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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집트, 무더운 날씨에 불티 나는 생수와 탄산수
  • 현장·인터뷰
  • 이집트
  • 카이로무역관 슈퍼관리자
  • 2011-08-28
  • 출처 : KOTRA

 

이집트, 무더운 날씨에 불티 나는 생수와 탄산수

- 열악한 상수도 시설로 이집트 대다수 국민이 음용수 구매 -

- 고품질의 외국산 생수, 탄산수 선호로 올해 수입량 급증 -

 

 

 

□ 이집트 음용수 산업동향

 

 ○ 연중 8개월가량 여름이 지속되는 이집트의 무더운 기후로 식료품에서 물소비가 차지하는 부분이 매우 큰 편. 8500만 명의 인구와 연 2%의 인구 증가율로 이집트 음용수의 시장 규모와 수요가 큼.

 

 ○ 이집트 내 열악한 상수도 시스템으로 인해 수돗물의 질이 크게 떨어짐. 이집트인의 가처분 소득 증가와 건강에 대한 관심 폭증으로 자연스럽게 음용수 산업의 성장이 가속화됨.

 

 ○ 2008년, 시판되는 일부 생수 중 박테리아와 유해 물질이 함유됐다는 이집트 보건부의 발표로 자국산 음용수에 대한 불안감을 갖기 시작. 이후 차츰 수입산 생수와 탄산수 선호가 커짐.

 

 ○ 2010년 이집트 내 전체 음용수 시장 규모는 전년기 대비 20% 성장한 42억 이집트 파운드에 달함. 이 중 34억 이집트 파운드가 일반 생수시장 규모이며, 나머지는 탄산수 시장으로 구성됨.

 

음용수 산업 시장 판매량

자료원 : Euromonitor international

 

 ○ 2015년까지 이집트 음용수시장은 연 평균 8%의 성장으로 약 62억 이집트 파운드에 달할 것으로 예상됨.

 

□ 생수 판매 유통구조

 

 ○ 이집트 수돗물의 조약한 질로 일반 생수의 수요가 꾸준히 증가하는 추세

 

 ○ 석회질이 많이 함유된 자국산 생수의 특징에 따라 이집트 내 대다수 호텔, 커피숍은 Auqafina, Dasani 등의 외국산 생수를 판매함.

 

 ○ 2010년 이집트 생수 판매는 on-trade를 통한 호텔, 레스토랑, 커피숍 등지에서 30억 이집트 파운드가 판매됐으며, 그 외 4억 이집트 파운드가 일반 대형마트, 소매점 등지에서 이뤄짐. on, off 간의 전체 판매 물량은 큰 차이가 없지만, 판매액은 on-trade에서 압도적인 면을 볼 수 있음. 즉, 이집트 내 생수시장의 유통구조를 파악함으로써 더 높은 마진을 이룰 수 있음을 뜻함.

 

 고소득층 위주로 탄산수 인기 증가

 

 ○ 2010년 탄산수의 시장규모는 전년기 대비 16% 성장으로 8억 EGP에 달했음. 일반 생수에 비해 가격이 비싼 탄산수는 이집트 내 고소득 층이 선호함. 판매량의 66%는 호텔, 바 등지에서 이뤄졌으며, 나머지 33%는 일반 소매점에서 판매됨.

 

 ○ 2015년까지 탄산수 시장은 연평균 5%의 성장이 예상되며, 최근 제조사들의 적극적인 광고와 가격 조정 시사로 향후 수요층 확대와 시장규모 확장이 예상됨.

 

 

제품명

가격

용량

특징

Baraka

2.5 LE

210ml

이집트 자국산인 Baraka는

자국 인지도가 높은 편

Nestle

Perrier

12 LE

750ml

프랑스산의 탄산수로서

세계적인 인기 상품

Schweppes

7.5 LE

250ml

현지 지사화를 통해 판매 중인 상품.

