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中, 대기업 영화 속 PPL 광고 관심도 높아
  • 경제·무역
  • 중국
  • 광저우무역관
  • 2011-08-29
  • 출처 : KOTRA

 

中, 대기업 영화 속 PPL 광고 관심도 높아

- 'Made in china' 트랜스포머3 PPL 광고 대흥행 -

- 중국 대기업 영화 속 PPL 광고 호시탐탐 -

     

     

 

□ 중국 이리(伊利), TCL, Lenovo, Meters bonwe, 트랜스포머3 PPL 광고 대흥행

 

 

PPL 광고: 'products in placement'의 준말로, 영화나 드라마 등에서 특정 제품을 노출해 광고 효과를 노리는 간접광고

자료원: 제일경제일보

 

 ○ 트랜스포머3 광고비 4000만 달러 흡입

  - 트랜스포머3는 쉐보레, 벤츠, 페라리, 캐논, 이베이, 노키아, 펩시콜라, 에르메스 등 국제 유명브랜드를 포함한 68곳의 PPL 광고로 영화 상영 전 이미 4000만 달러 흡입

  - 중국 4개 기업의 10곳 좌우 노출로 전반 PPL 광고의 14.7% 차지

 

 ○ 내몽골이리실업집단유한공사(蒙古伊利实业有限公司): 이리쑤화우유(伊利舒化奶)

 

내몽골이리실업집단유한공사 소개

기업명

내몽골이리실업집단유한공사

업종(주요 사업)

유제품(우유, 아이스크림 등)

총수익

297억 위안(2010년)

홈페이지

www.yili.com

Logo

자료원: www.yili.com

 

  - "I'm not talking to you until I finish my Shuhua milk", "Shuhua우유 마시고 너랑 말할게" 트랜스포머3 중 대사로 유머효과 뛰어났으며, 영화제작사 이리 Shuhua우유 들어간 대사 마련. 이리는 중국에서 으뜸으로 가는 유제품 생산회사로 1000만 원 이상의 광고비를 주면서, 이리 Shuhua우유를 유머감으로 내세우면서 PPL 광고 투자

  - 이외 이리 Shuhua 우유 광고 시 트랜스포머 요소 사용 가능

 

 

(상)트랜스포머3 중 이리Shuhua우유 노출 장면

(하)트랜스포머 요소 사용한 이리Shuhua우유 광고

     

 ○ TCL 그룹(TCL集)

 

TCL 그룹 소개

기업명

TCL 그룹

업종(주요 사업)

전자(가전 등)

총수익

519억 위안(2010년)

홈페이지

www.tcl.com

Logo

    

자료원: www.tcl.com

 

  - 트랜스포머3 중 남주인공이 여주인공을 구하러 갈 때 옆에 있던 TCL TV가 변신해 제지하는 장면에서 TCL의 Logo 5초간 단독 샷

  - 이외 TCL의 3DTV 홍보 시 트랜스포머 요소 사용 가능. 따라서 라이선스 요금을 시장가격의 5% 영화제작사에 지불(중국 내 3DTV 1만 위안/대)

 

(상)트랜스포머3 중 TCL 3DTV 5초간 단독 샷 장면

(하)트랜스포머 요소를 사용한 TCL 3DTV 홍보 광고

 

 ○ Lenovo그룹(想集): Lenovo THINKPAD EDGE

 

Lenovo 그룹 소개

기업명

Lenovo그룹

업종(주요 사업)

전자(PC 등)

총수익

1416억 위안(2010년)

홈페이지

www.lenovo.com.cn

 Logo

    

자료원: www.lenovo.com.cn

 

  - Lenovo THINKPAD EDGE 컴퓨터는 트랜스포머3 중 Brains(영화 중 배역)로 변신하고, 남자주인공과 여자주인공이 다니는 회사 내 노트북을 이용해 5번 이상 Lenovo Logo 노출. THINKPAD EDGE 지정배역 통해 브랜드, 다운 등 기능을 보여주기도 했음.

  - 이외 트랜스포머3 방영기간 Lenovo는 중국, 러시아, 인도, 일본 등 전문점에서 트랜스포머 이용한 각종 홍보 활동 진행

 

트랜스포머3 중 Lenovo Logo 노출 장면

 

 ○ Meters bonwe(美特斯邦威)

 

Meters bonwe 소개

기업명

Meters bonwe그룹

업종

의류

투자액

10억500만 위안

홈페이지

www.metersbonwe.com

Logo

    

자료원: www.metersbonwe.com

 

  - Meters bonwe는 트랜스포머2 중 길가 Logo 노출을 배경으로 이미 광고했음. Meters bonwe 회사 조사로는 트랜스포머2 광고 전후 소비자 속에서 호감도 4%에서 6.89%로 증가했다고 밝힘. 트랜스포머3 중 Meters bonwe의 인지도는 노키아, 펩시콜라 등 국제브랜드 다음으로 10위를 차지

