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2011년 상반기 필리핀 10대 히트품목
  • 현장·인터뷰
  • 필리핀
  • 마닐라무역관 김군기
  • 2011-08-11
  • 출처 : KOTRA

 

2011년 상반기 필리핀 10대 히트품목

- 디지털카메라, 핸드폰 등 전자제품 압도 -

- 한국산 자동차, 핸드폰, 의류 등 포함 -

 

 

 

□ 분야별로 전문가 추천 받아

 

 ○ 필리핀의 2011년 상반기 10대 히트상품으로 자동차, 디지털 카메라, 아이폰 및 갤럭시 등이 선정됐음. 전자제품이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고 문화상품 등은 순위에 들지 못하는 특성을 보임.

 

 ○ 이번 품목 선정에는 KOTRA 마닐라KBC에서 지난 8월 1일부터 5일까지 수도 마닐라 지역을 중심으로 50여 명의 분야별 전문가와 적극적인 관심을 보이는 주부 등 다양한 계층의 의견을 반영해 전화 및 설문 응답을 기초로 이뤄졌으며 해당 분야별 1개, 전체 분야 1개의 히트상품을 추천하는 방식으로 이뤄졌음.

 

 ○ 필리핀에는 히트상품을 조사하는 전문업체나 매체가 부재한 상황이어서 무역관에서 임의로 대상자를 선별했으며, 전화 및 설문에 응한 분야별 대상자들은 가정주부, 회계사, 패션 디자이너, 시장분석가 등과 식품, 건설업체 사장, 사무직원, 감사업무 종사자 등이 망라됐음.

 

 ○ 한류 및 한국제품의 인기를 반영해 한국제품은 자동차, 핸드폰, 의류 등이 10대 히트상품에 포함돼 높은 인기를 실감할 수 있었으며, 수요가 확대되는 품목이라는 점에서 시장전망도 밝고 다른 품목의 수요창출에도 기여할 것이라는 기대를 할 수 있었음.

 

□ 2011년 상반기 10대 히트상품

 

 1. 현대 자동차

 

    

 

제품

투싼, 엑센트(Tucson, Accent)

가격대

투싼: US$ 23,000~39,488

엑센트: US$ 13,675~18,790

선호계층

중산층

원산지

대한민국

유통업체

Hyundai Asia Resources, Inc.

 

선정이유

 

2010년 현대 자동차는 국산차의 성능과 인기를 바탕으로 필리핀 시장판매율은 전년도 대비 82.3% 증가했으며, 매출액도 2009년 1억8210만 달러에서 2010년 3억4290만 달러로 증가했음.

2010년 현대 자동차 판매대수는 2만712대로 2009년 판매대수보다 86.8% 증가했음.

투싼은 훌륭한 디자인과 가격경쟁력을 앞세워 현지 소비자들을 사로잡았으며 엑센트의 첫 번째 모델은 디젤 엔진을 도입한 이후 뛰어난 연비 효율성으로 많은 단골고객 확보에 성공한 것으로 평가받고 있음.

소비자들의 엑센트 선호는 가솔린 엔진과 자동변속 기어를 탑재한 새 모델을 출시 후에도 지속되고 있으며 현대 자동차의 뛰어난 디자인과 합리적인 가격에 대한 호응이 매우 뜨거움.

 

2. DSLR

 

제품

DSLR EOS 1000D

가격대

US$ 650

선호계층

중산층

원산지

일본

유통업체

Canon Marketing Phils., Inc.

선정이유

SNS가 지속적인 인기를 끌면서 디지털 카메라시장 또한 점점 확대되고 아시아태평양 지역에서 디지털 카메라에 대한 수요는 여전히 매우 높은 상황임.

2011년, 필리핀은 해당 지역에서 가장 큰 성장을 기록, 페이스북을 사용하는 국가 중 시장규모 상위10위 안에 들 것으로 기대되고 있음.

comScore Media Metrix에 따르면, 필리핀은 93%의 인터넷 유저가 소셜 네트워킹 사이트를 이용하며 2011년 2월 기준, 해당부문 1위를 기록할 정도에 이름.

디지털 카메라 제조업체들은 이러한 SNS의 이점을 활용, 기존제품과 비교해 더욱 혁신적인 양질의 제품을 합리적인 가격에 제공함으로써, 소비자들이 소셜 네트워킹 사이트에 사진을 더욱 쉽게 올리고 공유할 수 있게 했음.