높은 브랜드 인지도가 있는 상품

Bottle green

9 LE

275ml

영국 탄산수 제품이며,

인공 향과 색소를 전혀 쓰지 않는

자연 친화적 상품

Apllinaris

10 LE

200ml

독일 탄산수제품이며, 품질이 뛰어나

3년 연속 Superior taste Award를

수상

1$ = 5.9 LE(이집트 통화)

자료원: 현지 대형마트 조사

 

□ 현지 음용수 브랜드 점유율

 

2010년, 현지 음용수 시장 브랜드 점유율

자료원: Euromonitor international

 

 ○ 2010년 음용수시장의 점유율 1위 Baraka는 이집트에서 28년의 역사가 있는 제품. 2001년 58%까지 육박했던 Baraka의 시장 점유율은 이집트 내 소득 증가와 자국산 생수의 품질 불신으로 인해 점점 하락세로 치닫고 있으며 2010년 36% 수준까지 떨어짐.

 

 ○ Nestle의 높은 품질과 공격적인 판매 통로 구축으로 2010년 전년기 대비 2.7%의 점유율을 추가 확보할 정도로 최근 약진 중임. 올해는 적극적인 광고 투자와 판촉 활동, 프리미엄 제품 발굴로 1위와의 시장 격차를 더욱 좁히려 노력 중

 

 ○ 이 외에 이집트 국방부에서 운영하는 Safi, Pepsi사의 Dasani, Cocacola사의 Aquafina 등의 제품들이 소수 점유율 다툼 중임.

 

□ 수입 동향

 

Import Statistics(HS Code: 22011010)

Rank

Country

Import Value(달러)

Increase Rate(%)

Import Share(%)

2009

2010

2009~2010

2010

1

France

597,752

612,136

2

71

2

Italy

125,778

204,400

63

24

3

U.S.A.

-

28,878

-

3

4

Turkey

3,948

7,597

92

1

5

Spain

19,877

6,400

-68

1

6

Germany

-

3,406

-

0.4

7

Netherlands

-

756

-

0.1

 

*Total Imports

770,251

863,573

35

 

*The total amount of imports ($) are the total imports' value from all countries, not the top ten countries only.

자료원: CAPMAS

 

□ 관세율

 

Product

음용수(생수 및 탄산수)

HS Code

2201

Description

Waters, including natural or artificial

mineral waters and aerated water

Duty Rate

30%

 

□ 시사점

 

 ○ 이집트 음용수 시장은 2015년까지 연평균 8%의 성장에 다다를 것으로 전망됨. 수돗물의 조약한 질과 소비자의 건강에 대한 염려 증가로 꾸준한 성장세를 이어갈 것으로 예상됨.

 

 ○ 탄산수시장은 연 평균 5% 성장이 전망됨. 수입제품을 선호하는 고소득층을 겨냥한 차별화된 제품 전략으로 탄산수시장을 유망산업으로 눈 여겨 볼만함. 탄산수에 대한 홍보와 가격 조정을 통해 향후 탄산수 수요층의 확대가 점쳐지는 바, 특히 젊은 여성층 위주로 점점 탄산수의 인기가 확산됨.

 

 ○ 과거 외국계 기업의 시장 진출은 주로 현지 공장 설립을 통해 이뤄졌던 반면, 최근에는 순수 수입을 통한 진출이 크게 늘어나는 상황. 전년기 대비 2010년 수입 증가율은 산업 성장치를 크게 웃돈 35%에 달할 정도로 음용수의 수입산 선호가 점점 커질 것으로 예상됨.

 

 ○ 2008년 이집트 산업부의 시중 생수 조사결과, 시판되는 생수에서 박테리아를 포함한 인체에 적합하지 않은 세균들이 발견됐던 과거 선례에 따라 국내 기업은 인체에 무해한 안정성을 바탕으로 고 품질, 명품 마케팅을 내세운 진출을 모색해 볼만함.

 

 ○ On trade와 Off trade 간에 판매되는 음용수의 물량은 비슷한 반면 판매액에서 큰 격차가 남에 따라, 국내기업은 사전에 이집트 시장의 유통 구조를 철저히 분석해 향후 높은 수익률 꾀할 필요가 있음.

 

 ○ 이집트 내 소득과 인구의 증가로 고가의 생수, 탄산수의 수요가 큰 폭으로 늘 것으로 예상되므로 국내 기업은 장기적 관점에서 사전 판로 개척과 시장 파악을 통한 이집트 진출 모색이 필요함.

 

 

자료원: BMI, Euromonitor international, 현지 언론, KOTRA 카이로 KBC 보유자료 등 종합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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