  - 트랜스포머3 중 남주인공은 Meters bonwe의 옷을 입은 장면, 길가 거폭의 광고, 화물운송차량 광고 모두 3곳

  - 이외 Meters bonwe 셔츠에 트랜스포머3 이미지 사용 권한 획득. Meters bonwe 관계자 말에 의하면 "올해 트랜스포머3 이미지 박힌 셔츠 1000만 벌 팔 수 있다." 셔츠 단가 89위안으로 볼 때 1억 위안의 매출액 도달할 것

 

트랜스포머3 중 남주인공 Meters bonwe 셔츠 입은 장면

 

□ 중국 영화 발전

 

 ○ 근년 중국 영화 수입

 

2004~2010년 중국 영화흥행 수입

     

2004년

2009년

2010년

2011년 상반기

흥행수입(위안)

10억

62억

101억

57억

자료원: 중국영화망

 

  - 2004년 10억으로부터 2010년 100억, 6년간 10배 상승

  - 2011년 상반기 57억 위안 기록 경신. 7월 쿵푸팬더2와 트랜스포머3의 영향으로 15억 위안 수입 기록. 따라서 10월 1일 ~ 10월 7일(중국법정휴가일)이 가까워지면서 10월이면 100억 위안 수입 돌파할 것으로 예상

 

□ 중국 대기업 영화 간접광고-PPL 광고 호시탐탐

     

 ○ 중국 간접광고 시장 호황

  - 유명 감독 풍소강()은 국내 영화 중 간접광고의 수익이 가장 높음. 이왕 대기업은 국내영화광고 소극적인 태도였으나 이번 트랜스포머3 광고에 대한 반응 뜨거움.

  - 업 내 정보로는 국산영화 중 간접광고는 몇십만~몇백만 위안, 트랜스포머3 같은 경우 1000만 위안 이상일 것. 이번 합작의 주요 연계역할인 오미오락회사(娱乐) 담당자 장디(笛)는 "국내 유명 회사 10개 정도에서 4개로 압축한 것이다. 이는 중국기업이 할리우드 영화에서 제일 많은 광고투자였으며(기업 수와 투자액), 이후 끊임없이 증가할 것이다."고 표명. 중국기업은 '외국영화 중 광고비가 생각보다 비싸지 않다.' 등 태도를 나타냄.

     

□ 영화 간접광고에 대한 시청자반응

     

 ○ 시청자태도: 속수무책

  - 중국 경제 발전과 함께 정신적 소비가 늘고 있으며 영화 인기도 높아짐. 영화, 드라마 간접광고에 대해 소비자들은 "이익의 주도하에 시장발전의 필연성 추세"라며 속수무책의 태도 표시

  - '영화 속 PPL 광고에 대한 태도는?'라는 질문조사에서 감각 없음 41.5%, 받아들이기 어려움 36.5%, 희비교차 17%, 받아들일 수 있음 5% 차지

 

자료원: 웬젱씽망

 

□ 우리 기업이 노려야 하는 건?

     

 ○ 영화 중 간접광고

  - 중국 4개 기업 트랜스포머3 성공적 마케팅과 같이 할리우드 영화 속 광고 등으로 기업 혹은 제품 인지도 높일 수 있음.

  - 중국은 일찍부터 한류의 영향을 많이 받고 있으며, 영화나 드라마가 중국으로의 수출을 많이 하고 있기 때문에 기업은 한국 영화나 드라마에서의 간접광고로 중국 소비자에게 다가갈 수 있음.

  - 중국시장 진출 앞두고 혹은 브랜드 지명도를 높이기 위해서는 기업 혹은 제품은 중국 영화, 드라마와 합작(간접광고)해 더욱 편하게 중국 소비자에게 다가가는 마케팅 전략

     

□ 중국 주요 영화 제작사

 

중국 주요 영화 제작사

회사이름

창립연도

대표작

Logo

Huayi Bros. Media Group

/华为兄弟集

1994년

쿵푸(功夫)、

천하무적(天下无)

Emperor Entertainment Group,

EEG/

英皇娱乐

1999년

보배드림(贝计划)、

트윈이펙트(千机)

-

北京新面影公司/

New Pictures

1996년

영웅(英雄)、

연인(十面埋伏)

POLYBONA/

保利博

1999년

소림사(新少林寺)、

신화(神)、

적벽대전(赤壁)

Media Asia Group/

亚综艺娱乐

1994년

이니셜D(文字D)

China Star Investment

Holdings Limited/中星集

1992년

Love on A Diet(瘦身男女)、

마이페어레이디(窈窕淑女)

Focus Films Limited/

艺娱乐有限公司

2002년

강호(江湖)

자료원: 중국영화협회

 

 

자료원: 제일경제보, 신화망, 신랑망 등 언론 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中, 대기업 영화 속 PPL 광고 관심도 높아)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