2010년 필리핀의 캐논 유통업체인 Canon Marketing Phils는 7690만 달러의 매출을 달성할 정도의 호조를 보였음. 이전 DSLR카메라는 전문 사진가들만의 소유물이었으나 캐논은 70년 이상된 캐논만의 EOS시스템을 도입해 소비자 개개인의 취향에 맞게 기기를 업그레이드 할 수 있도록 새로운 제품을 개발해 선풍적인 인기를 얻고 있음.

EOS 1000 D는 가장 저렴한 DSLR 모델로, 초보자들이 사용하기에 적합한 것으로 평가받음.

 

3. 아이폰4

 

제품

아이폰4

가격대

US$ 953 ~ 1,163

선호계층

중상류층

원산지

미국

유통업체

Apple, Inc.(Phils.)

선정이유

기존 아이폰 제품이 74일만에 100만 대를 판매한 데 비해 애플사는 아이폰4가 3일만에 170만 대를 넘어섰다고 발표했을 정도로 인기있는 제품임.

필리핀 이동통신업체인 Globe는 애플사와 협력해 2010년 9월 부터 아이폰 4의 공식 판매에 들어간 바 있음.

1000명이 넘는 사람들이 공식 발매시각인 오전 9시가 되기도 전에 줄을 설 정도의 인기를 누렸으며, 이를 위해 Globe사에서는 150개 부스에 450명의 인력을 투입하는 홍역을 치르기도 했음.

Globe사는 초기 개통비율을 기준으로 오전 9시부터 오후 9시까지 1500~2000명의 사람들이 몰렸을 정도여서 기대 이상의 관심과 구매에 놀라는 반응을 보였음.

이러한 선풍적인 인기는 앞으로도 지속될 것으로 전망됨.

 

4. 아이패드 2

 

 

제품

아이패드2

가격대

With Wi-fi only: US$ 499 ~ 699

With Wi-fi and 3G” US$ 629 ~ 829

선호계층

중상류층

원산지

미국

유통업체

Apple, Inc. (Phils.)

선정이유

최고의 미디어 기기답게 아이패드는 동영상 재상 및 음악 감상, 책, 잡지, 신문 구독 등에 적합해 필리핀에서 소유하고픈 선망의 제품이 됨.

발매 이래로 3개월 동안 아이패드는 200만 대 이상이 팔렸으며, 아이패드 2가 필리핀에서 발매되기 이전, 이미 많은 사람들이 미국에서 구입을 할 정도로 관심과 높은 구매를 기록했음.

혁신적인고 다양한 기능 때문에 많은 필리핀 소비자들은 여전히 IPad 2 구매를 희망하고 있음.

 

5. 삼성 갤럭시

 

 

제품

삼성 갤럭시 S2

가격대

US$ 698 ~745

선호계층

중상류층

원산지

South Korea

유통업체

Samsung Electronics Phils.

선정이유

안드로이드가 탑재된 휴대폰 중 가장 사람들의 기대를 많이 받는 제품으로 슬림한 디자인(8.49mm)에 4G 기능을 갖춰 인기가 높음.

갤럭시 S2는 또한 가벼우면서도 1.2GHz의 듀얼 코어가 내장돼 있고 안드로이드사의 최신 프로그램인 안드로이드 OS와 안드로이드 2.3 Gingerbread도 갖추고 있어 더할 나위 없이 좋은 제품으로 평가받고 있음.

소비자들은 풀스크린과 음성인식 기능을 통해 전화, 문자, 이메일 및 웹 서핑까지도 쉽게 사용할 수 있음.

매력적인 디자인과 4.3인치의 큰 액정으로 사용이 용이하다는 것이 갤럭시 S2만의 장점으로 통용되고 있어 필리핀 매니아들의 선망의 대상이 되고 있음.

 

6. 열쇠고리형 손 소독제

 

 

제품

열쇠고리형 손 소독제

가격대

US$1.27 ~ 1.40

선호계층

중산층

원산지

필리핀

유통업체

Kohl Industries Corp.

선정이유

가방에 부착할 수 있는 열쇠고리형 손 소독제는 이제 어디서나 쉽게 찾아볼 수 있는 아이디어 상품으로 통용되고 많은 사람들의 사랑을 받고 있음.

이 작은 열쇠고리는 필리핀 소비자들에게 선풍적인 인기를 끌고 있는데, 손 소독제는 필리핀 시장에 보급된 지 오래 됐지만, 이제는 소비자들로 하여금 조금 더 휴대하기 편리한 형태로 개발된 아이디어 상품으로 인기를 얻게 된 것으로 보임.

하지만 열쇠고리와 손 소독제를 같이 판매하는 회사는 매우 적어 앞으로도 당분간 이러한 아이디어 제품에 대한 높은 선호도는 이어질 것으로 보이며 아직도 수요에 미치지 못하고 있어 이러한 제품을 생산하려는 기업이 줄을 잇게 될 것으로 보임.

