍼마켓에서 취급되는 한국 식품의 종류는 극히 제한적인 상태로 한국 식품의 현지화는 대단히 미흡한 수준임.
현지 슈퍼에서 판매되는 한국 식품과 소매가격
품목명
매장판매가(NZ$)
판매 매장
농심 신라면 5팩
4.99(행사가)
Pak N Save
농심 신라면 1팩
1.00(행사가)
Pak N Save
1.58
Countdown
농심 새우깡
1.54
Countdown
T-best 알로에베라 드링크(1.5L)
2.19(행사가)
Pak N Save
Yoosh 알로에베라 드링크(500mL)
2.04
Countdown
Rejuva 알로에베라 드링크(500mL)
3.77
Countdown
Rejuva 알로에베라 드링크(1.5L)
6.45
Countdown
빙그레 메로나, 비비빅 8개 Box
5.89(행사가)
Pak N Save
크라운 초코파이(소형 박스)
3.06
Countdown
자료원: 오클랜드 무역관 조사
□ 현지화 마케팅 강화해야
○ 이처럼 뉴질랜드에 진출한 한국식품의 현지화가 제대로 진행되지 못한 원인으로는 한국식품 유통업체들이 약 4만 명에 달하는 한국 교민시장에 우선 관심을 두기 때문이며, 뉴질랜드 현지인에게 한국식품을 알릴 수 있는 확실한 계기가 부족했기 때문으로 보임.
○ 그렇지만 최근 한국 상품에 대한 이미지가 높아지고 있고 한류에 빠져드는 젊은이가 많아지는 등 뉴질랜드 사람들의 한국과 한국문화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는 것은 한국 식품의 뉴질랜드 현지시장 진출에 호재가 될 전망임. 또한 내년은 양국이 수교 50주년을 맞는 해로 양국 국민 간 관심도가 높아지면서 우리 식품의 현지 진출 여건도 좋아질 것으로 전망됨.
○ 이런 호기를 살리기 위해서는 우리 수출업계는 현지인 슈퍼마켓에 대한 공략을 강화하고 약 15만 명으로 추산되는 뉴질랜드 거주 중국인들이 이용한 중국인 마켓 역시 공략할 필요가 있음. 또한 매년 8월 열리는 '오클랜드 국제식품전' 등 현지 식품 이벤트에 대한 참가와 다양한 판촉 행사 등 적극적인 현지화 마케팅이 필요해 보임.
자료원: 시장 조사, 바이어 면담 및 KOTRA 오클랜드 무역관 의견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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