 

7. 한국 의류

 

 

제품

한국 의류

가격대

US$ 6.98 ~ 23.26

선호계층

중산층

원산지

대한민국

유통업체

소매업체

 

선정이유

 

한국 드라마가 필리핀에서 큰 인기를 끌면서, 필리핀 소비자들의 패션에도 영향을 미치고 있음.

한류 영향으로 필리핀 최고의 노래들은 모두 K-POP이 차지하는 형국이며 드라마, 음식, 의류 등 전방위로 한국모드가 확산되는 추세임.

현지 최대 방송사인 ABS-CBN은 멕시코와 대만 드라마의 성공 후 한국 드라마를 방영해 높은 시청률을 기록하자 프라임 타임에 한국 드라마를 고정 편성하고 있음.

대만의 F4가 이미 큰 히트를 쳤기 때문에 한국 드라마를 방영하는 것은 위험요소가 있었으나, 두 편의 한국 드라마 모두 필리핀 시청자들을 사로 잡았음.

많은 필리핀 소비자들은 한국 연예인들의 패션을 쫓고 있으며, 이는 곧 필리핀 패션산업계의 한류열풍을 일으키는 결과를 낳고 있음.

한국패션은 쇼핑센터, 백화점, 오픈마켓 등 어디서나 쉽게 찾아볼 수 있으며 온라인 쇼핑몰을 통한 판매 역시 한국 패션을 유행으로 이끄는 데 큰 역할을 하고 있음.

 

 

8. 망 이나살 (Mang Insasal)

 

 

제품

바비큐

가격대

US$ 1.14 ~ 2.33

선호계층

중산층

원산지

필리핀

유통업체

Mang Inasal, Inc.

 

선정이유

 

2003년 일로일로 시에 1호점을 개점한 이래로 급속도로 성장하는 필리핀 최고 인기의 패스트푸드 체인점 가운데 하나임.

필리핀 최대 패스트푸드점인 졸리비(Jollibee Food Corporation)가 2010년 인수한 이후 2011년 상반기까지 매출총액이 9000만 달러에 달할 정도로 모든 필리핀인들의 사랑을 한 몸에 받고 있음.

2011년 망이나살은 필리핀 전역에 400개 이상의 지점을 내고, 요식업계에서 10년 이상 근무한 직원들을 1만 명 이상 고용하는 등 큰 성장세를 보임.

 

 

9. 맥북 에어(MacBook Air)

 

제품

맥북 에어(MacBook Air)

가격대

US$ 1,232 ~1,930

선호계층

중상류층

원산지

미국

유통업체

Apple, Inc.

 

선정이유

 

맥북 에어는 슬림한 디자인과 다른 노트북에 비해 2배 이상 빠른 속도로 소비자들을 사로잡고 있음.

메트로 마닐라 지역의 애플스토어에서는 맥북 에어의 판매를 개시한 지 얼마 지나지 않아 재고가 바닥날 정도로 수요가 폭발함.

한 필리핀 블로거가 소비자들이 마치 주문에 걸린 듯 맥북 에어를 구매한다고 표현할 정도로 구매속도가 빨라지고 있음.

 

10. 체리 모바일

 

 

제품

핸드폰

가격대

US$ 116 ~396

선호계층

중산층

원산지

필리핀

유통업체

Cosmic Technologies, Inc.

선정이유

2009년도에 4개의 기종만 가지고 필리핀 핸드폰 시장에 진입한 바 있음. 그러나 이후 무려 60개가 넘는 기종을 만들어내며 시장의 핵심으로 급부상했음. 2년이라는 짧은 시간 동안 듀얼심 브랜드의 떠오르는 리더로 자리를 잡았으며 2010년도의 3rd CyberPress Awards 에서 최고의 IT업체로 선정되기도 할 정도로 인기가 높음.

2011년도에는 필리핀 유명인사들 사이에서도 인정받고 많이 사용돼 더 큰 인기를 끌고 있음.

휴대폰 시장에 갓 진입한 새로운 업체이지만, 체리 모바일은 눈부신 성장과 발전을 바탕으로 필리핀 시장을 급속도로 파고들고 있음.

필리핀 소비자들의 취향과 욕구에 잘 부합하고 있다는 점에서 앞으로 폭발적인 판매를 전망하고 있음.

 

 

자료: KOTRA 마닐라KBC 설문조사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2011년 상반기 필리핀 10대 히트품목)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국가별 주요산업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